본문으로 바로가기

직업론(2) - 격국에 따른 직업 구분, 비견격, 겁재격

 
 십성격과 직업  
십성격은 월주를 기준으로 정해집니다. 월주는 일간이 학업과 기술을 배우고 익히는 성장기라, 직업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그러나, 같은 비견격이라도 일간과 출생한 계절에 따라, 일간의 가치관이나 기본적인 마음이 다르게 됩니다.
 
또한, 같은 비견격일지라도 식상으로 유통이 되는 경우와, 관성의 통제와 간섭을 받아 드리는 정도에 따라서도 직업 선택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국 전체를 분석하여 일간의 마음과 인생관에 따라 직업을 선택해야 할 것으로 봅니다.
 
▸좌측명조 
병오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명조입니다. 월지 오화의 지장간 중, 여기인 비견 병화가 월간에 투출하여 비견격입니다. 양중의 양인 병화일간이 가장 뜨거운 계절인 오월에 태어나 그 열기는 대단합니다. 병화일간은 넘치는 힘과 열기를 발산하기 위해, 식상과 재성을 추구하려 듭니다. 
 
따라서 이 명조의 경우, 식상인 토와 금오행에 관련한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무난할 것으로 봅니다. 토오행에 관련한 직업으로는 토목, 건축, 부동산, 전통산업, 화술을 이용한 강의 등이 해당하고, 금오행에 관련한 직업으로는 전자, 통신, 철강, 금융업 등이 해당합니다.
 
▸우측명조 
신축월에 태어난 신금일간의 명조로, 월지 지장간 중의 중기인 신금이 월간에 투출하여 역시 비견격인 명조입니다. 신금은 이미 제련 가공된 보석이라, 밝은 태양 아래에서만 자신의 가치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금은 항시 병화를 향하게 됩니다. 병화는 신금일간에게 정관에 속해, 행정직 같은 일반공직 계통이나 회사원 등의 직업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비견격 명조  
월간에 강한 비견이 위치해 비견격이 이루어지면, 고집과 자존심이 대단하고 자기 중심적 사고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유연성이나 융통성은 부족하게 되고,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개 됩니다. 또한, 주관성이 강하다보니, 모든 일을 자신이 주도하려 들게 됩니다. 당연히 윗사람들과의 갈등이나 불화가 잦아, 조직생활이 적성에 맞지 않게 됩니다.
 
▸직업 : 자격증이나 기술을 바탕으로 한, 간섭이나 통제가 적은 직업이 적성에 맞습니다.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명조라 재정관련 업종의 자영업이나,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가 심하지 않는 세무, 회계, 무역, 금융 등의 직장을 선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러나, 신축월에 태어난 일간이나 아래에 예시되는 기축월에 태어난 기토일간 처럼, 관성이나 인성을 향하는 경우는 조직생활도 가능합니다.
 
▸좌측명조 
기미월에 태어난 비견격 기토일간입니다. 월지 미토는 여름 중에서도 가장 무더운 달로, 월지 지장간에는 정화와 을목, 기토가 있습니다. 정화는 불이고, 을목은 땔깜으로, 불타는 사막과 같은 땅입니다. 그러나, 본성이 음토라 겉보기에는 얌전하고 순한 양과 같지만, 심한 외부 자극이 오면 폭발하는 성향을 가집니다.
 
또한, 기토는 메마른 사막과 같아, 사막을 적셔줄 오아시스와 같은 재성인 수오행을 기다리게 됩니다. 따라서 일간 기토는 재성인 수오행이나 식상인 금오행 관련 직업을 원하게 됩니다. 수오행 관련직종은 해운, 유통, 실버산업 등이 해당되고, 금오행관련 직종은 전자, 통신, 금융, 무역 등이 해당합니다.
 
▸우측명조 
기축월에 태어난 비견격 기토일간입니다. 축월은 소한과 대한이 몰려있는 가장 추운 겨울입니다. 얼어붙은 땅이라 일간 기토는 불기운인 인성 화오행을 기다리게 됩니다. 따라서, 여기서의 기토일간은 관성인 목오행이나 인성인 화오행 관련 직종이 유리하다 할 것입니다.
 
이처럼, 단순히 격만으로 직업관계를 논하는 것은 상당히 문제가 될 수 있으니, 반드시 일간 주변 환경을 잘 확인하여, 직업문제를 풀어나가야 할 것으로 봅니다. 
 
 겁재격 명조  
월간에 강한 겁재가 위치하여 겁재격을 이루면 비견격과 유사한 성향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재물에 대한 집착이 강하고, 대인관계에서 조심성과 경계심을 보이게 되고, 자신의 감정을 쉽게 표출하지않게 됩니다.  당연히 동업관계같은 공동투자나 금전거래를 꺼리게 됩니다. 그러나, 비견격 보다는 다소 유연하고 융통성이 있어 직장생활도 가능하다고 봅니다.
 
▸직업관계 
비견격과 유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식상과 재성에 관련된 오행의 직업이 유리하지만, 음양이 조화되어 유연성과 융통성이 있어 직장생활도 가능합니다. 비견격과 마찬가지로, 관성과 인성을 향하는 경우는 조직생활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좌측명조 
정화일간의 명조에서 월지 오화의 지장간 중에 여기인 겁재 병화가 월간에 투출하여 겁재격을 이룹니다. 월간에 태양이 뜬 경우라, 작은 촛불인 정화는 자신의 존재 가치를 나타내기 힘듭니다. 따라서, 항시 경계심과 조심성을 나타내게 됩니다. 이 경우. 진정한 겁재격으로 봅니다.
 
▸우측명조 
병화일간의 명조에서 월지 미토의 지장간 중의 여기인 겁재 정화가 월간에 투출하여, 역시 겁재격을 이룹니다. 월간에 작은 촛불인 정화가 위치한 경우라, 병화는 겁재인 정화가 안중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는 겁재격으로 분류는 하지만, 겁재의 성향이 나타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