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궁성론(4) - 여명의 월간 십성에 대한 해석(재성,관성,인성)

 월간이 재성이면  
▸재성이 길신이면
신강한 명조에서 용신인 재성이 월간과 일지에 위치하면, 성장기에는 부모의 통제를 받아드리기 힘들고, 결혼후에는 남편의 통제를 꺼리게 됩니다. 따라서, 남편이나 가정 위주의 생활보다는 직업활동과 물질 추구에 더 관심을 두게 됩니다.
 
신강한 병화일간이 앉은자리 편재인 신금을 향하는 경우라, 직업활동이나 재물추구에 관심이 많은 사주입니다. 당연히 남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게 되어 부부간에 불화나 갈등이 잦기 쉽습니다.
 
▸재성이 흉신이면
신약한 명조에서 월간과 일지에 재성 흉신이 위치하여 재성이 혼잡된 경우는, 강한 재성이 인성을 극하고 비겁을 설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따라서, 고부갈등이 심하고 남편인 관성은 재성에 묻히는 상황이 되어 무능하거나 해로하기 힘들어집니다.
 
위 명조의 경우 진월에 태어난 신약한 을목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재성이 과다해 신약한 일간이 앉은자리 편재를 향하는 경우입니다. 자신의 능력이나 힘은 부족한데 재물에 대한 탐심만 강한 경우라, 스스로 느끼는 스트레스도 상당합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시간에 앉은자리 통근을 한 강한 경금이 오는 경우는 부부간에 정도 있고, 남편이 남편역할을 할 수 있는 명조가 됩니다. 그러나, 그 외의 경우는 남편이 앉을 자리가 없게 됩니다. 만약, 시간에 편관인 신금이 위치하면, 부부간에 마찰과 갈등이 심할 수 있습니다.   
 
편관 신금은 재성인 토오행에 묻히는 경우라, 자신의 역할을 하기 힘들어집니다. 이런 명조에서 남편이 사주대로 무능하면, 그나마 아내를 맞춰가면서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남편이 아내보다 우월하다면 아내가 인정하지 못하는 결과가 생기게 되어 운에 따른 파경이 생기게 됩니다. 
 
반응형

 

 월간이 관성이면  
▸관성이 길신이면
신강한 명조에서 용신인 관성이 월간과 일지에 위치하면, 두가지의 경우로 나뉘게 됩니다. 인성이 많아 신강한 경우는, 관성의 극을 받아드리게 되어 무난한 가정생활을 이루게 됩니다. 또한, 비겁이 많아도 관성의 극을 받아드리는 경우는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그러나, 비겁이 많아 신강한 명조에서 비겁이 관성의 극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는 비겁과 관성이 충돌하는 사태가 생깁니다. 당연히 부부간에 불화와 갈등이 잦게 되고, 운과 남편의 사주에 따라, 심한 우울증을 겪거나 파경을 맞기도 합니다. 특히, 양일간이면서 편관이 용신인 경우에 그 정도가 강합니다.
 
위 명조는 비겁신강의 여명사주로, 월간에 용신인 계수가 위치한 경우입니다. 비겁으로 신강한 명조는 식상과 재성을 향하게 되어 직업활동이나 재물추구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런데, 월간에 힘없는 남편이 위치하여 잔소리를 하는 격이라, 아내는 남편을 무시하는 경향으로 갈등이 심합니다.
 
만약, 연간에 인성이나 비겁이 위치해 월간의 관성을 도우게 되면, 이 경우는 관성과 비겁이 충돌하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관성이 흉신이면
신약한 사주에서 월간에 관성이 흉신으로 작용하는 경우는 칠살의 기운을 가지게 됩니다. 부부간에 정도 부족한 상태에서 강한 남편의 극으로 인해, 일간은 대체로 할 수 있는 일이 없게 됩니다. 이 경우 운에 따라서는 심한 우울증 증세가 생길 수도 있고,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월간에 흉신인 편관이 위치하드라도 인성의 통관이 있으면, 흉의가 나타나지 않고 남편덕이 있는 명조가 됩니다.
 
위 명조는 병화일간의 신약한 여명사주입니다. 월간에 앉은자리 통근을 한 강한 편관 칠살이 위치하는 명조로 병임충까지 생기는 경우입니다. 그러나, 일지에 인성인 인목이 위치하게 되어, 월간임수는 일간을 극하는 대신 인성을 수생목으로 생조하게 됩니다. 
 
따라서, 임수 남편은 수생목 식상으로 열심히 일하고, 그 결실은 목생화로 병화 아내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좋은 명조입니다. 일간 병화와 남편인 편관 임수는 음양이 조화되지 못해 부부간에 정은 부족하지만, 부부간에 인연도 있고, 남편덕이 큰 명조입니다.  
반응형

 

 
 월간이 인성이면  
▸인성이 길신이면
신약한 사주에서 인성이 월간에 위치하면서 본연의 역할을 다하면 남편과 인연이 깊고 남편덕이 대단하다고 봅니다. 특히, 정인이 월간에 위치하는 경우는 남편이 정많은 모친의 역할을 겸하는 경우가 되어, 부부간에 정도 남다르다고 봅니다. 
 
▸인성이 흉신이면
신강한 사주에서 흉신인 인성이 월간에 위치하면 식상을 극하는 의미가 되어, 자기주장이 강하고 외골수적 성향을 나타내기 쉬워, 긍정적이거나 미래지향적인 사고를 가지기 힘듭니다. 부부간에 정을 느끼기 힘든 상황이라 운에 따라서는 심한 우울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 경우는 편인 흉신이 일지나 시간에 강하게 위치하는 경우도 해당합니다. 
 
유월에 태어난 신강한 여명사주에 흉신인 편인이 월간에 강하게 위치하는 경우입니다. 이렇듯, 편인이 강하면 식상을 극하는 기운이 되어, 성장기에는 의식주의 곤란을 받기 쉽고, 장년기 이후에는 직업이나 가정의 이동 변동이 따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