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궁성론(2) - 일지 십성에 따른 해석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4. 1. 7. 21:20

궁성론(2) - 일지 십성에 따른 해석

 일지가 비겁이면  
일지가 길신이면
신약한 명조에서 일지에 비겁이 위치한 경우입니다. 일지가 용신인 경우, 일간은 오직 자기 자신밖에 믿고 의지할 대상이 없음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고집과 자존심이 대단하고, 유연성이나 융통성은 부족하기 쉽습니다. 다만, 일지가 배우자 궁이라 결혼을 하게되면, 아내가 일간에게 힘이 되어주고, 자존심을 세워주는 경우는 있습니다.
 
 
일지가 흉신이면
아내궁인 일지가 흉신이면 아내와 불화와 갈등이 많을 수 있고, 운이나 아내의 사주에 따라 파경을 맞는 경우도 생깁니다. 다만, 일지 십성이 시지 식상으로 유통이 되는 경우라면, 중년까지는 제물운과 가정이 불안하지만, 노년이 되면서 점차 좋아지게 됩니다.
 
위 예제 명조가 신강한 명조라면, 일지 비겁이 흉신이면서 시주로 유통이 되지 못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명조의 경우, 아내와 불화나 갈등에 상당히 유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일지가 식상이면  
일지가 길신이면
신강사주에서 식상은 길신에 속합니다. 일지 식상이 충극없이 온전하여 역할을 다하면, 일간은 긍정적이면서 미래지향적인 생활태도로 생활력이 강하다고 봅니다. 따라서, 남편은 직업활동에 최선을 다하게 되고, 아내는 남편에 대한 믿음이 커, 부부간에 갈등이 적다고 봅니다. 
 
그러나, 시지에 추가로 비겁이 오게되면, 식상은 비겁에 묻히는 상황이 됩니다. 또한, 시지에 인성이 위치하면, 식상이 유통되지 못하고 극파당하는 의미라, 식상의 역할을 수행하기 힘든다고 봅니다.
 
일지가 흉신이면
신약한 사주이면 식상은 흉신에 해당합니다. 일지에 흉신인 식상이 자리하면, 마음은 선량하지만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지 못하고, 직업과 주거의 이동변동이 잦게 되어 생활이 안정되지 못합니다. 이 경우는 아내가 가정을 책임져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일지가 재성이면  
일지가 길신이면
신강사주로 일지에 길신인 재성이 위치하면, 처복과 재물복이 크고 아내와의 인연도 깊다고 봅니다. 다만, 식상이 원국에 위치하여 재성을 직접 생조할 수 있고, 충극으로 손상당하지 않아야 합니다. 위와 같은 명조가 신강사주라면, 일지 자수는 길신이면서 월지 신금의 생조를 받고 있는 경우라, 처복, 재물복은 물론, 아내와의 인연도 깊은 좋은 명조가 됩니다.
 
일지가 흉신이면
신약사주에서 재성은 흉신입니다. 일지에 흉신인 재성이 위치하면, 기본적으로 처복이나 재물복이 약하다고 해석합니다. 다만, 식상혼잡이나 재다신약의 사주가 아니면서 일지가 충극없이 온전한 경우는 아내와의인연은 깊다고 봅니다.
 
반응형

 

 일지가 관성이면  
일지가 길신이면
신강사주에서 일지에 관성이 위치하면, 관성은 길신에 해당합니다. 관성이 비록 길신이라도 비겁 신강사주인 경우는 일간이 관성의 극을 받아드리거나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부부간에 심한 갈등과 충돌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만, 인성 신강의 사주는 인성이 관성의 극을 통관시키는 의미를 가지게 되어, 갈등이나 충돌이 거의 없다고 봅니다. 
 
위 명조의 경우, 자기계절인 봄에 태어난 갑목이라,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고 싶어합니다. 목오행에게 꽃은 식상인 화, 열매는 재성인 토오행입니다. 일간은 꽃에 해당하는 식상 화를 향하지만, 관성인 금기운이 일지에 위치한 경우입니다. 결국, 아내로 인해 자신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는 처지라, 심한 갈등이 생깁니다.
 
일지가 흉신이면
신약사주에서 관성은 흉신에 해당합니다. 흉신인 관성이 일지에 위치하는 경우는 자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흉신이 처궁에서 자신을 간섭하는 경우라, 갈등이 심합니다. 다만, 일간이 관성의 극이 필요하거나 받아드리는 경우 또는 관성 흉신이 시주로 유통이 되는 경우는 흉의는 사라지고, 인연이 깊다고 봅니다.
 
 
 일지가 인성이면  
일지가 길신이면
신약사주에서 일지에 길신인 인성이 위치하면서 충극없이 안정된 경우는 아내가 모친 역할을 수행하는 의미라, 일간은 아내에게 의지하는 마음이 강하고 아내와의 인연과 정, 덕이 크다고 봅니다. 이런 명조의 남성은 가급적 일찍 결혼을 하게 되면, 아내의 도움이 큰 명조입니다.
 
일지가 흉신이면
신강한 명조에서 흉신인 인성이 일지에 위치하면, 인성이 식상을 극파하는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부부간에 이해와 배려가 부족하고, 직업활동도 왕성하지 못해 의식주가 불안하게 됩니다. 또한, 아내궁에 도움이 되지 못하는 모친이 위치한 경우라, 고부갈등이 심하고 운에 따라 파경을 맞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