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세우기 - 해외출생자, 미국 LA(로스앤젤레스) 출생자 기준

해외출생자들의 사주에 대해 궁금증이 많은 것 같아,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거주한다는 미국 LA를 기준으로 출생시간 정하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미국의 표준시  
먼저, 미국의 표준시의 경도를 알아야 합니다. 미국에는 여러개의 표준시가 있지만, LA는 서부표준시(태평양 표준시)를 적용합니다. 서부표준시는 서경 120도가 표준시의 경도입니다. 참고로, 서부표준시를 적용하는 주요 지역은 워싱턴, 오리건, 캘리포니아, 네바다, 로스앤젤리스, 센프란시스코 등이 해당합니다. 
 
 출생한 지역의 위치정보  
[구글어스] 바로가기
 
위 지도는 구글어스에서 캡쳐한 것입니다. 인터넷에서 [구글어스]를 검색한 후에 로스앤젤레스에 마우스를 올리면, 우측 하단 부분에 해당하는 지역의 위도와 경도가 나오게 됩니다. 우리가 필요한 것은 표준시의 보정을 위한 것이므로, 끝부분에 있는 118◦14 30"W 부분만 아시면 됩니다. 
반응형

 

118◦14 30"W는 서경 118도 14분 30초라는 뜻으로. 편의상 분,초 부분은 제외하고 서경 118도 만으로 출생시를 추정해 보기로 합니다. 표준시의 경도가 120도이고, 자신이 출생한 지역의 경도가 118도이니 2도의 차이가 생깁니다.
 
해가 동쪽에서 서쪽으로 이동하므로 동경은 숫자가 커질수록 시간이 빨라지고, 서경은 숫자가 커질수록 시간이 늦어집니다. 시간의 크기는 1도에 4분의 시차를 둡니다. 따라서, LA의 경우는 표준시보다 8분이 빠르게 태양 시간이 적용됩니다.
 
그러나, 태양의 시간과 상관없이 사람들의 편의를 위해 8분후에 해당시간이 적용되는 관계로, 자연의 시간인 8분을 더해 주어야 합니다. 예컨데, LA에 사는 사람의 현지 시간이 아침 8시 출생자라면, 자연의 시간은 아침 8시 8분이 출생시간이 됩니다.
 
 서머타임 적용
미국에서는 3월초부터 11월 초순까지 서머타임을 실시합니다. 따라서, 이 기간에 태어난 분들은 1시간을 다시 빼주어야 합니다. 참고로, 서머타임은 3월 둘쨰 일요일 오전 2시 부터 11월 첫째 일요일 새벽 2시까지입니다.
 
다시말해, 3월 둘째 일요일 오전 2시가 되면, 오전 2시는 없이 바로 오전 3시가 되고, 11월 첫째 일요일 오전 2시는 1시부터 2시가 한번 더 적용됩니다. 
 
만약, 위 8시 8분 출생자의 경우 서머타임 기간 중에 태어난 경우라면, 자연의 시간에서 인위적으로 더한 1시간을 다시 뺴 주어야 합니다. 결국 아침 7시 8분이 출생시간이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