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행운론(2) - 대운을 해석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방법

 대운 해석 이론  
① 천간 3년, 지지 7년
천간은 정신적인 부분이므로 지지를 더 중시한다는 이론입니다. 대운의 10년 중에 천간은 3년을 적용하고 지지는 7년을 적용한다는 이론입니다.
 
② 천간 5년, 지지 5년
천간과 지지가 짝을 이루어 이루어진 대운이므로, 같이 비중을 두어 천간은 전반기 5년을 적용하고, 지지는 후반기 5년을 적용하자는 이론입니다. 많은 술사들이 적용하는 방법일 수 있고, 천간과 지지로 구분해 각각 판단하는 것이라 적용하기도 쉽습니다.
 
③ 지지 중심
대운은 운의 계절적 흐름이므로, 지지를 중심으로 해석을 하고, 천간은 참고자료 정도로 본다는 이론입니다. 
 
현재대운이 정인대운이라면 
번의 경우는 41세부터 43세까지 3년 동안은 천간 기토의 정인대운을 적용하고, 44세부터 50세까지 7년동안은 지지 묘목의 정재대운을 적용한다는 것입니다.
 
번의 경우는 위 1번과 유사하게 천간과 지지를 각 5년씩 배정하여, 41세부터 45세까지는 정인대운, 46세부터 50세까지는 정재대운을 적용한다는 것입니다.
 
번의 경우는 아예 천간인 정인은 무시하고, 정재대운만 10년동안 적용한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대운 해석의 요점
대운을 해석하는 것은 이론적 근거나 적용의 쉽고 어려움이 아니라, 명조의 삶과 일치하고 맞아야 한다고 볼 것입니다. 대운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원국에서 중심이 되는 일간 자신의 마음과, 생과 극에 따른 합충형파 등, 주변환경 등을 면밀히 판단해야 합니다.
 
그러한 명조 자체와 운의 관계는 더욱 복잡하고, 변화가 많이 따르게 됩니다. 단순히 용신을 정해, 용신운이면 길운, 기신운이면 흉운 등으로 판단하면, 우선 듣기는 간단명료하고 그럴듯해 보일지 모르지만, 실제 상황과는 동떨어진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대운의 천간과 지지는 각기 작용하는 부분에서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천간은 시기적으로 빨리 적용하고, 지지는 나중에 적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천간은 다소 정신적인 부분에 중점을 두고, 지지는 현실적인 부분에 더 비중을 두어 해석을 해야 합니다.
 
우리들의 삶도 정신과 육체가 따로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정신이 아무리 건전하고 성실해도 육체가 받쳐주지 않으면 큰 일을 도모하기 힘들고, 신체가 아무리 건장하고 우람해도 정신적인 부분에 결함이 있으면 올바른 삶을 살기 힘듭니다.
 
가정에서 부부간의 역할도 유사합니다. 남편은 좀 더 정신적인 부분이 강조되어 기분에 의해 행동하기 쉬운 경향이 강한 반면, 아내는 좀 더 현실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남편과 아내가 모두 현실적으로 치우치면 인색한 가정이 되기 쉽고, 두사람 모두 기분만 내게되면 파탄이 생길 것입니다.
 
또한 가정을 이룬다는 것은 남편과 아내가 함께 존재하는 경우를 말하고, 부부가 갈라서면 가정이 꺠젔다고 말합니다. 대운도 마찬가지로 천간과 지지가 함께 작용을 해야 올바른 운의 적용이 된다고 볼 것입니다. 
 
대운의 천간은 정신적인 부분이 강조되고, 지지는 현실적인 면이 좀 더 강조됩니다. 다시말해, 천간과 지지를 분리해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짝이 지어진 대로 같이 해석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