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행운론(4) - 대운의 지지가 천간을 극하는 절각의 해석 방법

 

 지지가 천간을 극하는 경우(절각)  
대운의 지지가 천간을 극하는 경우는 절각이라 하여,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위 그림의 경우 대운 천간 을목은 앉은자리 통근을 하지 못해, 목오행의 역할이 힘듭니다. 이 경우는 지지의 유금에 더 큰 비중을 두고 해석을 합니다. 
 
▸대운천간 을목이 길신인 경우
대운의 지지 유금을 통관시키는 수오행이 없으면, 대운의 천간 목오행은 본연의 역할을 기대하기 힘들어 ,대운의 지지 유금의 흉운으로 판단합니다.  
 
▸대운천간 을목이 흉신인 경우
흉신인 대운 천간의 을목이 절각되어, 흉운으로 작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대운의 지지 유금을 통관시키는 수오행이 원국에 위치하여 유통이 되면, 강한 흉운으로 변하게 됩니다. 
 
▸대운지지 유금이 길신인 경우
천간의 을목이 절각되어 목오행의 역할을 하지 못하므로, 길운으로 봅니다. 그러나, 원국에 대운 지지 유금을 통관시키는 수오행이 있으면, 천간의 을목이 강하게 작용하여 흉운이 됩니다.  

반응형

 

▸대운지지 유금이 흉신인 경우
대운의 지지 유금이 기신이라도 원국에  유통시키는 수오행이 자리하여 유통이 되면, 오히려 길운으로 변하게 됩니다.
 
대운의 천간 을목을 극하는 유금을 통관시키는 오행이 원국에 위치하는 경우는 상황이 달라집니다. 위 그림의 경우 대운의 지지 유금은, 동주한 을목을 극하는 대신 일지 해수를 생하게 되고, 일지 해수의 생조를 받은 대운의 천간 을목은, 강한 힘으로 일간 정화를 도웁니다.
 
이처럼, 대운의 천간이 절각된 경우는, 원국에서 대운의 지지를 통관시키는 오행이 있는지부터 먼저 살펴야 합니다.
 
위 명조의 경우는 일지에 묘목이 위치한 경우입니다. 이처럼 원국에 유금을 통관시키는 오행이 없는 경우는, 대운의 지지 유금에 비중을 두고 해석을 합니다. 위 그림의 경우는 대운의 지지 유금에 의해 묘목이 극파당하는 경우입니다. 
 
일지가 깨지는 상황이라 가정도 불안정하여, 부부간에 불화와 갈등은 물론, 파경을 맞는 경우도 생깁니다. 또한, 직장의 이동, 변동이나 건강도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그러나, 원국에 유금을 통관시키는 오행이 없드라도, 유금을 극하는 오화나 사화 등이 있다면 흉의는 줄어듭니다. 
 
이부분은 상당히 난해한 부분이 많으니, 차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