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행운론(6) - 대운의 지장간의 역할에 대한 해석

대운이나 세운의 해석에서는 간지의 형태에 따라, 고려할 사항이 많습니다. 가장 쉬운 형태가 천간과 지지가 같은 오행인 경우가 되고, 다음으로 천간이 동주한 대운의 지지를 생하거나, 지지가 동주한 천간을 생하는 운이 해당 합니다.
 
다소 해석이 난해하고 힘든 경우가 대운의 천간이 지지를 극하는 개두와, 대운의 지지가 천간을 극하는 절각이 해당됩니다. 개두와 절각은 원국에 상극하는 대운의 천간과 지지를 통관시키는 오행이 있는지가 가장 중요한 운세해석의 포인트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대운이나 세운의 지지속에 있는 지장간을 참조해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지지의 지장간에 대운의 천간과 지지를 통관시키는 오행이 자리한 경우는, 절각이나 개두일지라도 해당 오행이 본연의 역할을 그대로 수행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절각
▸갑신대운
갑신대운은 지지의 신금이 천간 갑목을 금극목으로 극하는 경우라, 절각 대운입니다. 그러나, 지지 신금의 지장간 중의 임수가 통관역할을 하여, 갑목이 본연의 역할을 다하게 됩니다. 이런 대운의 경우, 지지 신금이 천간 갑목을 금극목으로 극하는 경우가 아니라, 지지 신금이 지장간 임수를 금생수로 생하게 되고, 임수가 천간의 갑목을 수생목으로 생조하는 경우가 됩니다. 
 
따라서, 지장간에서 통관시키는 오행이 있으면 절각이 아니라, 생조로 해석하여 길흉을 정하시면 됩니다. 위 경우는 금생수 => 수생목으로 신금이 갑목을 생조하는 운이라, 천간 갑목의 길흉을 중심으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무인대운
무인대운도 지지 인목의 천간의 무토를 목극토로 극하는 관계이지만, 지지 인목속의 병화가 통관 시킵니다. 지지 인목이 지장간 중의 중기인 병화를 목생화로 생조하고, 병화가 천간의 무토을 화생토로 생조하는 운입니다. 따라서, 절각이 아니라, 목생화 => 화생토로 지지가 천간을 생조하는 경우라, 천간인 무토를 중심으로 길흉을 해석하시면 됩니다.
 
 개두
▸경인대운
경인대운은 천간의 경금이 지지 인목을 금극목으로 극하는 대운이라, 개두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인목의 지장간 중의 무토가 통관역할을 하게 되어, 경금이 본연의 역할을 다합니다. 다시말해, 대운의 지지 인목이 지장간 중의 병화를 향해 목생화, 병화는 지장간 중의 여기인 무토를 화생토로 생하게 되고, 무토가 천간의 경금을 토생금으로 생조하여 상생관계가 되는 명조처럼 천간의 경금을 중심으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그외 주의할 대운
[▸기축대운
외관상 천간과 지지가 모두 토오행으로 보이지만, 축토속의 지장간 신금과 계수가 강하게 작용하는 운이 됩니다. 따라서, 지장간에 있는 신금과 계수의 십성 작용에 중점을 두고 해석해야 합니다. 위 예제의 경우는 식신과 편재로 작용하는 운이라, 사업운이나 재물운이 따르는 대운으로 해석합니다.
 
▸기미대운
기미대운도 천간과 지지가 모두 토오행이지만, 미토 속에는 정화와 을목이 강하게 작용하는 대운에 해당합니다. 이 경우는 정화와 을목의 십성 작용에 중점을 두고 해석해야 합니다. 지장간의 을목은 정재, 정화는 정관운으로 재생관운입니다.
 
자신이 속한 조직이나 직장에서 인정을 받고, 아내의 내조도 극진한 시기입니다. 취업을 하거나 진급이나 영전 등 명예가 상승하는 좋은 운입니다. 여명은 남편이 자랑스럽고, 남편으로 인해 사모님 소리를 듣게 되는 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