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행운론(8) - 대운과 세운의 적용 방법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4. 1. 23. 19:16

행운론(8) - 대운과 세운의 적용 방법

 
 원국 분석과 운의 영향 정도
원국에서 음양이 균형되고 오행이 조화를 이루는 명조의 경우는, 편견이 적고 합리적 사고로 운의 영향이 크지 않습니다. 이러한 명조의 일간은 오장육부가 튼실하여, 질병에 잘 걸리지 않을 뿐 아니라, 질병에 걸린 경우라도 쉽게 회복하여 건강을 되찾게 됩니다.
 
 운의 영향이 큰 명조
▸원국의 음양이 충돌하는 가운데 두 기운을 중화시키는 오행이 없는 경우
오행이 편협되고, 음양도 균형을 이루지 못한 경우
충극이 심하고 조후가 불순한 경우. 
용신에 대한 의존도가 높지만, 용신이 본연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는 경우
 
위 명조의 경우 오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작은물이 한여름에 태어나 힘이 부족한데, 앉은자리도 미토라 심히 허약합니다. 다만, 연간 무토의 생조를 받은 인성인 월간 경금에 전적으로 기대어 살아가는 명조입니다. 다시말해, 용신인 인성의 역할이 절대적인 경우입니다. 
 
이런 명조에서 운에서 병오대운이나 병인대운이 오게 되면, 월간 경금은 극파되어 일간 계수는 자신의 역할을 전혀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간 자체도 존재 의미를 찾기 힘들어 가정과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월간의 인성이 극파당하는 경우라, 부친이나 모친과의 인연도 끊어지기 쉽고, 명예나 체면의 손상이 따르게 되고, 의식주의 불안도 생깁니다. 또한, 정재인 병화에 의해 문제가 생기는 운이라, 아내와의 불화나 갈등도 피하기 힘든 운이 됩니다.
 
그러나, 일지에 해수가 위치하는 경우라면 상황은 완전히 달라집니다. 비록 월간 경금이 극파를 당하는 운이라도, 앉은자리 통근을 한 경우라, 일간이 자신의 위치에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한 부모님과의 인연관계나 의식주 문제, 아내와의 불화갈등은 생기지 않는다고 봅니다.
반응형

 

 길운과 흉운
기본적으로 용신, 희신운은 길운, 기신과 구신운은 흉운으로 봅니다.
조후운이나 통관운에서도 길운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원국의 정확한 분석이 우선해야, 정확한 길운과 흉운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대운의 길흉
세운이 길운이라도 대운이 흉운이면 크게 발복하지 못하고, 세운이 흉운이라도 대운이 길운이면 크게 흉하지 않습니다.
 
 세운의 길흉
원국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운은 세운입니다. 따라서, 일간과 세운의 관계를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즉, 세운 자체의 길흉은 물론, 일주와 세운의 합과 충, 생극관계 등의 변화를 판단해야 합니다.
 
 세운과 용신, 희신의 충극과 상생
용신에 대한 의존성이 높은 명에서, 세운에 의해 용신이나 희신이 극파당하는 경우는, 일간이 극파당하는 경우처럼 가정문제나 직업문제, 건강문제가 직결됩니다.
 
위 명조는 축월에 태어난 을목일간의 편관격 남명사주입니다. 축월은 삼라만상이 얼어붙는 계절이라, 약한 초목인 을목에게는 조후상으로 병화나 정화가 절대적입니다, 따라서, 위 명조의 경우, 시간의 병화가 용신입니다.
 
하지만, 연간 신금의 동조와 월지 축토의 생조를 받는 신금의 극으로 인해, 항시 스트레스는 끼고 살아가는 명조입니다. 하지만, 앉은자리 통근을 한 을목이라,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 부분에서는 지장이 없는 편입니다. 

반응형

 

이러한 명조에서 운에서 추가로 신금이 온 경우를 상정해 봅니다. 원국자체에서 을신충으로 시달리고 있는 가운데, 또다시 신금이 온 경우라, 자신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 경우는 각종 사고수나 관재구설, 건강상의 문제 등, 최악의 운이 됩니다.
 
하지만, 시간의 병화가 행운의 신금과 병신합으로 묶게 되어, 을신충이 가중되지 않습니다. 다만, 용신 역할을 하던 병화가 본연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게 되어, 추진하는 일에서는 부침이 따르기 쉽고, 사업상 어려움도 생깁니다. 
 
다시말해, 용신인 시간의 병화가 행운에서 오는 편관 신금을 합으로 묶어 제압은 하였으나, 원국의 용신이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없는 상태로 변하게 되어, 좋은 운은 되지 못합니다. 이처럼, 행운과 일주와의 충이나 합 뿐이 아니라, 일간 주변의 간지와의 합충 관계도 잘 따져서 길운과 흉운의 정도를 판단해야 합니다.    
 
 대운과 세운의 합충관계
세운이 길운이라도 대운에서 세운을 충극하거나 합으로 묶게 되면, 흉운은 아니라도 길운은 되지 못합니다.
 
위 명조는 축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의 명조입니다. 신약한 일간 정화가 앉은자리 통근을 한 월간의 강한 편관 계수의 극을 받고 있습니다. 남명이면 직장이나 조직생활이 힘들고, 여명이면 남편과 해로하기 힘듭니다. 당연히 건강상으로도 문제가 많이 따르는 명조입니다.
 
약한 정화에게 도움을 주면서, 편관인 월간 계수와 일간 정화 사이를 통관시키는 목오행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이러한 명조에서 세운에서 용신운인 갑목이나 을목, 또는 인목이나 묘목이 오는 경우는 용신운이라 길운입니다.
 
그러나, 갑목이 세운에서 오더라도 대운이 경금운이라면, 금극목으로 대운에 의해 세운의 갑목이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고, 을목이 오면 을경합으로 묶이게 되어, 역시 용신으로서 작용을 하지 못합니다.
 
이처럼, 세운에서 용신이나 희신운이 오더라도, 대운에서 용신인 세운을 극하거나 합으로 묶는 운이 오게 되면, 길운으로 작용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러한 경우, 길운은 되지 못하더라도 결코 흉운으로 동작하지는 않습니다. 
 
참고로, 원국에서 십성의 도움을 받는 명조는 부모형제덕이 큰 명조일 수 있고, 운에서의 도움은 인덕으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