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행운론(10) - 길운과 흉운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4. 1. 25. 08:57

행운론(10) - 길운과 흉운

 
 신강사주의 길운  
식상이 용신인 명조 
식상이 용신이면서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경우는 재성운이 길운입니다.
 
재성이 용신인 명조 
재성이 용신이면서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경우는 식상운이 길운입니다.
 
관성이 용신인 명조 
관성이 용신이면서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경우는, 관성을 생조하는 재성운이 길운입니다. 다만, 편관이 용신인 경우는, 재성과 동주한 정관운이 최고의 길운이 됩니다.
 
위 명조는 신유월에 태어난 신강한 정관격 여명사주입니다. 월주인 신유를 제외하면, 모두 일간의 세력인 인성과 비겁인 명조입니다. 신강한 사주에서는 식상인 화오행, 재성인 토오행, 관성인 금오행이 용신후보이지만, 원국에 식상과 재성이 존재하지 않아, 부득이 금오행인 관성이 용신인 경우입니다. 
 
이렇듯, 식상과 재성이 없어 관성이 용신인 경우는, 길운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관성이 강하게 작용하는 명조에서 추가로 관성이 오면, 관성과다가 되거나 관살혼잡이 되기 쉽습니다. 이 명조에서는 시지의 편관 신금은 일지 자수와 신자진 반합으로 인성으로 변한 상태입니다.
 
월간의 신금은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강한 힘을 가지면서, 육친으로는 일간 갑목의 남편입니다. 월간 신금은 일간갑목과 합을 이루지는 못했지만, 부부간에 음양이 조화되어 부부간에 정이 있고, 또한 일간 바로 윗자리에 위치하여 인연도 깊다고 봅니다.
 
남편인 월간 신금은 일지 자수를 금생수로 열심히 일하게 되고, 일지 자수는 수생목으로, 그 결실은 아내인 갑목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명조입니다. 따라서, 갑목 여성의 경우는 남편덕이 큰 명조로, 관성은 그 자체로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명조입니다.
 
이명조의 경우는 용신인 관성운 보다  재성이 길운입니다. 이렇듯 용신운 보다 희신운이 길운이 되는 경우도 생길 수 있고, 통관운이나 조후운이 길운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원국과의 관계를 잘 따져 길흉을 판단해야 합니다.
 
반응형

 

 
 신약사주의 길운  
식상이 많아 신약한 명조 
식상이 많고 강해서 신약한 명조에서는, 식상을 극제하는 인성운이 길운입니다. 그러나, 식상과 재성이 모두 강한 경우는 인성보다 비겁운이 길운입니다.
 
재성이 많아 신약한 명조 
월주와 일지, 시간을 중심으로 재성이 강한 명조에서 인성이 용신인 경우는, 재성을 제거하는 비겁이 길운이 됩니다.
위 명조는 축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의 신약한 편재격 남명사주입니다. 신약한 명조라 월간의 정화가 용신인 명조입니다. 그러나, 길운은 인성이 아니라, 비겁이 길운입니다. 연지, 월지와 시지가 재성인 금오행을 생조하는 명조라, 재성의 힘이 상당합니다.
 
이런 명조에서 인성인 목오행이 운에서 오게되면, 강한 금오행에 의해 제거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진정한 길운은 용신인 인성 목오행이 아니라, 비겁인 화오행이 오는 운이 길운에 해당합니다.
 
관성이 많아 신약한 명조 
관성이 강해 신약한 명조에서 비겁이 용신이면, 용신인 비겁을 통관시키는 인성운이 길운에 해당합니다. 
 
위 명조는 해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의 신약한 여명사주입니다. 신약한 명조에서 인성인 목오행이 존재하지 않아, 비겁인 화오행이 용신인 경우입니다. 비겁이 용신인 경우는 인성이 원국에 존재하지 않아, 부득이 비겁으로 용신을 정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반응형

 

 
더구나, 관성이 강한 경우라면 관성과 일간 사이를 통관시켜줄 인성이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성이 강하면서 인성이 없는 경우는, 인성운이 통관운이 될 수 있어 길운에 해당합니다.
 
 
편관격 신약한 명조에서 인성이 용신인 경우 
편관격 명조에서 인성의 통관작용으로 원국이 충극없이 안정된 경우는, 식상운이나 재성운이 길운이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위 명조는 유월에 태어난 을목일간의 신약한 편관격 남명사주입니다. 신약한 명조라 인성인 수오행이 용신, 비겁인 목오행이 희신인 명조입니다. 그러나, 월주 토오행의 생조로 강한 월간의 신금이 일간 을목을 을신충으로 극하는 대신, 일지 해수를 금생수로 생조하고, 일지 해수는 수생목으로 일간 을목을 생조합니다. 
 
여명이면 남편덕이 대단한 명조일 수 있고, 남명이면 군인이나 검찰, 경찰 또는 의료 계통 등 강한 직업군에서 자신이 맡은바 최선을 다하는 명조입니다. 외견상으로는 신약한 명조이지만, 일지 해수의 통관으로 재성인 연주 무진과 편관인 월주 신유가 모두 일간을 생조하는 기운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 경우 일간 을목은 대단히 강한 힘을 가진다고 볼 것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강한 힘을 발산할 식상인 화오행이 길운이 됩니다. 이처럼, 용신운이나 희신운은 길운, 기신운이나 구신운은 흉운으로 단정을 한다면 오류가 생기는 경우도 많으니, 원국을 정확히 분석하고 대운과 세운과의 관계를 잘 분석해, 길운과 흉운을  판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