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부성입묘(夫星入墓) - 관성입묘(官星入墓)  :  사주첩경   



[부성입묘란]                           
여명 사주에서 남편의 별인 관성이 묘지 속에 있다는 뜻으로 관성입묘라고도 칭합니다..

갑일생.을일생 : 연주, 월주,시주가 신축일 때 
병일생.정일생 : 연주, 월주,시주가 임진일 때 
무일생.기일생 : 연주, 월주,시주가 을미일 때 
경일생.신일생 : 연주, 월주,시주가 병술일 때 
임일생.계일생 : 연주, 월주,시주가 무진, 무술일 때  

부성입묘는 오행의 음과 양을 구분치 않고 사용하므로 일반적인 운성 포태법과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요약하면 다음과 같은 경우면 묘고가 된다고 보면 됩니다.

[묘고의 조건]
천간이 목오행이고 동주지지가  미이면 묘고가 되고
천간이 화오행이고 동주지지가 술이면 묘고가 되고
천간이 토오행이고 동주지지가 진이면 묘고가 되고
천간이 금오행이고 동주지지가 축이면 묘고가 되고
천간이 수오행이고 동주지지가 진이면 묘고가 됩니다.

부성입묘란 남편이 묘에 들어가는 격이라 상부살 즉, 과부가 된다는 무시무시한 흉의가 들어가 있습니다.
따라서 부성입묘된 여명은 부부가 한평생 해로하기 어렵다고 봅니다.
설사 사별을 하지 않더라도 남편이 입신양명하기 힘들고 제대로 남편의 역할을 수행하기 힘든다고 봅니다.

여기서의 이별수는 비록 사별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부부간의 정이 약해 남남처럼 사는 경우도 포함되는 것으로 부성입묘된 여명의 남편은 유폐된 생활을 하거나 백수건달로 살아가기 쉽다고 봅니다.
따라서 온전한 가정을 이루기 힘든 사주로 보아 매우 좋지 않는 사주가 된다고 봅니다.

부성입묘는 관성입묘로 남자의 사주에 있는 경우는 관성은 자식에 해당하므로 자식과인연이 박한 것으로 풀이합니다.
관성입묘가 있는 남명사주의 경우는 관성인 자식이 일찍 사망을 하거나 부모와 인연을 끊고 멀리 객지로 떠나가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고 봅니다. 이 경우 자식이 부모와 정이 박한 경우도 포함됩니다.
 
[부성입묘가 되는 일간과 지지의 예시]

[갑목 일간의 경우]

갑목 일간의 경우 연주, 월주,시주가 신축이면 부성입묘 즉 관성입묘가 됩니다.


[을목 일간의 경우]

을목 일간의 경우 연주, 월주,시주가 신축이면 부성입묘 즉 관성입묘가 됩니다.


[병화 일간의 경우]

병화 일간의 경우 연주, 월주,시주가 임진이면 부성입묘 즉 관성입묘가 됩니다.


[정화 일간의 경우]

정화 일간의 경우 연주, 월주,시주가 임진이면 부성입묘 즉 관성입묘가 됩니다.


[무토 일간의 경우]

무토 일간의 경우 연주, 월주,시주가 을미이면 부성입묘 즉 관성입묘가 됩니다.


[기토 일간의 경우]

기토 일간의 경우 연주, 월주,시주가 을미이면 부성입묘 즉 관성입묘가 됩니다.


[경금 일간의 경우]

경금 일간의 경우 연주, 월주,시주가 병술이면 부성입묘 즉 관성입묘가 됩니다.


[신금 일간의 경우]

신금 일간의 경우 연주, 월주,시주가 병술이면 부성입묘 즉 관성입묘가 됩니다.


[임수 일간의 경우]


임수 일간의 경우 연주, 월주,시주가 무진이나 무술이면 부성입묘 즉 관성입묘가 됩니다.


[계수 일간의 경우]


계수 일간의 경우 연주, 월주,시주가 무진이나 무술이면 부성입묘 즉 관성입묘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