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내성적, 가정적 성향의 여성 명조 

 

1.내성적 여성의 성향

여성은 기본적으로 내성적 성향을 지닌다고 봅니다. 따라서, 가정위주의 생활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세계적 입장에서는 서양보다는 동양이 좀 더 내향적 성향이 강합니다. 사회적으로 [우리]라는 개념을 사용하는 민족이 집단의식이 강하고, 개인 보다는 공동체에 잘 순응하는 경향이 생깁니다.   

 

일간이 음일간이고 월주와 일지를 중심으로 음기인 금,수가 강하고, 월간이나 일지, 시간에 상관이나 편재가 없으면, 기본적으로 가정위주의 생활에 만족하고 충실합니다. 특히 월간이나 일지가 충이 되지 않고 안정된 경우의 여성이 좀 더 내향적 성향이 강합니다.

 

2.내성적 사주의 특징

신약한 명조가 신강한 명조보다 상대적으로 내성적이고 음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신약한 사주는 관성과 인성의 영향을 많이 받아, 주변을 의식하는 경향이 강하게 되어 내향적 성향이 나타납니다.

 

관성과 인성이 강한 명조가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명조보다 좀더 음적이고 내성적 성향을 나타냅니다.

 

음월, 음일 태생의 명조가 양월, 양일 태생의 명조보다 음기가 강해 내성적 성향이 강합니다. 금, 수 일간이 목, 화 일간보다 음의 성향이 강하고, 경금과 임수는 양간으로 분류하지만, 근본이 음이라 음적 성향이 강합니다.

 

-결론적으로

음월태생의 음일간으로 관성과 인성의 영향을 많이 받는 명조가 좀 더 음적이고, 내성적 성향을 나타냅니다. 음일간의 명조에 월주와 일지를 중심으로 음기가 강하고, 월간이이나 일지 시간에 상관이나 편재가 없는 여성은 기본적으로 가정과 남편위주의 생활에 충실하고 만족한다고 봅니다.

 

특히 월간과 일지에 충이 없고 안정된 명조에서, 음월태생이면서 관성과 인성이 강하게 작용하면 내성적 성향이 더욱 두드러진다고 봅니다.

 

 

3.예시명조

위 명조는 늦가을인 술월에 태어난 신금일간의 신강한 정인격 여명사주입니다. 일간 신금은 보석이라 태양이 비춰야 자신의 자태를 뽐내게 됩니다. 항시 정관 병화를 향하는 마음이 강한데 월간에 위치해 병신합을 이룬 명조입니다. 

 

남편 병화와 나란히 위치하고 합을 이루어 부부간에 인연과 정이 깊습니다. 남편 병화는 화생토(식신)로 열심히 일해 토생금(정재)으로 재물을 모아, 아내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구조입니다. 당연히 남편덕도 큰 명조가 됩니다. 

 

신금일간은 남편의 왕성한 직업활동으로 인해 생활이 안정되어, 남편을 믿고 의지하면서 자식의 양육에 최선을 다하며, 가정위주의 생활에 충실하고 잇는 명조가 됩니다.

 

 

[남편 입장에서]

이번에는 같은 신금일간의 영명사주로 남편의 입장에서 살펴봅니다. 남편인 일간 병화는 월간에 정인을 두어 성장기에 습득한 학문과 기술을 바탕으로 명예와 체면을 중시하는 생활태도를 가지게 됩니다. 

 

일지 식신과 시간의 정재를 향하는 명조라 분수에 넘치는 재물에 눈을 돌리지 않고 안정적인 자신의 직업에 최선을 다하는 자세로 아내와 가정에 책임감있게 활동하여 남편역할, 가장역할에 최선을 다하는 명조가 됩니다. 

 

- 의문점 하나

위 명조에서 축술형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게실 것으로 여겨 몇자 첨부합니다.

축토의 지장간애는 계수, 신금, 기토가 위치하고, 술토의 지장간에는 신금, 정화, 무토가 존재합니다. 죽 숙술형은 축토속의 계수가 술토속의 지장간 정화를 화극금으로 극하면서 생기는 형살입니다.

 

따라서, 축토가 술토를 극하고, 술토가 당하는 입장이라 술토가 윗자리에 있어야 정산적인 형살이 작동합니다. 더구나 당하는 입장인 술토는 동주청간의 병화로 부터 생조를 받고 있는 입장이라 축토보다 힘이 더 강합니다. 당연히 축술형의 흉의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미토운이 오게되면 당연히 축술미 삼형살이 작동하는 관계로, 대운이든 세운이든 미운에는 좀 더 주의가 필요한 명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