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자분석(1) - 신강한 건명사주의 일지 십성에 배우자 판단
1.신강사주 일지는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는 궁이면서 배우자궁이기도 합니다. 신강사주에서는 기본적으로 식상과 재성,관성이 길신에 속합니다.
1).일지가 비겁이면 신강사주에서 비겁이나 인성은 흉신이 됩니다. 배우자 궁에 흉신이 자리하니 아내와 갈등 충돌은 불가피하게 됩니다. 이렇듯 배우자 궁이 불리하여 불화와 갈등이 상존하는 가운데, 운에서 다시 비겁운이 오거나 아내의 명조에 따라 이별수를 맞을 수도 있게 됩니다.
그러나, 배우자궁이 흉신이라도 식상으로 유통되어 준다면, 중년 이후는 배우자운이나 재물운이 좋은 명조가 될 수 있습니다.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신강한 남명사주입니다. 월간은 일간의 성장기로 평생을 두고 일간에 영향을 미치면서 순수한 비견의 성정이라 고집과 자존심은 대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 명조에서 일지까지 간여지동이라, 부부사이는 파란 곡절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더구나, 일지가 토오행이라 흉의는 더욱 가중됩니다. 부친궁인 월간에 부친을 극하는 비겁이 자리하여 부모덕도 박하고, 처궁인 일지까지 흉신이면서 간여지동이라, 재물운이나 직장운, 부부운이 모두 불리한 명조가 됩니다.
시기적으로는 중년기인 45세 정도까지는 상당히 어렵다고 보아야 합니다. 그러나, 흉신인 일지 술토가 금오행인 시주의 경신으로 유통이 되어 46세부터는 하는 사업도 활발해지고, 재물운도 아내복도 좋아지는 명조가 됩니다.
2).일지가 식상이면 신강사주에서 기본적으로 식상은 길신에 속합니다. 일지에 위치한 식상이 충극이 발생하지 않고 온전하면, 건전한 생활태도와 왕성한 할동력을 나타내게 됩니다. 또한, 아내궁이 길신이라 아내는 남편에 대한 신뢰가 대단하다고 봅니다.
단, 일지가 인성의 극을 받아 무력해지거나 비겁에 묻혀 힘을 잃는 상황이 오지 않아야 합니다.
위 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비견격 남명사주입니다. 비견격으로 월간에 비견이 위치해 고집과 자존심이 강하고, 다른 사람의 충고나 간섭은 극히 꺼리는 명조입니다. 부모궁인 월주가 부친인 재성을 극하는 비겁으로 이루어져 부모덕이 박합니다.
일지에 길신인 식상인 오화가 위치해 중년기 부터는 왕성한 직업 활동을 나타내게 됩니다. 아내궁이 길신이라 아내복이 크고, 아내도 남편이 자신을 생조하는 인성이라, 남편에 대한 신뢰가 큰 명조입니다. 이런 명조에서 시지에 자수가 오면, 일지 오화는 충극으로 극파되고 처덕이 없는 명조로 바뀌게 됩니다.
3).일지가 재성이면 신강사주에서 일지의 재성은 기본적으로 길신에 속합니다. 처궁의 재성이 길신이라 처덕으로 인한 재물복이 크다고 봅니다. 또한, 아내의 별이 재성이라 아내가 아내궁에 위치하여 아내와 인연도 큰 명조가 됩니다. 단, 식상이 원국에 위치하여 재성을 직접적으로 생조하고, 비겁으로 극파되지 않아야 합니다. 위 명조는 비겁이 강해 신강해진 사주로, 월간의 갑목은 주변 화오행을 생조하는 땔깜 역할을 하고, 고립된 연지 진토는 타버린 흙이 됩니다. 병화남성의 경우 성장기까지는 부모덕도 부족하여, 상당히 어려운 생활을 하였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년 이후는 일지 신금과 시주의 기축이 들어오면서, 조후까지 이루어져 좋은 흐름이 이어집니다. 당연히 아내로 인해 재물복도 커지게 되고, 하는 일도 잘 풀려나가는 사주로, 이런 명조의 경우는 다소 빨리 결혼을 하면 아내덕이 큰 경우가 됩니다.
4).일지가 관성이면 신강사주에서 관성은 기본적으로 길신에 속합니다. 일지에 용신인 관성이 위치하여 일간이 관성의 극을 받아들이는 경우, 일간은 아내의 간섭과 통제를 따르는 경우가 됩니다. 그러나, 일간이 관성의 극을 받아드리지 못하는 경우는 부부간에 갈등과 충돌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신강한 비견격 남명사주입니다. 월간에 비견을 두어 고집과 자존심이 대단하고, 자신의 강한 힘을 식상과 재성을 통해 나타내려 합니다. 그런 일간 병화가 앉은자리 자수를 두고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이 일지 자수는 용신이나 일간이 추구하는 마음과는 다릅니다. 식상과 재성이 뚜렷치 않아 부득이 용신으로 정하기는 하였지만, 이 경우는 진용신이 되지 못합니다. 병화일간이 식상과 재성을 추구하지만, 아내인 자수가 가로막고 나서는 상황입니다.
당연히 부부간에 갈등과 충돌은 커지게 되고, 운에 따라 이별수도 겪게되는 명조가 됩니다.
5).일지가 인성이면 신강사주에서 인성은 기본적으로 흉신에 속합니다. 인성은 식상을 극하는 경우라 직업적, 경제적 활동이 원할치 못해 의식주의 불안이 따르기 쉽습니다. 또한, 아내궁이 흉신이라 일간은 아내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부족하기 쉽습니다.
일지는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는 궁이라, 일간은 자기본위적이고 고집스런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게 됩니다. 특히, 아내궁에 도움이 되지 않는 모친이 자리한 경우라, 고부간에 갈등도 심하게 나타납니다.
흉의가 가중되는 운이 오거나 아내의 명조에 따라 아내는 남편에 대한 믿음을 가지기 힘들게 되고, 남편을 외면하거나 가출을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물론, 일간 자신도 인성의 극을 받는 입장이라 심한 우울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위 명조는 술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비견격 남명사주입니다. 신강한 사주에서 비겁과 인성은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신강한 비견격이라 일간 무토는 식상과 재성을 향하나, 도움이 되지 못하는 모친이 일지에 위치하여, 식상인 금기운을 극하는 상태입니다.
무토남성은 식상이 극을 받으니 활동성에 제약이 따르게 되고, 처궁이 기신이라 아내와 갈등과 불화는 잦게 됩니다. 아내 역시 자신의 궁에 병화의 모친인 인성 즉, 시모가 위치하니 고부간에 갈등도 상당히 큰 명조가 됩니다.
이런 명조에서는 운과 아내의 명조에 따라 어려움이 가중되기 쉽습니다. 아내는 남편이 못마땅하고 믿음이 가지 않는 상황이 오게 되어 이별수를 겪을 수 있고, 활동성이 부족한 무토일간은 아내와 모친 사이의 불화로 우울증이 오기도 십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