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배우자분석(2) - 신약한 건명사주의 일지 십성에 배우자 판단

2.신약사주
1).일지가 비겁이면
신약한 명조에서는 인성과 비겁이 용희신이 됩니다. 신약한 사주는 인성과 비겁의 도움이 적은 명조입니다. 일지가 비겁이면 일간은 고집과 자존심이 대단히 크게 나타납니다. 일간은 배우자에 대한 의지와 믿음이 강하게 표출됩니다.

아내궁인 일지가 길신이라 아내가 남편의 자존심을 지켜주게 되고, 친구처럼 동료처럼 언제나 도움이 되는 존재이기도 합니다. 당연히 부창부수의 부부사이로 아내덕이 큰 명조로 봅니다.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신약한 남명사주입니다. 월간에 상관이 위치해 성장기에 자유분방하고, 제도나 틀에 안주하지 못해 학업에 전념하기는 힘듭니다. 일지가 비겁이라 일간은 고집과 자존심이 강하고, 제도와 규율, 울타리를 무시하는 경향으로 주위와 화합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러한 신금일간이 앉은자리 일지에 길신인 유금이 온 경우입니다. 일지 유금은 간여지동이지만, 배우자 궁이라 배우자에 대한 믿음과 기대려는 심리가 강하게 나타납니다. 아내궁인 일지가 일간과 같은 비겁이라 일간과는 친구와 동료같은 사이가 됩니다.


2).일지가 식상이면
신약한 명조에서 일지의 재성은 흉신이 됩니다. 자신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는 일지에 흉신이 자리하면 소신과 원칙이 분명하지 못하고, 직업과 주거의 이동 뱐동이 잦게 됩니다.

더러는 아내가 식상의 태도를 견지하게 되어 사회활동을 하게되는 경우도 많아, 아내가 가정을 책임지는 경우도 생깁니다.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신월은 초가을로 나무가 열매의 수확을 기다리는 시기라, 갑목일간은 전성기가 지난 상태입니다. 가을의 갑목은 수확되어 유용하게 쓰여야 하는 시기인데, 일지 오화로 열심히 일하고, 화생토로 그 재물을 수확하려 합니다.

그러나, 이미 힘이 소진된 갑목이라 마음만 간절할 뿐 그림의 떡입니다. 하고싶은 일은 많으나 뜻되로 되지 않으니 원칙과 소신이 명확치 못하고, 직업이나 주거의 이동변동이 잦게 됩니다. 하는 일에 결실도 따르지 못해 의식주도 불안한 상황이 되기 쉽습니다.  
 
위 명조에서는 연간과 월간이 병신합을 이루고, 일간과 일지 지장간의 기토가 갑기명암합, 시간의 무토와 시지 진토의 지장간 계수가 무계명암합을 이루어 성격적으로는 다정다감하지만, 유약하고 결단력이 부족한 명조가 됩니다.
일간 갑목은 아내궁인 일지 오화의 본기가 아닌 기토와 명암합을 하여 아내가 아닌 여자를 애인으로 두기 쉽습니다. 아내궁이 상관이니 아내는 밖으로 활동하려 들기 쉽고, 아내가 남편을 리드하며 살아가기 쉬운 명조이기도 합니다.


3).일지가 재성이면
신약사주의 일지가 재성이면 아내궁에 흉신이 온 경우입니다. 일지가 흉신이라 처덕이나 재물덕이 부족한 경우로 봅니다. 그러나, 재다신약이나 식상 혼잡이 아닌 경우는 아내가 아내의 궁에서 역할을 다하는 경우라, 부부간의 인연은 크다고 봅니다.
위 명조는 사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으로 실령, 실지하여 신약한 남명사주입니다. 더위가 시작되는 초여름의 갑목이지만, 시지 신금의 생조를 받은 시간의 임수가 일지 술토를 비옥한 땅으로 만들어, 갑목은 일지에  뿌리를 내리고 큰나무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비록 처궁인 일지가 흉신이나 원국 전체가 안정되고, 아내인 재성이 아내궁에 위치하여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경우라 일간 갑목은 처덕이 대단하고, 인연도 큰 명조가 됩니다. 다만, 월지와 일지가 사술원진 관계라 고부갈등은 다소 있을 수 있다고 봐야 합니다.


4).일지가 관성이면
신약한 사주에서 일지가 관성이면, 일지가 흉한 작용을 하게 됩니다. 신약한 일간에게 도움이 되지 못하는 관성이 일지에 위치하여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 자체를 통제하고 간섭하는 격이라, 아내와의 인연과 정은 부족하게 됩니다.

다만, 일간이 관성의 극이 필요하거나 관성의 극을 받아드리는 경우와, 비록 관성이 흉신이지만 유통이 되는 경우는 흉의가 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은 다소 부족하지만 부부간에 인연은 있다고 봅니다.
  
위 명조는 묘월에 태어난 신금일간의 신약한 남명사주입니다. 신약한 일간의 지지에 정관이 위치해 간섭과 통제를 하는 격이라, 아내와 정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그러나, 신금은 보석이라 항시 태양을 향하게 되어 일지 사화의 극을 받아드리는 경우라, 인연은 있고 흉의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5).일지가 인성이면
신약사주에서 인성은 길신입니다. 아내궁인 일지에 길신이 온 경우라 부부간에 정도 있고 인연은 깊다고 봅니다. 더구나 신약한 일간의 앉은 자리에 모친인 인성이 위치한 경우로, 일간은 아내에게 의지하는 마음이 강하게 나타나고 아내덕도 있다고 봅니다. 물론 일지가 충극은 되지 않아야 합니다.

미혼인 남자의 경우는 결혼을 하게 되면 의식주도 안정되고, 아내덕이 있어 재물도 크게 불어나게 됩니다. 당연히 결혼을 빨리 할수록 좋은 명조가 됩니다.
위 명조는 묘월에 태어난 경금일간의 신약한 남명사주입니다. 의지처가 없는 일간 경금이 오직 앉은자리 인성에만 의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일지는 아내궁으로 아내가 모친역할을 하면서 일간을 돌보는 격이라 일간 경금은 아내에 대한 믿음과 의지하는 마음이 강합니다.

경금일간이 일찍 결혼을 하게 되면 아내가 모친 역할을 하게 되어 하는 일도 순탄해지고, 아내가 부족한 재성의 역할도 하게 되어, 재물복도 크게 늘어나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빨리 결혼하기를 권하는 명조가 되기도 합니다. 당연히 아내와는 인연도 깊고 아내덕이 대단한 명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