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해설(1) - 비겁 신강사주 여성의 원국 사주풀이 



1.원국 해설
사주원국에서는 배우자와 자식 등 가족관계와 직장과 사업, 그리고 재물관계나 건강문제 등, 사주 원국에 나타나는모든 조건을 종합적으로 분석합니다. 그 분석을 통해 현실적이고 적용가능한 대책과 방책을 세우는 것을 하나하나 적용해 봅니다.

원국 분석에는 원국자체의 음양의 조화와 오행의 구비를 따져 태과와 불급을 살피고, 생극제화 및 합충관계를 확인합니다. 다음으로, 그러한 원국이 운에 의해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 지를 파악하면, 사주풀이는 완료됩니다. 

원국풀이에 이어 행운부분은 핵심이 되는 부분만을 간략히 정리하기로 합니다. 대운과 세운, 그리고, 어떤 문제를 중점적으로 파악해야 하는지 등의 상담 핵심에 관해서도 간단히 정리키로 합니다. 초급부터 지금까지의 내용을 모두 요약하는 것으로, 10회 이상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참고로 이 원국분석을 끝으로 명리학 중급 부분이 완료됩니다. 중급 과정을 이해하신 분들은 상담에 임하셔도 가능한 수준이 될 것으로 봅니다.


2.예시 명조 

무정정계
신미사사

위 명조는 사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월지 사화의 지장간 중 여기인 무토가 시간에 투출하여 상관격으로 분류됩니다. 


3.음양 오행의 판단 

1).음양판단
위 그림에서 음오행이 4, 양오행이 4개로 음양이 크게 어긋나지 않습니다. 양의 천간은 갑, 병, 무, 경 임을 말하고 음의 천간은 을, 정, 기, 신, 계를 말합니다. 반면, 지지로서의 양기운은 인, 진, 사, 신, 술, 해가 양의 기운이고, 음의 기운은 자, 축, 묘, 오, 미, 유가 음의 기운입니다. 
 
그러나, 이는 오행상 음양의 기운이고, 근본적인 음양은 좀 더 다를 수 있습니다. 목오행과 화오행은 양의 기운, 금오행과 수오행은 음의 기운입니다. 반면 토기운은 천간의 무토, 지지의 진토와 미토가 양의 기운이고, 천간의 기토와 지지의 술토, 축토는 음의 기운입니다.

따라서, 이 명조는 오행의 음양은 균형을 이루지만, 근본적인 부분에서 보면 연간의 계수와 시지의 신금을 제외하면 모두 양적인 사주가 됩니다. 따라서, 정화일간은 상당히 양적으로 밝고 활달한 성격의 소유자로 봅니다.

2).오행판단
오행의 판단은 목, 화, 토, 금, 수의 5가지 기운중에 많은 오행과 없는 오행을 중심으로 파악합니다. 목기운이 전혀 없는 상태로 화기운은 4개나 되어 대단히 강합니다. 화기운이 지나치게 강하면, 반대편에 있는 수오행의 안위도 걱정이 됩니다. 원국에 3개이상이인 오행은 과다로 보셔도 됩니다.

목오행 : 원국에 존재하지 않아 무인성사주가 됩니다. 
  목오행의 부재로 인한 부작용이 따를 수 있고, 무인성으로 인한 어려움도 따릅니다. 

화오행 : 사주팔자 8자 중에 4자나 화기운이라, 지나치게 화가 강한 사주가 됩니다.
  화오행의 과다로 인한 폐해와 비겁과다로 인한 어려움도 따릅니다.

수오행 : 연간의 계수가 있으나, 화오행으로 둘러쌓여 고립된 상태입니다.
  수오행이 고립과 관성의 고립으로 인한 폐해가 생깁니다.

금, 토오행 : 적정으로 보시면 됩니다.
    

4.격국 판단
격국은 월지가 중심이 되고, 다음의 순서에 의합니다. 
1).월지의 지장간 중에 본기, 여기, 중기 순으로 원간에 투간한 것이 있으면 격으로 정합니다.
2).월지의 지장간이 월간에 투간하지 못햇으면, 일간, 연간, 시간의 순으로 투간한 오행을 격으로 봅니다.
3).월지의 지장간 중에 천간에 투출한 것이 없으면, 월지 자체를 격으로 봅니다.

따라서, 월지의 지장간 중에 여기인 상관 무토가 시간에 투출하여 상관격으로 정합니다. 그러나, 월지의 중심 기운인 화기운이 월간에 투출하고, 사주 전채의 기운을 좌우할 때는 월지자체의 기운을 격국으로 하는 것이 옳을 수도 있습니다.
 

5.신강 신약의 판단
신강 신약의 판단은 일간의 세력이 무엇인지 부터 파악해야 합니다. 일간에 힘이 되는 십성은 인성과 비겁입니다. 정화일간을 생조하는 인성은 목오행이나 원국에 없습니다. 다음으로, 정화일간과 같은 오행인 비겁은 화오행으로 연지, 월간, 월지입니다.

일간의 힘을 들어주는 십성은 식상인 토오행, 재성인 금오행, 관성인 수오행입니다. 식상은 일지의 미토와 시간의 무토가 해당되고, 일간이 극하는 재성은 시지의 신금이 해당됩니다. 일간을 극하는 관성인 수오행은 연간의 계수가 있습니다.

사주의 각 궁위에 따른 일간의 영향력은 위 그림과 같습니다. 학파에 따라 신강 신약을 따지는 방법이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사주플러스에서 적용하는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제일 먼저 월지가 일간에 도움이 되는지 부터 따집니다. 월지 사화는 여름으로 불의 계절이라 당연히 도움이 되는 비겁이고, 일지는 토오행이라 일간이 생하는 식상입니다. 연간은 일간과 같은 비겁이니 세력이 되고,  시지는 일간이 극하는 재성입니다. 

연간은 편관이라 일간을 극하는 기운이고, 월간은 비겁이라 일간의 세력, 시간은 일간이 생하는 식상입니다. 일간의 세력부터 점수를 따져봅니다. 월지 비겁 3점, 연지 비겁 1점, 월간 비겁 1점으로 비겁만 모두 5점입니다. 

다음으로, 일간의 힘을 소진하는 식상, 재성, 관성의 점수를 계산합니다. 연간은 편관으로 1점, 일지는 식신으로 2점, 시간은 식신으로 1점 시지는 재성으로 1점이 됩니다.

일간의 세력인 비겁과 인성의 합 : 5점
일간의 힘을 소진시키는 식,재,관성의 합 : 5점
일간을 도우는 세력의 힘이 5이상 되면, 신강으로 분류하여 이 명조는 신강으로 판단합니다.


6.용희신 판단
1).신강사주는 식상, 재성, 관성이 용신후보가 되고, 신약사주은 인성과 비겁이 용신후보입니다.
2).용신은 충이나 형이 되지 않아야 합니다. 
  불가피하게 충이 된 오행을 용신으로 정하는 경우도 있으나, 용신역할을 수행하지 못합니다.   
3).용신은 일간을 가까이에서 보필해야, 용신역할에 문제가 따르지 않습니다.
4).같은 조건이면 강한 오행을 용신으로 해야 합니다. 

위 명조는 비겁이 강해 신강한 사주이므로 식상과 재성, 관성이 용신 후보가 됩니다. 관성은 연간에 위치해 일간과 거리가 멀고, 충으로 제거된 상태라 용신으로서의 자격이 없습니다. 다음으로 식상과 재성이 용신후보이나, 재성인 정재는 일간과 서로 향하지 못하는 관계로 위치적으로 불리합니다.

용신은 일간 정화와 가까이 위치하고, 일지와 시간에 위치하여 힘이 강한 토오행을 용신으로 정합니다. 용신이 정해지면 다음은 용신과 상생의 관계가 있고, 일간에게 도움이 되는 오행 중에서 희신을 정하게 됩니다. 따라서,용신인 무토와 상생의 관계에 있는 재성 금오행을 희신으로 정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