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47.원국해설(2) - 비겁 신강사주 여성의 원국 사주풀이



7.음양의 조화와 운세

1).성장기

양기가 태왕한 사년 사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이 주변에 화기가 너무 강해 음양이 부조화 된 명조입니다. 뜨거운 불기운을 식혀줄 한줄기 물기운이 절실한 명조이나, 연간의 계수는 연지 사화의 극을 받으면서 월지 사화에 통근한 힘있는 월간의 정화와 정계충을 이루어 제거된 것으로 봐야 합니다.  

위 그림에서 연주와 월주는 일간의 성장기로 조부모와 부모의 시기로 일간이 자신의 의지로 어떤 역할을 하기는 힘듭니다. 월간에 비견이 위치해 강한 비견격의 성향을 지니게 되고, 고집과 자존심은 강하나 융통성이나  포용성은 부족한 성격이 됩니다.

부모궁인 월간에 부친인 재성을 극하는 비견이 위치하고, 학업운인 인성을 설하게 되어 부모덕이 박하고 학업에 대한 성취도도 높다고 보기 힘듭니다. 일지 미토는 지장간에 정,을,기가 들어 있어 뜨거운 흙이라 직업활동에 최선을 다하지만, 손재수도 크다고 봐야 합니다.


2).중년 이후
중년기 이후는 시간의 무토와 시지 신금으로 인해 다소간에 음양의 균형도 이루어지게 됩니다.  일간 정화가 비록 음일간이지만, 비견격 신강사주라 자기 중심이 강하고, 식상과 재성을 향하게 되어 관성인 수기운의 극은 꺼리게 됩니다.   

이로 인해, 나이가 들어갈수록 직업활동과 사회활동이 왕성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중년기 이후는 직업도 안정되고 생활의 여유도 생기는 좋은 명조로 봅니다.

지금까지 원국전체의 윤곽을 살펴 보았습니다.
통변은 아래의 일간분석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최대한 실제 통변의 순서에 입각해 정리해 볼 것입니다. 실전에서도 아래의 상황을 기본으로 하여 상황에 따라 가감하여 통변하시면 됩니다.
  

8.일간 분석
1).정화 일간의 물적측면
정화는 촛불이나 난로불, 전기불이나 등불처럼 가정이나 일정한 공간에서 작용하는 작은 불을 의미합니다. 정화는 병화처럼 대지를 달구는 뜨거운 열기와 강한 빛을 발산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공간에서 온기와 빛을 제공합니다.

정화는 자신을 태워 주변을 따뜻하게 하거나 어둠을 밝혀주는 둥불이라, 밝은 곳이나 들판처럼 넓은 곳에서는 그 역할이 힘들고, 어둠이 있는 곳이나 냉기가 있는 곳에서 불의 역할을 다하게 됩니다.

2).정화의 인간적측면
정화일간의 여성은 근본이 양의 성향이라 상냥하고 싹싹하며, 남의 입장을 잘 배려하고 알아주는 착한 심성을 지닙니다. 불의 특성상 화술이 탁월하며, 대중적이면서 사교적인 성향이 강하고, 다른 사람들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거나 봉사하려는 성향도 강합니다.

음의 불이라 가정이나 작은 공간에서 필요한 불로써 밝고 활발하며, 긍정적이면서 미래지향적인 사고도 나타내게 됩니다. 따라서, 남편위주나 가정위주의 삶에 만족하고 자식들의 양육에도 최선을 다하는 여성으로 봅니다.

3).주변상황에 따른 일간의 특성
정화는 촛불처럼 작고 밝은 성향으로 주변을 위해 봉사하고 희생하려는 따뜻한 마음의 기본성정을 지녔으나, 주변환경에 따라 많은 차이가 나타나게 됩니다. 위 명조의 정화여성은 사년, 사월의 강한 열기로 인해 정화의 기본성정은 상당히 달라지게 마련입니다.  

사년 사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은 일간 주변의 강한 화기로 인해 정화일간의 본성이 거의 나타나지 못하게 됩니다. 정화는 음화라 기본적으로 여성적이고 가정적인 성향의 여성이나, 월간의 비견 정화의 작용으로 인해 강한 자존심과 아집을 나타내기 마련입니다.

위 그림은 정화의 상징인 촛불이 역할을 하려는데 태양이 주변에 뜬 격이라, 정화는 자신의 존재가치를 잃게디어 병화의 삶을 살게 됩니다. 당연히 가정보다는 넓은 대지나 벌판을 비추기를 원하게 되어, 사회활동을 선호하게 됩니다. 

정화여성의 성장기인 연주와 월주, 중년기인 일주까지는 강한 비겁의 작용으로 인해, 재물에 대한 집착도 강하고, 고집과 자존심, 자기 중심적 사고와 행동이 나타나게 됩니다. 비겁이 강하니 남편이나 주변 사람들의 간섭이나 통제를 받아 드리기 힘든 명조가 됩니다.

당연히 주변사람들과도 갈등과 터러블이 심해 직장생활도 편하기 어렵고, 남편과도 불화와 갈등이 큰 명조입니다. 연간에 남편성인 편관 계수가 있으나, 강한 화기운과 정계충으로 제거된 상태라 남편덕도 부족합니다.

연주와 월주, 일지의 강한 열기로 인해 기본 서엉이 가정적인 정화일간으로 살지 못하고, 남편위주 가정위주의 삶 보다는 사회생활에 더 큰 비중을 두게 됩니다. 일지의 식신인 미토가 본연의 역할을 다하게 되면 중년부터는 직업활동에 충실할 수 있어 안정된 생활이 됩니다.

그러나, 미토는 그자체로 불탄 흙이라 식신의 역할을 하기 힘들어, 열심히 일해도 결과물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노년기로 가면서 시간의 무토와 시지의 신금이 식상과 재성의 역할을 다하여, 나이가 들어 가면서 재물도 안정되고, 직업활동에 대한 댓가도 원할해져 경제적으로도 여유가 생깁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