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4) - 정재의 성향이 강한 갑진일주



1.일주분석단계
1).갑목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편재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갑목이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 진토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합니다.

2.갑목일간의 특성
갑목은 소나무나 잣나무처럼 곁가지가 별로 없이 쭉쭉뻗은 큰 나무의 형상으로, 우두머리 기질이 강해 다른 사람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는 경향이 강합니다. 언제나 당당하고 자신감이 넘치는 긍정적 사고방식과 생활태도로 지도자적 기질이 강합니다.

그러나, 다소 완고하고 고집이 너무 강해 주변과 화합하기 힘들고, 다른 사람들의 공격대상이 되기 쉬우며,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합니다. 어떤 일이나 시작은 잘하지만 마무리가 약해 결과가 부실하기 쉽고, 게으른 면모도 보입니다.

갑목의 특성상 추진하던 일이 실패로 끝나면 돌이키기 힘든 어려운 상황을 맞기 쉽고, 다시금 재기하기 힘든 경우도 생기기 쉽습니다. 새로운 일을 추진하거나 돌발 상황에 신중히 대처해야만 어려운 상황을 피할 수 있습니다.


3.일지가 편재이면
일지가 편재이면 일간은 일상 생활에서 재성을 향하는 마음이 강하고,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는 마음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편재는 자신에게 주어진 재물이 아니라 항시 경쟁하여 쟁취해야 하는 재물이라 항시 분주함이 따르게 되고, 모든 것을 자신이 주도해 나가려는 경향도 강합니다.

따라서, 금전적 수입이나 지출이 불안정하기 쉽고, 일간 주변의 환경에 따라 항시 직업이나 가정, 부부간에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일지에 편재를 두고 있으면 현실적이고 실리적인 삶을 살기 쉽고, 추진력이나 승부욕은 대단히 강해, 일에 대한 끝없는 욕심도 따르기 쉽습니다.

그러나, 진토가 그 자체로 습토이고, 지장간에도 인성인 계수가 위치해 강한 승부욕의 편재보다는 정재의 성향을 나타내게 됩니다. 갑진일주는 일지가 편재이지만, 편재를 추구하는 마음이 지나치게 강하게 나타나지 않아, 직장생활이나 일정한 제도안에서 지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4.지장간 분석
일간 갑목이 재물에 대한 강한 욕심이나 추진력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일지의 지장간에 인성이나 관성이 없어야 합니다. 지장간에 비겁이나 식상이 존재하면 일간 갑목은 강한 추진력과 재물욕을 보이는 경향이 나타나게 됩니다.  

일지 진토는 지장간에 정인인 계수가 위치하여 겉보기에는 편재이지만, 오히려 정재의 성향이 더 강하다고 봅니다. 또한, 진토 자체도 습토라 음의 성향이 강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일지 편재 진토는 갑목일간의 아내로, 일간과 동주하여 한몸을 리루고 잇으니 부부간에 인연이 크고, 무토의 본성을 지녀 함부로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지 않고, 침착한 성향을 지니나 다소 고지식한 면모도 나타납니다.

갑목일간의 아내인 진토의 본기인 무토는 진토 아내의 본성입니다. 무토 아내는 무토의 입장에서 정재인 계수를 향하게 되어 성실, 정직하고 알뜰한 가정생활로 계산적이고 계획적인 삶을 영위하게 됩니다. 더불어 남편이나 가정을 위해 자신을 희생할 줄 아는 착실한 아내입니다.

     
5.일지의 합과 충

일지 진토는 갑목일간의 아내로 진토입장에서 식상인 유금과 합을하여 식상인 금기운을 생성하게 됩니다. 진토 아내는 자식인 식상을 향하는 마음이 크고,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성향으로 미래지향적인 면이 상ㄷ당히 강하게 나타납니다.


일지 진토는 술토와 진술충을 이루게 되어 화개충을 이룹니다. 화개충은 정신적이거나 종교, 철학 등에 관련한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정신적인 부분에서 혼란스럽거나 심리적인 불안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정신적으로 불안감이나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