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매화역수 - 기본적 특징과 명리학의 기본적인 사항

 

1.기본적인 명리학 

매화역수는 명리학에 비해 상당히 쉽고, 빨리 터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매화역수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명리학의 기초적인 사항 정도는 알아 두셔야 합니다. 

 

1).음양오행

매화역수는 수리를 기본으로 합니다. 당연히 수리에 대한 음양과 특성을 알아야 하고, 사주원국에서의 천간과 지지의 음양에 대해서도 알아야 합니다.

 

2).천간과 지지의 기본 특성

천간은 갑목부터 계수까지 10개로 이루어지고, 지지는 자수부터 해수까지 12개로 이루어 집니다. 천간과 지지의 기본적인 특성과 방향, 오행 등을 알아 두어야 합니다.

 

위 그림은 지지에 대응하는 천간과 수리를 배치한 것입니다. 지지에 대응하는 천간이나 각 수리 및 오행 등도 알아 두셔야 하고, 계절에 따른 성장기나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 등 인생의 과정들도 알아 두셔야 합니다.

 

사주명리에서 태어난 계절에 따라 명주의 성향이 달라집니다. 

태어난 계절이 봄이면 성장기라 하고싶은 것은 많아, 이것 저것 시작만 많이 하는 타입일 수도 있고, 자신이 언제나 최고이고자 하는 성향도 나타납니다.

 

여름 태생이면 확장과 팽창 위주의 삶을 살고자 합니다. 따라서, 남들에게 들어내고 뽐내고싶어하는 기질이 많아 도화의 기질이 많이 나타납니다.

 

가을 태생이면 봄과 여름을 지나 결실을 맺어야 하는 계절이라, 강한 면모를 지니고 결단력도 있다고 봅니다. 약한 나무는 살아남기 힘들고, 강한 나무만 살아남는 계절이라 해결사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겨울 태생이면 봄과 여름, 가을을 지나온 다음의 계절로 각가지 역경을 거친 상태라, 모든일에 통달하고 지혜가 있다고 봅니다. 창고에 보관하는 계절이라 겨울 태생이 부유한 사람이 많다고도 합니다.

 

 

3).합과 충,형,파,해 그리고 원진

매화역수에서의 천간은 합과 충을 적용하지 않고, 오직 생과 극으로만 판단을 합니다.

지지의 합은 삼합과 육합을 이용하되, 방합은 적용하지 않습니다.

 

매화역수에서 기본적인 길과 흉은 합과 형,충,파,해로 판단합니다. 통상적으로 합이 오는 운은 길운으로, 충과 형. 원진을 흉운으로 적용하고 파와 해는 다소 약한 의미의 흉운으로 봅니다.

 

4).십신론

십신론에는 일간을 중심으로 하는 비견과 겁재, 식신과 상관, 편재와 정재, 편관과 정관, 편인과 정인 등 10가지의 경우를 말하며, 기본적인 역할은 알아두셔야 합니다.

 

5).기초적인 신살 등을 알아 두시면 매화역수 풀이에 도움이 됩니다.

 

 

2.매화역수의 특징

1).매화역수는 천간 보다는 지지를 중심으로 판단하며, 그 중에서도 일지가 중심이 됩니다.

 

2).매화역수는 순수 음력만 사용하며, 절기는 따지지 않습니다. 또한, 본달과 윤달은 같은 달로 봅니다. 따라서, 음력사월과 윤사월은 같은 경우로 봅니다.

 

3).천간에서는 합과 충을 따지지 않고 생극으로만 판단합니다. 명리학에서 병화와 신금이 만나면 병신합이 되지만, 매화역수에서는 병화가 신금을 화극금으로 극하는 기운으로 본다는 것입니다.

 

4).지지에서는 합과 형, 충, 파, 해, 그리고 원진으로 길흉을 판단하지만, 방합은 인정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