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매화역수 - 원국 오행의 과다와 불급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8. 21. 01:38

매화역수 - 원국 오행의 과다와 불급

 

 

매화역수에서도 음양오행이나 육친은 원국에서 분석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오행이나 십성의 과다와 불급 등을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예제명조]

위 명조에서 보시면 토오행인 식상이 과소, 수오행인 관성이 과다로 나옵니다. 물론, [플러스매화력]에서 해당 글자를 클릭하셔도 설명이 나옵니다만, 여기서는 오행의 과다와 불급에 대해 간단히 알아 보기로 합니다.

 

 

1.목오행의 과다와 불급

목오행은 물상으로는 나무나 풀을 의미하며, 천간의 갑목과 을목, 지지의 인목과 묘목이 있습니다. 목오행의 특성은 인(仁)으로 어진 성품을 나타냅니다. 방향으로는 동쪽을 의미하는 것으로 서울의 동대문이 흥인지문입니다.

 

목오행이 너무 많거나 없으면, 다른 사람들의 입장을 헤아리지 못하는 사람이 되기 쉽습니다.

 

 

2.화오행의 과다와 불급

화오행은 불을 상징하는 기운으로 천간의 병화와 정화, 지지로는 사화와 오화가 있습니다. 화오행은 밝게 비추는 것이 기본적인 특성으로 예(禮)라고 합니다. 방향으로는 남쪽을 의미하는 것으로 서울의 남대문이 숭례문이 됩니다.

 

화오행이 너무많거나 없으면 성격이 급하고 경솔하며, 무례한 사람이 되기 쉽습니다.

 

 

3.토오행의 과다와 불급

토오행은 흙을 나타내는 기운으로 천간의 무토와 기토, 지지로는 진토, 미토, 술토, 축토가 해당됩니다. 흙은 언제나 자신의 위치를 지키고 함부로 움직이지 않는 특성으로 믿음직하다하여 신(信)으로 불립니다. 서울 사대뭉의 중앙에 신자를 넣은 보신각을 위치시키고 있습니다.

 

토가 너무 많거나 없으면, 참을성과 신용이 없게 되고, 신용부족과 더불어 폐쇄적인 사람이 되기 쉽습니다.

 

 

4.금오행의 과다와 불급

금오행은 쇠나 바위를 의미하기도 하며, 만물중에서 가장 강한 기운을 지니게 되고, 천간의 경금과 신금, 지지로는 신금과 유금이 해당합니다. 금오행은 의(義)로 표현하며 의리의 상징으로도 알려집니다. 또한, 금오행은 추위와 더위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기도 합니다.

 

금오행은 서쪽을 의미하는 기운이라 서울사대문중에 서쪽에 위치한 서대문이 돈의문으로 불려집니다. 금이 너무 많거나 없으면, 의리가 없고, 냉정하면서도 인색하며 표독한 성품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5.수오행의 과다와 불급

수오행은 물을 의미하며, 천간의 임수와 계수, 지지의 해수와 자수가 해당합니다. 물은 항시 움직여야 썪지 않는 특성으로 언제나 같은 자리에 있기를 꺼리고, 생각이 많아 지혜를 상징하여 지(知)로 표현합니다. 수오행은 북쪽을 의미하는 기운이라 사대문중에 북대문은 숙지문 또는 숙정문으로 불려지게 됩니다. 

 

수오행이 너무 많으면 한곳에 머물지 못해 항시 불안정하여 방랑벽을 나타내기도 하며, 색정으로 문란한 생활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수오행이 너무 많거나 없으도 음모나 모사에 능숙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