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매화역수 - 천간과 지지의 합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8. 24. 00:14

 

매화역수 - 천간과 지지의 합

1.천간의 합과 충

매화역수에서는 천간의 합이나 충은, 합이나 충이 아닌 생극으로만 판단합니다. 따라서, 합이나 충은 같은 개념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다만, 합은 음과 양이 만난 경우이지만, 충은 음양이 같은 오행간에 생기는 현상이 다를 뿐입니다.  

 

갑기합토는 목극토, 을경합은 금극목, 병신합은 화극금, 정임합은 수극화, 무계합은 토극수가 됩니다. 또한 갑경충과 을신충은 금극목, 병임충과 정계충은 수극화로 판단을 합니다.

 

1).상생과 상극 작용

상생은 어려운 과정을 헤쳐나가는 가운데, 부모(인성)로 부터 도움을 받는 경우가 됩니다. 또한, 상극은 자신의 역할이나 힘을 억압하는 기운이지만, 좋은 작용을 하는 경우에는 주변의 지나친 도움을 적절히 통제함으로써, 오히려 어려움으로부터 해방되는 기운도 포함됩니다.

 

2).인성의 생조가 지나치면

한자어로 모자멸자(母慈滅子)라고 하여, 모친의 보살핌이 지나쳐 자식을 망하게 합니다.

목다화식(木多火熄) : 나무가 너무 많으면 불은 오히려 꺼지게 됩니다.

화다토초(火多土焦) : 불이 너무 강하면 흙은 말라 황무지가 됩니다.

토다금매(土多金埋) : 흙이 너무 많으면 쇠는 파묻혀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금다수탁(金多水濁) : 쇠가 너무 많으면 물이 탁해지게 됩니다.

수다목표(水多木漂) : 물이 너무 많으면 나무는 물위에 뜨게 됩니다.

 

반대로 자식이 너무 강하면 자왕모쇠(子旺母衰)로 모친이 쇠약해집니다.

목다수축(木多水縮) : 나무가 너무 많으면 물기가 없어지게 됩니다.

화다목분(火多木焚) : 불이 너무 강하면 나무는 불타 없어지게 됩니다.

토다화회(土多火晦) : 흙이 너무 많으면 불은 빛을 잃게 됩니다.

금다토약(金多土弱) : 쇠(돌)이 너무 많으면 흙은 약해집니다.

수다금침(水多金沈) : 물이 너무 많아면 쇠는 가라앉아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2.지지의 삼합

1).신자진 수국

생명체인 종자를 보관하고 수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독립심이 강해 자영업이나 프리랜스를 선호하며, 종교나 철학, 교육 등에 관심이 큽니다.

 

2).해묘미 목국

생명체를 성장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교육이나 의식주에 관련된 일이 적성에 맞습니다.

 

 

3).인오술 화국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화려한 직업인 연예인이나 이미용, 디자인 등의 직업군이 적성에 맞습니다.

 

4).사유축 금국

최종 결과물인 씨앗을 완성시켜 나가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권력을 가진 단체나 조직, 금융기관, 의약관련업이 어울립니다.

 

[예시명조]

위 명조는 해월에 태어난 신금일간의 신약한 명조로 연,월,일지가 해묘미 삼합을 이루고 있습니다. 삼합의 중심글자는 편재 묘목으로 일지에서 삼합이 완성됩니다. 참고로, 합이 합화를 이루려면 동주한 천간이나 지지의 생조를 받지 않아야 하고, 지장간의 본기와 명암합관계가 성립되지 않아야 합니다.

 

사주팔자에서 연주는 15세까지, 월주는 16-30세까지 일주는 31세부터 45세 정도로 보고, 시주는 그 이후로 보기도 합니다. 결국 이 명조의 경우 장년기인 31세 이후에나 삼합이 완성되는 것으로 봐야 합니다. 완성된 삼합의 기운은 편재인 목기운입니다.

 

이 경우 성장기인 연주와 월주의 시간에는 재성인 돈문제나 부친과의 갈등 등으로 인해, 상당히 어려움을 겪을수도 있다고 봅니다. 그 후 장년기인 일주에 와서 삼합이 완성되면 새로운 기운이 재성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새로운 일자리로 인해 금전적인 답답함에서 풀려나는 계기가 되기도 하고, 부친과의 사이에 반전이 생길수도 있고, 남자이면 결혼 상대자를 만날수도 있습니다. 물론, 여자이면 시댁과의 관계에 새로운 전기가 생길 수도 있겠네요.  

 

 

3.지지의 육합

 

1).육합의 종류

자축합토, 인해합목, 묘술합화, 진유합금, 사신합수

 

2).육합의 특성

육합은 음과 양의 합이라 결속력은 다소 부족하지만, 안정적인 합이 됩니다. 음과 양의 합이라 부부지합이라고도 하며, 인간관계나 애정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예시명조]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으로 연지와 월지, 일지와 시지에 모두 사신합과 사신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어떤 경우에 사신형이 되고, 또 어떤 경우에 사신합이 되는 지에 대해 어려움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는 사화와 신금이 이웃하면서 합의 기운을 가지지 못하면, 형이 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합이 되기 위해서는 동주하는 천간의 생조가 없어야 하고, 또한 동주천간과 지지 지장간의 본기간에 암합이 성립되지 않아야 합니다.

 

연월주 사,신

월지 신금은 동주한 천간인 월간 경금의 동조를 받고 잇습니다. 이 경우는 사신합이 되지 못합니다.

 

일시주의 사,신

일지 시금은 동주한 천간 병화의 극을 받는 입장이고, 신금의 본기가 경금이라 일간과 명암합ㅂ의 관계가 되지 않습니다. 시지 사화의 경우도 시간 계수의 극을 받으면서 지장간인 병화와 계수 역시 암합의 관계가 되지 않습니다. 

 

이처럼 주변의 도움이 전혀 없을때 합의 관계가 성립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합의 관계가 성립하는 일지 신금과 시지의 사화는 사신합의 관계가 됩니다. 다음으로 연지 사화와 월지 신금의 관계는 월지 신금이 동주하는 천간 경금의 동조를 받는 입장이라 합화가 성립하지 못하는 관계로 사신형으로 보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