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매화역수 - 지지의 충 : 생지충, 왕지충, 고지충

 

1.지지충

자평명리학이나 매화역수에서 지지충은 상극하는 두 글자가 붙어있을 때 생기는 작용이며, 떨어져 있을 때는 원충이라 하여 충의 기운만 있을 뿐, 그 작용력은 미미합니다.

 

1).긍정적인 부분

충은 어려운 과정을 거치는 이사를 하거나 개업 또는 승진이나 당락을 따지는 운에서는 긍정적으로 해석을 합니다.

 

2).부정적인 부분

일상적인 환경의 연속인 가정생활이나 부부관계, 연인관계 등 대인관계나 건강문제 등에서는 평온한 가운데 충극이 생기는 경우라, 부정적인 영향이 크게 작용합니다.

 

충은 위 그림처럼 정 반대되는 기운 간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위 그림은 왼쪽손을 도식화한 것입니다.

 

봄 : 검지쪽으로 봄인 인, 묘, 진으로 나타내고, 

여름 : 손가락 끝 부분으로 사, 오, 미로 나타냅니다. 

가을 : 약지 부분으로 신, 유, 술로 표시하며, 

겨울 : 손가락 시작되는 부분으로 해, 자, 축으로 나타냅니다.

 

3).지지간의 충

연지와 월지충 : 가업을 잇지 못해 어린나이에 객지로 나와 자수성가하는 타입이 됩니다.

월지와 일지충 : 가정적으로 불화하여 배우자와 갈등이 심합니다. (고부갈등으로 보기도 합니다.)

일지와 시지충 : 노년이 외롭고 자식들과 불화하여 함께 기거하기 힘들고, 부부간에도 갈등이 심합니다.

 

 

2.생지충

1).생지충의 종류

생지충에는 인신충과 사해충이 있습니다.

봄이 시작되는 인월, 여름의 시작인 사월, 가을의 시작인 신월, 겨울의 시작인 해월은 각 계절이 태동되는 시기라 생지라고 하며, 역마의 기운이 강한 것으로 봅니다.

 

생지충은 봄을 시작하는 생지인 인목과 가을을 시작하는 신월, 여름을 시작하는 사화와 겨울을 시작하는 해수처럼 반대되는 생지가 바로 옆에 붙어 있을 경우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2).생지충의 특성

매사 두서가 없이 서두러게 되어, 시작만 있고 마무리가 제대로 되지 못해 결실이 따르지 못합니다. 직업적으로도 어린 나이부터 손대는 경향이 많고, 적극성도 떨어지게 됩니다. 소심한 성격으로 잔소리만 많고, , 불필요한 간섭 등으로 대인관계에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3).운에서 생지충을 만나면

항시 분주하지만 실속이 부족하기 쉽고, 출장이나 여행 등 이동중에 각종 사고수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직장이나 직업, 또는 주거의 이동 변동이 따르기 쉽고, 생활의 불안정한 면모도 많아 부부간에도 불화와 갈등이 잦을 수 있습니다.

 

 

3.왕지충

1).왕지충의 종류

왕지충에는 묘유충과 자오충이 있습니다.

봄의 중심기운인 묘월과 여름의 중심기운인 오월, 가을의 중심기운인 유월과 겨울의 중심기운인 자월은 각 계절의 중심기운이라 왕지라고 하며, 도화의 기운으로 봅니다.

 

왕지충은 봄의 중심기운인 묘목과 가을의 중심기운인 유금이 만나거나, 여름의 중심기운인 오화와 겨울의 중심기운인 자수가 만났을 때 생기는 현상입니다. 

 

 

 

2).왕지충의 특성

왕지충은 도화충이라고도 합니다. 도화충이다보니 부부간이나 연인간처럼 이성간에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당연히, 가정에서도 부부사이나 육친간에 갈등이나 터러블이 따르게 되고, 부부간이나 연인처럼 가까운 사이에 불신과 반목이 따르기 쉽습니다. 

 

3).운에서 왕지충을 만나면

본인이나 가까운 가족중에 해외로 이주하거나 멀리 떠날 일이 생기기 쉽습니다.

 

 

4.고지충

1).고지충의 종류

고지충은 진술충과 축미충이 있습니다.

진, 술, 축, 미는 토의 기운으로 땅에다 갈무리한다는 뜻이 포함되어 고지라고 하며, 화개의 기운으로 봅니다.

 

고지충은 봄을 마무리하는 진토와 여름의 마무리 기운인 미토, 가을의 마무리 기운인 술토와 겨울의 마무리 기운인 축토가 만나 생기는 현상입니다.

 

 

 

2)고지충의 특성

고지충은 무모한 일을 벌려 어려운 상황을 만들기도 하고, 부동산에 관련된 일로 관재수가 따르기도 합니다. 또한, 고지충은 반전이나 전복의 의미를 포함하기도 하고, 인연의 마지막을 의미하기도 하며, 이성문제로 구설수가 따르기도 합니다. 

 

3).운에서 고지충을 만나면

좋은 인연을 만나거나 재물의 창고를 열어주기도 하고, 그동안 인정받지 못한 재능을 인정받는 계기도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자신의 재능이나 정신세계를 밖으로 발산하지 못해, 종교에 귀의하거나 자연인이 되기도 합니다. 

 

 

 

5.지지충과 건강

1).목과 금의 충

인목과 신금이 부딪히는 인신충, 묘목과 유금이 부딪히는 묘유충은 목과 금기운에 문제가 생깁니다.

금기운의 극을 받는 목기운인 간과 담에 질한이 오기 쉽고, 디스크 등, 뼈이상도 생기기 쉽습니다. 반대로, 목기운이 강하면 금기운의 장부인 페장과 대장에 이상이 오기 쉽고, 우울증이나 자폐증 등도 따르게 됩니다.

 

2).화와 수의 충

여름의 생지인 사화와 겨울의 생지인 해수가 부딪히는 사해충, 여름과 겨울의 중심 기운인 왕지끼리 부딪히는 자오충은 화기운과 수기운의 장부에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화 기운이 관장하는 심장과 소장에 이상이 오기 쉽고, 역으로 수의 기운이 관장하는 신장, 방광, 생식기의 질병에도 유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