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당사주-운지법으로 알아보는 초년운,중년운,장년운,노년운 및 인생 총운

 

1.당사주
명리학을 공부하거나 사주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면,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이 당사주일 수 있습니다. 명리학을 공부하시는 많은 분들이 배척을 하면서도 그 영향을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 당사주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지금도 많이 사용하는 삼재, 12신살, 상문살, 조객살 등의 많은 부분이 당사주에서 유래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자평명리학과 다른 부분이 많다고 하여 배척할 것이 아니라, 비교 분석하여 취사 선택해야 할 것이 당사주일 수 있습니다.    
 
 
2.당사주의 유래와 특징 
당사주는 달마대사가 만들어 전파했다는 설이 있으나 이허중이 이허중명서에서 정리하고 만들었다는 것이 정설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조선 후기에 전해진 것으로 봅니다. 
 
절기력을 사용하는 자평명리학과 달리, 당사주는 태어난 해의 띠와 순수한 음력의 날짜와 시간 만을 사용하여 운세를 판단합니다.
 
 
3.음력확인
자신의 음력 날짜를 모르시면 사주플러스의 [플러스만세력]에 접속하셔서, 상단 메뉴 [참고자료] => [날짜간지변환]을 선택하여 확인하시면 됩니다.
 
위 화면처럼 제일 앞 부분의 라디오 버턴을 선택한 다음 양력의 생년월일과 시간을 선택하고, [변환] 버턴을 클릭합니다. 
 
양력이 음력으로 변환된 지료입니다. 태어난 해인 띠와 음력 날짜를 기록해 두고, 다음 화면으로 진행을 합니다. 참고로, 띠와 생일의 간지인 계묘일 등을 누르시면 해당하는 풀이를 보실 수 있습니다.
 
 
4.당사주 풀이
여기서는 오늘 이 시간에 태어난 남자 아기의 생년월일을 이용해 당사주의 운세를 알아보기로 합니다. 음력 2022년 5월 21일 12시 13분이고 호랑이띠, 태어난 시간은 무오시입니다.
 
먼저 태어난 해를 나타내는 호랑이띠의 자리를 찾아 표시합니다. 호랑이 띠는 인목으로 위 그림에서 원으로 표시된 부분입니다. 
 
다음은 생월의 표시로 음력 달의 숫자만큼 시계 방향으로 진행을 합니다. 
 
 
5.당사주
 
생월의 출발은 현재 위치인 인목부터 1을 배정하고, 숫자만큼 우측으로 세어나가면 됩니다. 를 증가하면 됩니다. 음력 5월이니 인목을 포함해 5칸을 증가하면 오화의 위치가 됩니다. 생일은 다시  오화부터 1을 배정하고 날짜의 숫자만큼 증가하면 다시 인목의 자리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시간은 2시진으로 되어 있어 계산이 용이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시간의 간지를 처음부터 순차적으로 세어 나기면 됩니다. 생일이 위치한 자리가 인목이니, 그 자리에 자수를 대입하고 순차적으로 무오시의 오화가 나오는 때까지 진행을 하면 신금의 위치가 됩니다.
 
결국, 이 아이의 당사주 운세는 초년이 인, 중년이 오, 장년이 인, 노년 및 총운이 신금이 됩니다.      
 
6.당사주
순차적으로 해석을 하시면 됩니다.
초년운 : 인(호랑이) : 권성으로 권력, 관록
중년운 : 오(말 )    : 복성으로 재물이나 인덕
장년운 : 인(호랑이) : 권성으로 권력과 관록
노년 및 총운 : 신(원숭이) : 고성으로 고독, 이별을 나타냅니다.
 
위 내용들을 확장하여 적절하게 대입을 해야 하지만, 처음 대하시는 분들은  해석이 쉽지 않습니다.
 
 
7.연령에 따른 해석
위처럼 연령에 따라 다르게 하면 다소 해석이 부드럽게 됩니다.
초년운 : 인(호랑이) : 초년은 권력보다는 총명한 것으로 해석합니다.
중년운 : 오(말 )    : 중년에는 인덕이 많아 큰 재물을 얻은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장년운 : 인(호랑이) : 장년의 권성은 권력과 관록이 대단한 것으로 해석하면 됩니다.
노년 및 총운 : 신(원숭이) : 노년이 고성이면 자식이나 친구들과도 소원한 관계라 외롭게 노후를 보내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8.여명의 당사주 해석
여기서는 내일 날짜인 2022년 6월 20일 12시 55분에 태어날 여자아이의 당사주 풀이입니다.
음력으로 변환을 하면 2022년 5월 22일 12시 25분이고, 띠는 역시 호랑이 띠입니다. 
 
태어난 해의 간지인 인목(호랑이띠) 위치부터 표시해 봅니다. 참고로 여자의 경우 시계 반대 방향으로 진행을 합니다.
 
 
9.음력의 달과 날짜 진행
태어난 달이 음력 5월이니 인목을 포함해 5칸을 이동하면 술토, 술토에서 22칸을 이동하면 축토의 위치가 됩니다. 축토의 위치에 자수를 대입하고 시계 반대 방향으로 오화까지 진행을 하면 미토가 됩니다.
 
 
10.운세 판단
초년운 : 인(호랑이) : 권성으로 권력, 관록
중년운 : 술(개 )      : 예성으로 예술이나 기술
장년운 : 축(소)       : 액성으로 액운, 질병
노년 및 총운 : 미(양) : 역성으로 역마, 이동을 나타냅니다.
 
 
11.연령에 따른 해석
초년운 : 인(호랑이) : 총명
중년운 : 술(개 )      : 예술적 재능, 연예계에 종사
장년운 : 축(소)       : 질병이나 관재수
노년 및 총운 : 미(양) : 역성으로 이사를 하거나 상업으로 생계를 이어가야 합니다.
 
 
12.당사주
플러스당사주의 캡쳐 화면입니다.
무료로 사용 가능하니, 접속하셔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플러스당사주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