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론(6)-갑술일주의 성정, 직업, 재물운, 배우자관계 등

 

1.갑술일주의 성정
성품이 원만하고, 유창한 언변에  편재의 적극적 성향과 갑목의 인자함이 곁들여, 다른 사람을 도와주려는 성향도 강합니다.  침착하고 사려 깊으면서 결단력도 있으나, 고집과 욱하는 급한 성정으로 인해 주변과 마찰이 잦을 수 있습니다.
 
일지 편재가 토오행이라 종교에 관심을 가질 수도 있으나, 금전적인 어려움은 적은 편입니다. 갑목의 우두머리 기질에 일지가 천문성이라 , 사람 사귀기를 좋아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예지력이 뛰어나고, 돌아다니며 말을 많이 해야 건강하다고도 합니다. 
 
언변이 유창해 처세술이 좋고 나서는 기질도 강해 리더의 성향도 강합니다.  임기응변에는 능하지만 인성이 없어 끈기는 부족한 편에 속합니다.
 
 
2.직업, 재물관계
일지가 편재이고 화개인 재물의 창고를 가진 격이라, 활동성과 승부욕이 강해 사업적인 성향도 나타나고, 재물에 대한 인연과 탐심이 강해  금전적인 어려움은 적습니다.  일지의 편재는 물건을 구입할 경우 에누리를 잘한다고 합니다. 
 
정관과 편관인 신,유가 공망이라 조직 생활이나 직장운, 지도자로서는 다소 힘들고, 도덕성과 거리가 있는 사업가 타입이라 관재구설에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충고나 지시를 꺼리면서  끈기가 부족해, 이직과 전직이 잦을 수도 있습니다.
 
일지가 12운성으로 양지에 속하면서 화개의 기운도 포함하고 있어  활인업에 속하는 직업이 좋을 수 있고,  언변이 유창해  종교나 철학, 의료인, 상담사 등이나 말로 먹고사는 아나운서나 개그맨, 성우 등도 좋습니다.   그러나, 관성이 강하면 직장 생활도 무난합니다.
 
초년에는 인덕이 부족해 고생하기 쉽지만, 나이가 들수록 생활의 여유를 찾게 된다고 봅니다.
 
 
3.배우자 이성문제
육합일주-기묘일주, 임오일주
상극일주-경진일주, 무진일주
 
남명의 경우 일지가 편재라 배우자덕이 크고 인연도 깊지만, 바람기의 성향도 나타날 수 있고,  낭만과 풍류를 즐기며, 주색에 빠질 우려가 있습니다.  이성에 일찍 는을 뜨는 편이라 학업보다는 여자에 관심이 크고, 연애도 결혼도 빠른 편입니다.
 
일지가 편재이니 부친과 애인이 동주하는 격이라, 연애나 결혼에서 부모와 갈등하기 쉽고, 여자 문제로 어려움에 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재물로 성공하게 되면 외정을 두기 쉽고, 배우자에 대한 간섭과 통제가 심해 가정적으로도 불안해지기 쉽습니다. 
 
여명의 경우는 배우자 인연도 좋고, 결혼생활도 무난하지만, 남편덕이 부족해 시간이 지날수록 갈등이 크지기 쉽습니다. 일지가 편재라 이재에 밝으면서 사업성이 강해, 본인이 사업을 하거나 남편이 사업을 하게 민들기도 합니다.  
 
또한, 남편을 무시하는 경향도 나타나기 쉬워, 부부간에 마찰과 갈등이 크고 이별수도 따르기 쉽습니다. 
 
 
4.기타
일지가 편재라 부친과 인연은 깊지만 간섭이 심해 갈등이 심할 수 있어, 일찍 독립하거나 부모와 정이 부족할 수 있고, 자식과도 떨어져 지내기 쉽습니다.  중년 이후 건강 문제가 생기기 쉬우나, 활인업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갑술일주는 일지가 화개살이라 육친이나 가족의 상실등 아픔을 가진 경우도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