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신강 신약 판단 하는 법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6. 24. 02:16

신강 신약 판단 하는 법

 

사주에서 신강, 신약을 판단하고 용희신을 정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런 이유로 용신찾아 삼만리라는 말도 생긴 것 같습니다. 용신을 판단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월지의 득령 여부와 일지의 득지로 간단하게 판단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득령은 월지가 일간의 세력이 된다는 것을 말하고, 득지란 일지가 일간의 세력임을 말합니다. 또한 세력이란 인성과 비겁이 되는 오행을 말하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 이간 세력의 점수를 모두 더했을 때 50점 이상이면 신강, 그렇지 못하면 신약으로 봅니다.
 
 
1.신강신약 약식 판단
 
위 그림처럼 사주팔자의 각 글자에는 궁위마다 가중된 점수를 부여하고, 해당 궁위의 오행이 인성과 비겁이면 일지의 세력으로 보고, 그렇지 않으면, 일간의 힘을 설기하는 것으로 봅니다. 구우이별 점수 분포는 월지 30점, 일지 20점, 일간을 제외한 나머지 궁위는 각각 10점씩을 부여합니다.
 
위 예시 명조에서 일간의 세력을 찾아 봅니다. 우선 월지가 편인 해수로 일간의 세력이고, 일지는 편재라 일간의 새력이 되지 못합니다. 만약 월지와 일지가 일간의 세력인 비견과 겁재 또는 정인이나 편인이라면 그대로 신강으로 판단합니다.
 
여기서는 일지가 일간의 세력이 되지 못하니, 다은 간지를 살펴야 합니다. 연지가 비견으로 일간의 세력이라 10점, 시지 임수가 편인으로 역시 일간의 세력이 됩니다. 그러면, 점수를 계산합니다. 월지 편인 30점, 연지 비견 10점, 시간 편인 10점, 도합 50점으로 신강사주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간단 명료하지만, 약간의 모순점이 따릅니다. 토오행인 진술축미가 똑 같은 작용를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갑목 일간에게 봄을 나타내는 진토는 일간 갑목에게 도움이 되지만, 가을의 술토는 일간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토오행입니다.
 
 
2.신강신약 실전 판단
 
[갑목, 을목일간]
위 간이 방식과 궁위에 따른 점수의 분포는 동일하나, 일간의 오행에 따라 토오행에 해당하는 진,술,축, 미에 대해서는 가중값을 다르게 주는 경우입니다. 
 
[갑목, 을목]일간의 경우는 축토나 진토의 경우 월지는 10점, 다른 궁위이면 5점을 부과합니다. 위 예제의 경우 점수를 계산하면 비견과 겁재인 연간, 시간은 각 10점, 인성인 연지 자수는 10점에 해당하고, 월지 진토는 10점, 시지 축토는 5점으로 계산합니다.
 
점체적으로 점수의 합은 연간 10점 + 연지 10점 + 월지 10점 + 시간 10점 + 시지 5점으로 합계는 45점이 됩니다. 물론 50점이 되지 못하니 신약으로 판단합니다.
 
 
[병화, 정화일간]
위 명조는 병화 일간으로 인성과 비겁은 연간과 연지, 월간, 시지가 해당하여 점수로는 40점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월지 미토가 여름이라 ㄹ화오행인 정화의 계절입니다. 비록, 식신이지만, 10점을 부과하여 신강사주로 판단합니다.
 
 
[무토, 기토일간]
무토일간과 기토일간은 그대로 인성과 비겁을  자신의 세력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경금, 신금일간]
경금과 신금일간은 진토와 축토는 습토로 인성으로 계산을 하고, 술토와 미토는 월지이면 10점, 다른 지지이면 5점으로 계산합니다.
위 명조의 경우 경금일간의 세력인 인성과 비겁은 월간 경금,10점, 월지 진토 30점, 시지 미토가 비록 인성이지만, 금오행을 생조하는데  문제가 따르는 경우라 5점만 게산 합니다. 따라서, 이 경우는 신약으로 분류합니다.
 
 
[임수, 계수일간]
임수와 계수일간은 축토와 진토의 경우만 월지는 10점, 그 외 지지는 5점을 부과합니다. 위 예시명조의 경우 월지가 비견으로30점, 시간 정인이 10점으로 40점 밖에 되지 않지만, 연지 진토와 시지 축토가 비록 관성이지만, 습토라 5점씩이 가산되어 신강으로 분류합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