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과 월지 지장간이 천간에 투출한 경우의 의미

 

1.월지가 왕지이면서 천간에 투출한 경우
월지가 왕지인 자,오,묘,유에 해당하면 월지 자체를 격국으로 합니다. 월지가 왕지이면 일간은 월지 자체인 정재인 신금의 성향으로 삶을 살아갑니다. 그런데, 지장간 중의 여기인 경금이 시간으로 투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병화일간은 노년기에 접어 들면 편재의 성향이 강해져, 사업을 하거나 다소 투기적인 일을 추진할 수도 있고, 때에 따라서는 노년기에 풍류와 유흥으로 바람기를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2.여러 천간으로 투출한 경우
월지 신금의 지장간 중의 본기인 경금이 시간으로 투출하여 격국은 정재격에 해당합니다. 그런데, 여기인 무토는 월간에 투출하고, 중기인 임수는 연간으로 투출합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성향은 정재격에 해당하여, 무리한 욕심보다는 알뜰하고 안정된 삶을 선호하게 됩니다.
 
중기인 정관 임수가 연간에 투출하여 어린 시절은 제도와 규율, 규칙을 잘 지키는 착한 어린이로 성장하려는 성향이 강합니다. 
 
여기인 무토 상관이 월간에 투출하여, 청년기에는 다소 사회의 법이나 법규에 대한 반항심을 가지기 쉽고, 직장 생활에 대한 거부감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여명이면 남자에 대한 거부감으로 다소 결혼이 늦어지거나, 독신을 주장할 수도 있게 됩니다.  
 
정기인 정재 경금이 시간으로 투출하여 나이가 들어가면서, 점차 안정적인 가정 생활을 선호한다고 봅니다. 너무 알뜰하게 생활하다 보면 자칫, 구두쇠 소리도 듣기 쉬운 타입이 됩니다. 
 
 
3.천간에 투출하지 않았으면
위 명조는 월지가 신금으로 지장간에는 무토, 임수, 경금이 있으나 어느 것도 천간에 투출하지 않았습니다. 격국을 정하는 경우 천간에 투출한 지장간의 십성으로 정하는 것이 원칙이나,어느 것도 투출하지 못해 부득이 월지 자체를 격국으로 정하는 경우입니다.
 
이렇듯 월지의 지장간이 천간에 투출하지 못하는 경우는 월지의 성향으로 살기를 희망하지만, 월지와는 다른 삶을 살 수 밖에 없는 명조로 보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