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플러스작명-해례본,운해본의 선택과 플러스 작명 사용법(2)


 
 이름 첫자의 한자 선택 
이름 첫자의 한자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한자들의 목록에서 갈색인 부분은 뜻이 좋지 않은 글자에 해당하고, 위 화면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붉은색으로 된 글자는 불용문자에 해당합니다.  참고로 위 화면에서 해당하는 글자를 클릭하시면 세부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 한자를 선택하시는 경우는 해당 한자의 획수와 자원오행, 음령오행도 잘 판단하여 고르셔야 합니다. 그렇지만, 바로 아래로 내리시면 이름의 두 글자에 대한 한자의 조합이나 수리합수까지 비교하여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름의 한자 선택2 
이 부분에서는 이름 첫자와 두번째 글자의 자원오행이 좋은 글자와 수리조합이 좋은 글자, 불용문자나 뜻이 좋지 않는 글자들도 모두 한번에 확인하여 고르실 수 있습니다. 우선 첫번째나 두번째 글자에서 밑줄이 그으진 글자가 자원오행이 좋은 글자입니다.
 
우측 부분의 원형이정 부분도 밑줄이 그으진 것이 좋은 수리 배열입니다. 물론 한자가 붉은색이나 갈색으로 된 글자는 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많은 정보를 알아도 많은 글자들 가운데 고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선택하시기 전에 다음 설명부터 보시기 바랍니다.
 
 
 이름 한자의 길수만 선택 
상단 부분에서 보시면 [수리,자원,불의,불용,분파,음양] 등의 체크 박스가 있습니다. 제일 좌측의 [수리] 부분을 체크하시면 수리오행이 좋은 배열만 출력이 됩니다. 두번째 [자원] 부분은 자원오행이 용희신인 글자만 보이게 되구요.
 
[불의]나 [불용]에 체크하시면 붉은색 글자인 불용문자와 갈색글자인 불의 문자가 감추어집니다. 마찬가지로 분파에 체크를 하시면 성씨를 포함한 이름 모두의 한자가 종파나 횡파가 된 것은 제외합니다. 참고로, 종파는 이름석자의 한자가 모두 세로로 분할이 되는 경우이고, 횡파는 가로로 분리가 되는 글자를 말합니다.
 
이어 음양에 체크를 하시면 한자의 획수가 모두 양수(홀수)이거나 음수(짝수)인 경우는 제외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우측에 [전체]라는 부분을 체크하시면 이 모든 체크를 한번에 처리합니다. 확인 삼아 체크박스 하나하나를 체크해 보시기 바라며, 여기서는 [전체]를 체크하기로 합니다.
 
전체가 체크되면 가장 좋은 수리 배열만 남습니다. 그러나, 여기서도 다시 걸러야 할 것이 있습니다. 제일 마지막 부분에서 보시면 이름의 끝자 부분인 [생각할 연]으로 된 글자에 밑줄이 없고, 우측의 원형이정에도 밑줄이 없습니다. 가급적 고르지 말아야 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작명에서 보강할 오행 중에서 같은 오행으로만 이루어진 경우가 될 수 있습니다.  자원오행이 이름첫자와 둘째자가 용희신을 모두 포함하는 경우를 최상으로 봅니다. 여기서는 [밝을 서]를 이름 첫자로 선택을 해 봅니다. 
 
 이름의 두번째 한자 선택 
위 화면에서 보시면 [밝을 서]라는 글자 옆에는 작은 원이 깜빡입니다. 자신이 이름 첫자로 선택한 글자를 표시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해당 표시가 있는 줄에서 이름의 두번째 한자를 골라야 합니다. 이름의 첫번째 글자의 자원오행이 [화]오행입니다.
 
보강할 오행은 화오행과 목오행이라고 했으니, 이름의 두번째 글자는 목오행으로 선택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위 그림에서 타원형으로 표시된 [연꽃 연]은 목오행이지만, 바로 아래에 있는 [이을 연]은 이름 첫글자의 자원오행과 같은 화오행이라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면 피합니다.
 
 
한자를 선택할 때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시면, 해당하는 한자를 클릭하시면 해당 글자의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작명의 결과
최종적으로 작명이 완료된 화면입니다.  제일 상단은 해당하는 주인공의 사주원국과 용희신을 표시한 것입니다.  다음으로 이름에 대한 뜻과 소리, 한자 획수, 음령오행, 자원오행, 불용문자, 불의문자, 분파여부 등이 표시됩니다.
 
다음으로 사주와의 조화 여부와 원형이정에 따른 길흉판단이 표시되고, 그 아래는 전체적인 판단자료가 표시된 것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해당 이름의 영문표기, 불용합수 여부, 음령오행을 운해본을 사용한 것인지, 해례본을 사용한 것인 지에 대한 것도 표시됩니다.
 
최종적으로 평가가 이루어 집니다.  위의 경우는 1400점 만점에 1400점을 얻어 완벽한 이름으로 평가가 되었네요. 참고로 이 부분에서도 긍금한 단어는 클릭하시면 설명이 나옵니다.
 
위 화면은 [분파여부]라는 글자를 클릭해 본 경우입니다. 위 화면처럼 궁금한 단어들을 클릭하시면 해당하는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플러스작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