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성향판단(4) - 편관의 승부욕과 원리원칙에 따른 소신과 결단력

 
 편관의 승부욕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조직이나 단체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또한 편관은 일의 결과에 대해 책임을 다하는 자세로 화끈해 보이기도 하지만,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하게 됩니다.
 
 
또한, 편관이 자신의 역할에 대해 강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승부욕을 나타내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일간이 편관의 극을 받아드리거나, 
2).일간이 편관의 극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3).일간과 편관 사이를 통관시키는 인성이 있으면, 좋은 명이 됩니다.
 
 
 편관의 극을 일간이 받아드리지 못하면 
일간이 편관의 극이 필요치 않거나, 편관의 극을 받아드리지 못하는 가운데 편관이 일간을 직접 극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현상이 나타납니다.
1).일간은 매사 불안, 초조하고 정신적 여유가 부족합니다.
2).주변의 자극에 즉각 반응하며, 피해의식이나 강박관념에 시달리기 쉽습니다.
3).추가로 편관운을 맞으면 난폭성과 공격성을 나타내며, 타인을 공격하거나 스스로 극단적인 상황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미월에 태어난 신금일간이 월간에 편관 정화가 온 경우입니다. 십성으로는 편관 정화가 인성인 미토를 화생토로 생하고, 월지 미토가 토생금으로 일간 심금을 생하는 통관작용을 할 것 같지만, 미토 자체가 뜨거운 여름의 기운이라 금기운을 생하는 것이 아니라, 월간의 정화와 합세하여 일간을 극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정이월의 일간 신금으로는 대단한 피해의식이나 강박관념에 시달릴 수 있는 명조입니다. 심한 우울증 등으로 인해 타인을 공격하거나 스스로 극단적인 상황을 연출할 수도 있게 됩니다. 그러나 일지에 유금이 온다면 일간의 신금의 힘이 강해져 다소간에 버티기는 가능해 질 수 있습니다. 
 
  
 편관 극을 인성의 통관작용이 있으면 
 만약, 같은 인성이라도 월지 미토대신, 축토가 온다면 인성의 통관이 가능해져 관인 상생의 좋은 명이 될 수 있습니다. 일간이 편관의 극을 받아드리거나 극이 필료한 경우, 또는 인성의 통관작용이 있는 경우는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자신의 맡은 바 일에 대해 대한 책임감을 가지는 사람이 됩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군인이나 검찰, 경찰 또는 의료 계통 등 다소 강한 직업군이나 활인업 계통의 직업을 가지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명조의 구성 연습
위와 같이 명조를 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