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성향판단(2)-승부욕, 추진력이 강한 남명 사주

 
 
 승부욕이란?
,승부욕은 자신이 속한 조직이나 단체에서 다른 사람들을 이겨야겠다는 마음을 말합니다. 그러나 명조상으로는 자신이 최고가 되려는 욕심이 포함된 것으로 봅니다. 
 
 명조에서의 승부욕이란?
일간과 음양이 조화되지 못한 편재, 편관, 편인이 작용하는 경우 강한 승부욕을 나타내게 됩니다. 사주는 기본적으로 조화와 균형을 목표로 하는 학문이라, 조화를 이룰 때까지 끝없는 승부욕을 나타내게 됩니다.
 
 
 비견의 승부욕
월간이나 일지에 비견이 위치하면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하고, 타인의 간섭이나 충고는 꺼리는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이런 명조가 일지나 시간 또는 시지에 식상과 재성이 위치하면, 활동력이나 승부욕이 대단히 강하게세 나타납니다,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경금일간이 월령하고 득세하여 신강한  건록격의 남명사주입니다. 월간과 월지가 비견이라 주관성과 자존심이 대단하고 강직한 편이지만,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해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게 됩니다. 
 
그러나, 일지와 시간에 식상과 재성이 위치해 본연의 역할을 다하면, 강한 활동력과 승부욕을 나타내게 됩니다. 이런 명의 경우 초년에는 부모덕이 부족해 어려운 성장기를 보내기 쉽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생활도 안정되고 처덕도 있는 명이 됩니다,
 
참고로, 년지 사화와 월지 신금은 사신합은 성립하지만, 월지 신금의 지장간 중 정기인 비견이 천간으로 드러나 자신의 소신을 투렷이 나타낸 경우라 연지의 사화와 합을 하더라도 자신의 주관을 버리고 수로 변하지는 않습니다.
 
월지 신금과 일지 자수도 같은 경우라, 역시 합의 기운만 가질 뿐, 합화로 인해 수오행으로 변하지는 않습니다. 이번에는 일간 경금과 시간의 갑목간에 생기는 갑경충을 살펴 보기로 합니다. 일간 경금은 동주한 일지 자수를 생조하기 바빠, 시간의 갑목을 충하지 않습니다.
 
이렇듯. 생조에 여념이 없어 충하는 것을 잊는 경우를 탐생망극이라 합니다. 따라서, 시간의 갑목은 편재로서의 역할을 다하게 되어, 강한 재물욕과 승부욕을 나타내게 됩니다. 
 
 
 식신의 승부욕
식신은 일간과 음양이 같은 경우로, 자신이 추구하거나 맡은 바 영역에서 최선을 다하게 됩니다. 원국이 충극없이 안정된 가운데 일지나 시간의 식신이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경우는, 직업활동과 대인관계에서 성공적인 삶을 살게 됩니다.  
 
위 명조는 사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식신격 남명사주입니다. 월주와 일지의 생조를 받는 일간 무토가 시주의 식신으로 향하는 명조입니다. 이런 명묭조의 경우 대체로 곁눈질하지 않고, 자신이 맡은 바 영역에서 최선을 다하는 명조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