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처궁 - 일지가 비겁인 경우의 아내 관계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12. 28. 20:12

처궁 - 일지가 비겁인 경우의 아내 관계

 
 
 궁위의 특성
연주나 월주는 성장기에 속하고, 일주는 현재. 시주는 미래이자 자식궁입니다. 따라서. 일지는 현재의 환경이라 일간이 생활하고 활동하는 공간이면서 배우자궁에 속합니다. 일지의 경우 일간의 직업관계, 재물관계, 배우자 관계를 판단하는 궁위라, 남명의 경우 일지가 상당히 중요한 위치에 놓이게 됩니다.
 
 
 일지의 길작용
신강한 사주에서 식상이나 재성, 관성은 일간의 힘을 들어주는 좋은 기운입니다.  위 명조는 임인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일지는 상관, 시간은 편재로 사업활동에 최선을 다하는 명조입니다. 이처럼, 식상이나 재성 관성이 위치해 역할을 다해야, 일간은 직업활동이나 남편역할에 충실하게 됩니다. 
 
 
 일지 비겁이 유통되지 못하면
일지에 흉신인 비겁이 위치하는 경우 시주가 강한 식상으로 유통되지 못하면, 고집과 자존심만 강하게 나타나고, 자기중심적, 독선적 사고방식을 나타내게 됩니다.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하면서 자신의 주장만 강하게 내세우다 보니, 아내나 주변 사람들과 갈등과 충돌이 잦게 되고, 가정은 안정되기 힘들고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게 됩니다.
 
재성은 강한 비겁에 극파되고, 식상은 비겁에 묻혀 역할을 하기 어렵습니다. 관성은 비겁의 역극으로 인해 직업이나 추진하는 일에서 결과가 나타나지 않고, 재물도 모이지 않습니다. 또한, 일정한 제도나 틀안에서 안주하기 힘들어 직장생활도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일지 비겁과 재성
일지는 아내궁입니다. 아내인 재성이 위치해야 할 일지에 재성을 극하는 비겁이 온 경우입니다. 아내인 재성이 자신의 궁에서 극파당해 쫓겨나는 기운이라, 부부간에는 불화나 가출 등으로, 파경을 맞기 쉽습니다. 
 
그 밖에도 남명의 경우 재다신약에 재성혼잡이 되는 경우는 상당히 삶이 힘든 경우가 될 수 있습니다.

 

 
 
 명조의 구성 연습
위와 같이 명조를 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