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배우자운(6) - 남편덕이 있는 사주팔자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1. 26. 13:06

배우자운(6) - 남편덕이 있는 사주팔자

 
 여명의 남편덕이란? 
남편이 가장역할, 남편역할에 충실하고 직업활동, 사회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그 일한 정당한 댓가가 주어지는 경우, 남편덕 또는 남편복이 있다고 할 것입니다. 남편이 열심히 일한다고 하더라도 일한 만큼의 댓가가 주어지지 않는다면, 아내는 남편을 믿고 의지하기 힘들어집니다.
 
 
 남편덕의 판단
1).여명이 남편과의 인연이나 정, 덕관계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사주에 맞는 이상형의 남자를 판단하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2).그 다음 자신의 명에 나타난 관성 남편을 분석하여, 자신과 어떤 관계인지를 판단합니다.
 
3).최종적으로 남편 본인의 명을 분석하여, 자신의 이상형에 부합하는지를 살펴보면, 자신과의 인연,정, 덕관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남편과의 인연, 정, 덕관계 
1).남편과의 인연 
원국이 안정된 상태에서 남편궁인 월간이나 월지 또는 일지가 온전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남편성인 관성이 월간이나 일지 또는 월지에 강하게 자리하여 관성의 역할을 다한다면, 인연이 깊다고 봅니다.
 
위 명조는 신금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남편인 정관 병화가 월간이나 시간에 위치하여 합을 이루는 관계이거나 일지에 위치하여 명암합을 하는 경우, 남편과의 인연이 있다고 봅니다. 참고로, 일지지장간에 있는 병화가 정기가 아닌 경우는 남편의 바람기로도 봅니다.
 
2).남편과의 덕관계
월간이나 일지 또는 월지에 위치한 관성이 충극없이 안정된 상태에서 (관성 기준) 식상을 향하거나,  일간이 관성의 극을 받아 드리거나, 남편이 관성의 극을 받아 드리면, 남편은 가장역할과 직업활동에 최선을 다하게 됩니다.
 
남편인 월간의 관성 임수 입장에서 수생목으로 앉은자리 식상을 향하고, 식상은 목생화로 일간 정화를 향하는 경우입니다. 남편인 임수는 수생목으로 열심히 일하고, 목생화로 그 결실은 아내인 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명조입니다. 당연히 남편덕이 있는 명입니다.  
 
위명조는 정화여성의 명조를 관성인 월간 계수 남편의 입장에서 재구성한 것입니다. 계수 남편이 일간 정화와 정계충이 생기는 관계이지만, 연간의 무토와 무게합을 이루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관성 남편 계수가 계수의 관성인 무토의 극을 받아드리면, 남편역할에 최선을 다하게 되어 남편덕이 있다고 봅니다. 
 
위 명조는 신금일간의 여명사주에서 신금여성을 극하는 편관 정화가 월간에 온 경우입니다. 일간 신금 여성이 정화의 극을 견디기 힘든 상황입니다. 이 경우 월지에 토오행이 오면 정화는 일간 신금을 극하는 대신 화생토로 월지를 생조하고, 월지는 일간을 토생금으로 생조하는 좋은 명입니다.
 
그러나, 위처럼 비록 토오행이지만, 월지에 미토가 오는 경우는 인성의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미토의 지장간에는 정,을,기가 들어있어 사막과 같은 뜨거운 흙이라, 신금여성에게 도움은 커녕, 보석이 녹아 내릴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남편덕이 없는 명조가 됩니다.
 
그러나, 미토대신 축토가 온다면, 축토의 지장간에는 계,신,기가 들어 있는 겨울의 흙이라 충분히 인성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남편인 정화는 화극금으로 일간 신금을 극하지 않고, 화생토,  토생금으로 열심히 일해 신금여성을 위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명조의 경우 비록, 아기자기한 정은 부족하지만, 한평생을 해로하는 데에 문제가 없는 명조가 됩니다.
 
 
3).남편과의 정관계
일간과 관성의 음양이 달라 합을 이루고, 서로 향하고 의지하는 위치이면 정이 깊다고 봅니다.
 
 일과 가사를 모두 택한 여성 명조 
[격국과 신강신약, 용희신]
기토여성이 월지 사화의 지장간 중 중기인 상관 경금이 시간에 투출하여 상관격인 명조입니다. 사월에 태어난 기토가 일지에도 통근을 하여 신강한 명조로 봅니다. 
 
신강사주의 용희신은 식상과 재성, 관성이 해당하지만, 일간 옆에서 강하게 보필할 수 있는 시간의 경금을 용신으로 하고, 용신을 보필할 수오행을 희신으로 합니다. 
 
[일간 기토의 성향]
일간 기토여성은 월간의 편관 을목의 간섭과 통제를 받아드리게 되어, 제도와 규율, 규칙, 명예를 중시하는 여성입니다. 자신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면서도, 신강하여 식상을 향하는 명이라 자신의 직업에도 최선을 다한다고 볼 것입니다.
 
기토여성은 성장기에는 제도와 규율, 학문을 중시하고, 성장 후에는 남편의 간섭과 통제를 받아드리는 명입니다. 앉은자리 통근을 한 경우라 자신의 주관이 분명하고, 신강한 사주가 식상을 향하는 명이라 직업활동에도 최선을 다하게 됩니다.
 
[남편인연]
남편궁인 월간과 일지가 안정이 되고, 관성인 을목이 월지 인성 사화를 목생화로 생조하고, 월지 사화는 일간 기토를 화생토로 생조합니다. 남편인 을목이 자신의 궁에서 최선을 다하고 일간을 향하고 있어 남편과 인연이 깊다고 봅니다.  
 
[남편덕]
비록 남편인 편관 을목과는 아기자기한 정은 부족하지만, 월간 남편이 열심히 일해 그 결실은 아내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경우라 남편덕은 대단하다고 볼 것입니다.
 
[남편과의 정]
남편인 월간 을목과 일간 기토는 음양이 조화되지 못해 아기자기한 정은 부족하다고 봅니다. 그러나, 일간 기토는 인성인 월지 사화의 통관으로 편관 을목의 극을 받아드리는 경우라, 남편과의 정도 무난합니다.   
 
[참고]
월간의 관성 남편은 보수적이고, 권위적이며, 아내를 간섭하고 통제하려는 면이 강하고, 아내는 남편에 의지하면서 가정위주의 삶을 살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또한, 월간의 남편은 연상의 남자라는 의미도 가집니다.
 
일지정관이 일간과 명암합의 관계이면, 친구같은 정많은 남편이 됩니다.
 
시간에 합이된 정관이 오는 경우는 남편과 정은 있으나, 남편을 자식같이 보호하는 연하의 남편이 되기 쉽습니다.
 
 명조의 구성 연습
위와 같이 명조를 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