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론-사주팔자와 명주를 나타내는 일주

 
 
 사주팔자란? 
사주팔자란 한 사람의 생년, 생월, 생일, 생시를 연주, 월주, 일주, 시주의 4개의 기둥에 60갑자의 간지로 나타낸 것을 말합니다. 사주팔자에서 생년을 나타낸 간지를 연주, 생월은 월주, 생일은 일주, 생시는 시주로 표시하며 각각의 기둥은 천간과 지지로 구성됩니다.
 
즉, 연주, 월주, 일주, 시주라는 4개의 기둥에, 각 기둥에 2글자가 포함되어 8자가 되니 사주팔자입니다. 각 기둥은 천간 1글자, 지지 1글자로 구성됩니다. 우리가 [팔자가 좋다] 아니면 [팔자가 사납다] 하는 말은 이 사주의 구성이 좋거나 나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주]
위 도표에서 1-1과 1-2를 나타내는 것으로 육친적으로는 조부와 조모를 나타내고, 시기적으로는 명주의 어린시절을 의미합니다.  그 중에서 위에 있는 1-1은 연주의 천간이라 연간으로 부르고 조부궁이라고 하며, 1-2는 연주에 있는 지지라 연지로 부르며 조모궁이라고도 합니다.
 
[월주]
2-1과 2-2 부분을 말하며 육친적으로는 부친과 모친, 시기적으로는 청년기에 해당합니다. 2-1 부분은 월주에 있는 천간이라 월간이 되고 부친궁으로 봅니다. 마찬가지로, 2-2는 월주의 지지에 있는 궁이라 월지라 부르며 모친궁으로 봅니다.
 
[일주]
3-1과 3-2부분을 말하며, 육친적으로는 명주 자신과 배우자를 나타내고, 시기적으로는 명주의 청년기를 나타냅니다. 3-1은 일주의 천간이라 일간이라 부르고 명주자신을 나타내는 궁위로 사주팔자 해석의 중심이 됩니다. 
 
아울러 3-2는 일지에 있는 궁위라 일지로 부르며, 명주 자신의 신체를 나타내기도 하고, 결혼 후에는 명주의 배우자궁이 됩니다. 
 
[시주]
4-1과 4-2 부분을 나태는 것으로 육친적으로는 명주의 자녀를 나타내고, 시기적으로는 명주의 미래나 노년기를 나타내는 궁위가 됩니다. 4-1은 시주의 천간이라 시간으로 부로고, 4-2는 시ㅜ의 지지라 시지로 부릅니다. 이 궁위는 남녀 구분없이 자녀궁으로 부릅니다.
 
 실제 사주팔자
오늘 현재의 날짜와 시간은 양력 2023년 3월 16일 오후 8시입니다. 이 시간을 간지로 나타내면 계묘년 을묘월 계유일 임술시가 됩니다. 이 간지를 사주팔자라는 4개의 기둥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은 모양이 됩니다.
제일 우측부터 세로로 계묘년, 을묘월, 계유일, 임술시가 됩니다. 
 
각각의 글자들은 목, 화, 토, 금, 수라는 5가지 오행으로 구성됩니다. 그 5가지의 오행은 각각 음과 양으로 구분하여 천간은 10개, 지지는 12개로 구성이 됩니다. 각각의 간지는 양은 양끼리, 음은 음끼리 조합이 되어 60갑자를 이루게 됩니다.
 
 
 사주명리학
사주명리학은 명주(사주당사자)의 태어난 연,월,일,시의 간지를 4개의 기둥으로 배치하고 일간을 기준으로 각 오행의 상생과 상극에 따라 십성으로 구분합니다. 이 오행과 10성의 구성에 따라 ,명주의 성향이나 미래를 예측하고자 하는 것이 사주명리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 부터는 사주팔자 가운데 가장 중요한 일간과 일지를 나타내는 일주들을 살펴보기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