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론(1)-우두머리 기질이 강한 갑자일주

 
 갑목일간의 특성
갑목은 소나무, 잣나무 같이 잔가지가 별로 없는 큰 나무를 의미합니다. 갑목은 자아가 강하고, 의욕적이고 긍정적이라 리더쉽이 강합니다. 성격은 활발하고 적극적이지만, 기가 세다는 소리를 듣기 쉬우며, 자기 주장이 너무 강해 주변의 공격대상이 되거나 상처도 많이 받습니다.
 
갑목의 특성상 새로운 일의 추진이나 기획 등의 일에 적성이 맞고, 우두머리 기질이 강해 직장보다는 자영업을 선호합니다. 인자하고 착하지만, 불의 앞에서는 단호한 면모도 나타납니다. 갑목은 위보다. 아래가 가늘어 한번 넘어지면 일어나기 힘든다고 봅니다. 
 
 일지 자수 요약
일지는 명주자신의 몸을 나타내기도 하고, 배우자궁을 의미합니다.
1).배우자궁
일지가 왕지인 자,오,묘,유에 속하면 도화라 바람기가 포함됩니다.
 
2).십성 : 정인
자수는 일간 갑목을 수생목으로 생하면서 일간과 음양이 달라 십성으로는 정인입니다.
정인은 육친적으로는 모친, 사회적으로는 학문, 문서, 결재권 등을 의미합니다.
 
3).가정문제
모친이 배우자 궁에 위치하므로 인해, 남명의 경우 모친과 배우자가 갈등하기 쉽습니다.
 
4).직업문제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를 꺼리게 되어, 직장보다는 자영업에 관심이 클 수 있습니다. 또한, 갑목 일간은 인성의 마음을 가지게 되어, 사주 구성에 따라  학문으로 성공할 수도 있습니다.
 
 갑자일주 특성
甲목은 의지력이 강하고, 리더의 기질이 있습니다. 욕망이 강하고, 욕심이 지나쳐 실패를 경험하기 쉽습니다. 남에게 잘하려는 마음이 강해 책임감도 투철합니다.토속적인 종교에 심취하여 남다른 영적인 감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일지가 인성이라 배우자로부터 엄마 같은 잔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일지가 인성이면 부부 사이는 크게 좋지 못합니다. 인성이 강하면 더욱 좋지 못합니다. 지지의 子(자)가 기본적으로 도화에 속하므로 성욕이 강해 바람기가 많고 주색에 빠질 우려가 있습니다.
 
갑자일주는 정인의 성격이 갑목의 우두머리 기질에 더해지는 격입니다. 다른 사람을 앞장서서 보살피는 자상함이 묻어나는 성격이 됩니다. 지지가 목욕지에 속해 이성에 관심이 많고, 주색을 즐기는 타입으로 봅니다.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를 꺼리게 되어, 직장보다는 자영업에 관심이 클 수 있습니다. 
 
 배우자 특성
일지 자수는 재성인 축토와 합을 하여 재성의 마음을 갖게 됩니다. 따라서, 배우자인 자수는 재물 축척에 관심이 많을 수 있습니다.
 
 기타 사주적 특성 
1).상극일주 – 庚午(경오) 일주
2).같은 음권끼리의 배합으로 구성이 좋습니다.
3).천을귀인 : 丑, 未
4).공망     : 戌, 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