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론(3)-재물과 이성에 대한 탐심이 강한 갑진일주

 
 갑목일간의 특성
갑목일간의 특성은 갑자일주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지 편재
일지가 편재이면 포부가 크고, 재물이나 이성에 대한 탐심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풍류와 낭만을 즐기는 타입으로 타인의 간섭이나 통재는 꺼리는 경향이 강하고, 모든 일은 자신이 주도하려는 성향도 강합니다. 일상생활에서는 어려운 일도 무난하게 처리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배우자는 물질적으로 기반이 잡흰, 나이차가 나는 배우자를 선택하거나 배우자가 있는 사람에 관심을 가지기도 합니다. 겉으로는 화려하지만 실속이 부족해 피곤한 삶이 되기 쉽고, 남명의 경우 처덕이 클수도 있지만 외도의 가능성이 있어, 부부사이가 원만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더구나, 갑진일주는 그 자체로 백호살에 속합니다. 일간이 배우자인 재성을 극하는 기운이라 부부간에 화목에는 더욱 노력해야 하는 일주입니다.
 
 
 일지 진토 요약
일지는 명주자신의 몸을 나타내기도 하고, 배우자궁을 의미합니다.
 
1).배우자궁
일지가 고지인 진,술,축,미에 속하면 화개의 기운이 있다고 봅니다.
 
2).십성 : 편재
진토는 일간 갑목이 금극목으로 극하는 오행이면서, 음양이 같은 경우라 편재에 해당합니다.
사회적관점 : 자산가, 부자, 바람둥이, 큰재물, 횡재수, 
육친적관점 : 부친, 시모, 숙모, 고모
심리적관점 : 풍류, 유흥, 바람기, 탐재, 기회주의
 
3).가정문제
남명의 경우 아내인 재성이 있어야 할 배우자궁에 재성이 위치합니다. 일간과 한몸을 이루어 인연도 깊다고 볼 수 있지만, 바람기가 많고 권태가 심한 편이라, 부부간에 약간은 거리를 두는 것이 화목에 도움이 됩니다.
 
4).직업문제
일지가 물기를 머금은 편재 진토라 재물운이 좋은편이라 사업운이 좋다고 봅니다. 12운성으로 쇠지 12신살로 반안살 기운이 있어, 연구나 기획같은 정신적인 활동도 어울립니다.
 
 
 갑진일주 특성
일지가 편재라 재물에 대한 집착도 강하고 돈을 버는 재주도 있습니다. 편재의 특성으로 재물을 벌기도 잘 하지만, 쓰는데도 대담합니다. 미래 지향적이고 리더의 자질을 갖추고 있습니다. 남들보다 거대한 꿈을 가지기 쉽고, 자신감이 지나쳐 자만으로 비춰지기도 합니다. 욕심과 조급함을 줄여나가는 겸손함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배우자 특성
일지 진토는 일간 갑목의 배우자로, 일간과 한몸응 이루게 되어 부부간에 인연인 깊습니다. 또한 일지 진토의 입장에서 식상인 유금과 합으로 식상인 금을 생성하는 기운입니다. 남명이면 아내가 자식을 위하는 마음이 크고, 진취적이며 긍정적인 사고를 가진다고 봅니다.
 
[지장간분석]
 
본기가 무토라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표출하지 않아 듬직하지만, 고지식한 면모도 풍기게 됩니다. 편재인 무토입장에서 보면 무토가 정재인 계수를 향하게 되어 알뜰하고 성실정직하지만, 구두쇠적 성향도 가집니다 (위 경우는 진토의 지장간 중의 본기인 무토입장에서 욱친을 살펴본 것입니다.)  
 
 기타 사주적 특성 
1).상극일주 : 경신일주
2).일간은 음권, 일지는 양권이라 구성이 좋지 못합니다.
3).천을귀인 : 축, 미
4).공망     : 인, 묘 
 
 명조의 구성 연습

위와 같이 명조를 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http://unsei.sajuplu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