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론(2)-강한 자존심과 자수성가를 추구하는 갑인일주


 
 갑목일간의 특성
갑자일주 부분에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일지 비견
일지는 명주 자신의 몸을 나타내기도 하고, 배우자궁을 의미합니다. 
일지가 비견이면 유연성이 부족하고 주관성이 강해, 다른 사람들의 말은 무시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일지가 간여지동이라 배우자가 친구와 같이 친하기도 하지만, 이성으로서는 매력이 부족하고, 말까지 통하지 않는 사이가 됩니다. 
 
일지가 비견이면 부친과도 인연이 다소 박하게 됩니다. 남명의 경우 일지는 배우자 궁으로 아내인 재성이 있어야 할 자리에, 재성을 극하는 비견이 위치하여 부부간에는 갈등의 원인이 됩니다.
 
 일지 인목 요약
일지는 명주자신의 몸을 나타내기도 하고, 배우자궁을 의미합니다.
 
1).배우자궁
일지가 생지인 인,사,신,해에 속하면 역마의 기운이 있다고 봅니다. 
 
2).십성 : 비견
인목은 일간인 갑목과 음양과 오행이 같은 경우입니다. 
사회적관점 : 자수성가
육친적관점 : 형제, 자매, 친구, 동료, 경쟁자
심리적관점 : 고집, 자존심, 경쟁심, 융통성부족,
 
3).가정문제
남명이면 배우자인 재성이 위치할 자리에 배우자를 극하는 비견이 위치한 경우가 되고, 여명이면 배우자의 극을 받는 비견이 위치하는 경우라, 부부간에 갈등의 원인이 됩니다. 
 
4).직업문제
일지에 비견이 위치하면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해, 직장생활은 적응하기 힘듭니다. 자수성가의 타입이라 자영업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갑인일주 특성
일지가 비견이라 독립심이 강하고, 배짱과 주관이 강합니다. 남에게 지는 것을 인정하기 힘들어 하는 타입으로, 독자적인 사업을 추구합니다. 재물도 큰 것에만 관심이 강해 자칫 백수로 지내기 쉽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갑목의 특성상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정도 큰 폭입니다. 
 
꿈이 크고 기상은 높은 편이나 고집이 셉니다. 성격이 조급하고 난폭하며 거칠어, 주변의 도움을 받기 힘듭니다. 미래 지향적이고 리더의 자질을 갖추고 있습니다. 남들보다 거대한 꿈을 가지기 쉽고 자신감이 지나쳐 자만으로 비춰지기도 합니다. 
 
 배우자 특성
[지장간 분석]
지장간에서 목생화로 식상을, 화생토로 재성을 추구하는 구조라, 재물이나 이성에 대한 탐심이 강하게 나타나는 명식입니다. 따라서, 배우자 스스로 자신의 일을 하여 재물을 추구하는 타입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갑인일주는 그 자체로 고란살이라 부부간에 따스한 정을 느끼기는 쉽지 않다고도 봅니다.
 
일지 인목이 정인인 해수와 합을 하여, 비겁의 마음을 갖습니다. 자신이 주도적으로 재물을 탐구해 보지만, 정인을 향하는 마음이라 주변을 의식하고 안정지향적인 성향을 띄게 되어, 강한 승부욕이나 추진력을 나타내기는 힘듭니다. 
 
갑인일주는 민첩한 행동과 순간 순간 결단이 필요한 사업은 추진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인기나 유행을 추구하는 직업이나 투기성이 강한 영업활동은 힘든다고 봅니다.
 
 기타 사주적 특성 
1).상극일주 : 경신일주
2),같은 음권의 배합이라 구성이 좋습니다.
3).천을귀인 : 축, 미
4).공망     : 자, 축
 
 

명조의 구성 연습
위와 같이 명조를 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http://unsei.sajuplu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