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궁(7) - 일지 십성에 따른 자기 자신과  배우자 성향

❚ 일지가 비견이면
갑인, 경신, 기미, 기축, 무술, 무진, 신유, 을묘일주
신약한 명조이면 긍정적으로 작용 
자기중심적이고 고집이 대단하지만, 추진력과 승부욕이 강하고, 긍정적, 미래지향적인 생활태도를 가집니다. 당당하면서도 여유가 있고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깊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모든 것을 자신이 주도하려는 경향도 생깁니다.
 
신강한 명조이면 부정적 영향
자기중심적 사고가 강해 타인을 무시하거나 주변과갈등, 충돌이 잦습니다. 무모하게 일을 추진하거나 재물이나 이성에 대한 탐심으로 인해 가정과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고, 의식주가 불안합니다. 의처증이나 의부증으로 부부관계가 불안하고, 대인관계도 원만치 못합니다.
 
 일지가 겁재이면
계해, 병오, 임자, 정사일주
신약한 명조이면 긍정적으로 작용 
고집과 자존심이 강하고, 추진력과 승부욕도 대단합니다. 재물과 이성에 관해서는 양보를 하기 힘들어 이기적인 성향이 나타나고, 동업이나 금전거래는 꺼리게 됩니다. 이재에 밝고, 순발력이 뛰어납니다.
 
신강한 명조이면 부정적으로 작용 
속마음을 알기 힘들어 진정성을 알수 없고, 조심성과 경계심이 강합니다. 재물이나 이성에 대한 집착으로 구설이 따르기 쉽고, 주거와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아 의식주가 불안하고, 금전문제가 자주 발생합니다.
 
 일지가 식신이면
계묘, 기유, 무신, 병술, 병진, 임인, 정미, 정축일주 
일지가 식신이면 배우자도 식신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보이게 됩니다. 
 
신약한 명조이면 부적으로 작용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해 자기주장이 지나치게 강하기 쉽고, 부부간이나 대인관계에서 갈등과 충돌이 잦습니다. 원칙과 소신이 부족해 시작은 잘하나 마무리가약해 의식주가 불안합니다. 한분야에 전몀하기 힘들어 직업이나 가정의 이동, 변동이 잦습니다.
 
신강한 명조이면 긍정적으로 작용 
특정 분야에 전문가 경지에 오르게 되고, 지적인 표현과 논리적 사고를 가지게 됩니다. 긍정적, 진취적, 미래지향적인 생활 태도로 품행이 단정하고, 동적인 활동보다는 지적이고 정적인 직업을 선호합니다. 제도와 규율을 따르기 보다는 자유분방한 생활로 구설이 따르기 쉽습니다.
 
 일지가 상관이면
갑오, 경자, 무인일주
신약한 명조이면 부적으로 작용 
차분하고 침착하지 못해 여유가 부족합니다. 호기심과 과시욕으로 인한 지나친 참견으로 주변과 갈등이 잦을 수 있습니다. 자유분방한 성격으로 제도나 규율을 따르기 힘들어, 직장생활에 적응하지 못해 직업의 이동변동이 잦습니다. 지나치게 계산적인 행동으로 구설수가 따르기 쉽고, 자식이나 배우자와 인연이 약합니다.
 
신강한 명조이면 긍정적으로 작용 
동적, 육체적, 인기지향적인 생활태도로,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깊습니다. 자신을 과시하려는 경향이 강해 생색을 내는 경향도 생깁니다. 여러방면에서 재능과 표현력이 탁월하고, 대중적이거나 육체적 활동이 많은 직업을 선호하며, 호기심도 많은 편입니다.
반응형

 

 일지가 편재이면
갑술, 갑진, 경인, 병신, 신묘, 신축, 을미, 을축, 정유일주
신약한 명조이면 부정적으로 작용 
능력밖의 재물을 탐내는 경우가 잦아, 구설이나 망신을 당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재물이나 이성에 대한 집착으로 인해 구설이 잦고, 부부간에 불화와 갈등이 큽니다. 항시 분주하지만 결과가 부실하고, 주거와 직장의 이동, 변동이 잦습니다. 황금 만능주의로 인해 체면과 명예가 손상되고, 부부간의 인연이 약합니다.
 
신강한 명조이면 긍정적으로 작용 
민첩하고 순발력이 뛰어나 이재에 밝다고 봅니다. 편재는 항시 노력해야 취할 수 있는 임자없는 재물이므로 일간은 일중독자에 가깝게 열심히 노력하는 타입입니다. 다른 사람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고, 자기주도적으로 재물에 대한 집착과 승부욕을 나타냅니다.
 
 일지가 정재이면
계사, 기해, 무자, 임오일주
신약한 명조이면 부정적으로 작용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부족하고, 매사 계획적, 계산적으로 구두쇠적인 성향이 나타나게 됩니다. 현실애 안주하려는 경향으로 변화를 꺼리고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거나, 겉과 속이 다른 이중인격자적인 태도도 나타납니다. 재다신약의 명조에서는 가정, 직업, 재물, 건강에 문제가 따르기 쉽고, 부부간에 해로하기 힘듭니다.
 
신강한 명조이면 긍정적으로 작용 
일간은 계산적, 안정지향적으로 긍정적이며 낙천적으로 여유있는 생활태도를 보입니다. 또한, 재물복과 배우자복을  타고난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부부간에 인연과 정, 덕이 큰 명조입니다.
 
 일지가 편관이면
갑신, 계미, 계축, 기묘, 을유, 임술, 임진일주
신약한 명조이면 부정적으로 작용 
환경 변화에 민감하고, 주변 자극에 즉각적으로 반응을 하게 됩니다. 편관이 너무 강하면 일간은 자기 뜻대로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고, 강박관념이나 피해의식에 시달리게 됩니다.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하고, 여유와 안정감이 부족해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고, 가정에서도 불화와 갈등이 잦게 됩니다.
 
편관이 흉의를 나타내면 다혈질적 성향으로 공격성과 난폭성을 나타내게 됩니다. 때에 따라 타인을 공격하거나 극단적 선택으로 자해하는 경우도 생기고, 여자는 일부종사가 힘들고, 건강문제가 생기거나 단명하기 쉽습니다.
 
신강한 명조이면 적으로 작용 
편관은 원칙과 소신, 인내심과 사명감을 가지고 오차를 허용치 않는 군, 검, 경, 의료계통에서 종사하기 쉽습니다. 또한,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결단력과 판단력이 대단하고 명예를 소중히 합니다. 편관이 일간에게 좋은 작용을 하려면 일간과 편간 사이를 통관시키는 인성이 있거나 편관의 극이 일간이 필요하거나 편관의 극을 기다리는 경우라야 합니다.
반응형

 

 일지가 정관이면
경오, 병자, 신사, 정해일주
신약한 명조이면 부정적으로 작용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고, 명예가 실추되거나 체면 손상이 따르고 일부종사가 힘들게 됩니다. 남을 의식치 않은 몰염치한 행동을 하거나 폭력적, 극단적 행동도 나타납니다. 매사 부정적인 성향에 직장이나 가정 문제가 따르기 수비고 건강문제도 생기게 됩니다.
 
신강한 명조이면 적으로 작용 
일간은 안정과 명예를 추구하며, 매사 침착하고 여유가 생깁니다. 직업적으로는 일반 행정직이나 교육 등, 일반 공직으로 진출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안정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 직업과 주거의 이동, 변동이 적고, 부와 명예가 따르고, 부부간에도 존경과 사랑으로 화목합니다. 
 
 일지가 편인이면
경술, 경진, 계유, 병인, 신미, 임신, 정묘일주
신약한 명조이면 긍정적으로 작용 
신약한 명조이면 전통문화나 고고학, 민속학, 종교, 철학, 심리학 등, 특수한 학문에 심취하기 쉽습니다. 유연성이나 융통성은 부족하지만, 끈기와 집념으로 한 분야에 심취하여 명예를 얻고, 크게 승취감을 얻게 됩니다.
 
신강한 명조이면 부정적으로 작용 
신강한 명조이면 직업활동이나 사회활동이 부진하거나 중단되기 쉽고, 직업적인 만족도가 낮아 직업의 이동변동이잦습니다.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부족해 여유와 안정성이 부족하고, 특정 분야에 대한 호기심은 많으나 한분야에 집중하기힘듭니다. 
 
팔방이인이란 소리를 듣기 쉬우나 일관성이 부족해 유시무종, 겉과 속이 달라 진정성이 없는 사람이란 평도 받게 됩니다. 일지에 편인 흉신이 자리하면 배우자 역시 편인의 부정적인 행동과 생활태도를 보입니다.
 
 일지가 정인이면
갑자, 기사, 무오, 을해일주
신약한 명조이면 긍정적으로 작용 
신약한 명조이면 명예와 체면을 중시하고, 큰 변화보다는 안정을 추구하며 강한 승부욕이나 추진력은 보이지 앟습니다. 
 
신강한 명조이면 부정적으로 작용 
학문적 호기심은 많으나 한분야에 집중하기 힘들어 전문가적 반열에 오르기 힘듭니다. 따라서,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아 의식주가 불안하며, 가정이나 건강, 재물도 안정되지 못합니다.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부족해 매사 편견이 심하고, 여명의 경우, 자식과 인연이 약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