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용신론(1) - 용신의 기본 개념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9. 9. 17:56

용신론(1) - 용신의 기본 개념

용신 부분은 사주명리학을 공부하시면서 가장 어려워 하는 부분 중의 하나입니다. 차분히 익히시면 자신의 사주에서 어렵지 않게 용신 부분을 해결하실 수 있으리라 봅니다. 만약,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토론마당을 통해 질문하시면 시간이 허락하는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용신(用神)이란  
사주원국의 음양이 조화되지 못하는 경우, 또는 특정 오행이 없거나 너무 많아 균형을 이루지 못하면 일간이 본연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러한 원국의 음양과 오행의 불균형을 바로잡아, 일간이 자신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오행을 용신이라고 합니다.
 소용지신(所用支神) : 일간에게 필요한 오행이라야 용신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용지신(有用支神) : 원국에 반드시 존재하는 오행이라야 용신이 될 수 있습니다
 
 용신 예시
▸신약한 일간 
일간의 힘이 부족하면 일간을 도와주는 오행이 용신
일간인 정화는 일정한 공간에 빛과 열기를 제공해야 합니다. 겨울에 태어난 약한 정화가 인성인 일지 묘목에 기대는 명조이지만, 연간과 월지의 지원을 받는 월간 계수의 극으로 힘이 미약합니다. 약한 정화를 응원해 정화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오행인 일지 묘목이 용신입니다.
▸신강한 일간 
일간의 힘이 강하면 일간의 힘을 설기하는 오행이 용신
진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일간의 힘은 일간과 같은 오행인 비겁과 일간을 생조하는 인성으로 판단을 합니다. 사주팔자 중에서 5자나 비겁인 토오행이다 보니, 비겁으로 오행의 균형이 무너집니다. 이렇듯 강한 일간의 힘을 설기시켜주는 금오행과 수오행이 용신에 해당합니다.
 
반응형

 

 신강, 신약에 따른 용신
▸신약사주의 용신
일간이 신약하면 일간을 도와 주거나 힘이 되어주는 인성이나 비겁이 용신
인성은 모친에 해당하고, 비겁은 형제자매가 해당됩니다. 사람은 누구나 가장 급할 때는 부모나 형제자매의 도움을 기다리게 된다고 볼 것입니다.
위 명조는 경금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일간에게 힘이 되는 오행은 비겁인 금오행이거나 일간을 생조해주는 인성 토오행이 해당합니다. 월간의 경금과 시지 미토가 일간에게 힘이 되는 오행이지만, 일간을 제외한 사주 7자 중에 2글자만 일간의 세력이라, 일간의 힘이 전체 원국의 50%보다 약합니다.
 
이처럼 일간의 세력이 전체의 절반 이하인 경우가 신약한 사주입니다. 신약한 명조에서는 일간을 도와주는 인성 토오행과 직접 힘이 되는 비겁 금오행이 해당합니다. 따라서, 위 명조에서는 월간에서 일간에게 직접 도움을 주는 경금이 용신으로 금오행에 해당합니다.
 
▸신강사주의 용신
일간이 신강하면 일간의 힘을 덜어주거나 극제하는 식상이나 재성, 관성이 용신
식상은 일간의 활동으로, 일하는 자체가 힘이 들게 됩니다. 재성은 일한 댓가에 해당하는 결과물로 역시 열심히 잃해야 결과가 따르는 것이라 일간의 힘이 소모됩니다. 관성은 일간을 통제하거나 간섭하는 것으로 외부의 힘에 의해 자신의 힘이 소모됩니다.  
반응형

 

을목 일간의 명조에서 월간과 연지, 월지, 일지가 모두 비겁으로 일간에 힘을 실어주는 오행에 해당하고, 연간과 시지가 인성이라 역시 일간의 세력입니다. 사주원국의 팔자 가운데 일간을 포함한 7자가 일간의 편이니, 당연히 일간의 힘이 너무 강합니다.

이렇듯이 일간의 힘이 사주 전체의 절반을 넘어서면 신강한 사주라고 하고, 그 이하인 경우는 신약한 사주가 됩니다. 신강한 사주에서 일간에 힘을 더하는 인성과 비겁은 용신이 될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일간의 힘을 덜어주는 식상과 재성, 관성이 후보가 됩니다. 

 
용신은 일간에게 도움이 되는 오행이라야 하고, 원국에 존재해야 합니다. 위 명조에서 재성인 토오행과 관성인 금오행은 원국에 존재하지 않고, 상관인 화오행만 존재합니다. 따라서, 위 명조에서는 식상인 병화가 용신에 해당합니다.
 
 
 한난조습에 따른 용신
▸조후용신
일간의 주변 환경이 조열(메마르고 뜨거움)하거나 한습(춥고 습함)하면 기후를 고르게 하는 오행이 용신
한겨울의 갑목은 얼지 않아야 하므로, 추위를 녹혀줄 불기운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시간의 병화가 용신이 됩니다. 이처럼 추위를 녹혀 주거나 더위를 식혀주는 오행이 조후용신에 해당합니다. 
 

미월은 여름 중에서도 가장 더운 계절입니다. 강바닥이 마르고 논밭이 메말라, 농작물이 심각한 어려움에 처하는 달입니다. 이렇듯 덥고 메마른 계절에 태어난 일간 기토가, 일지와 시지에도 사화와 오화를 두고 있습니다. 더위를 식혀주고 메마른 흙을 적셔줄 수오행이 절실한 명조입니다,.

이렇듯 조열한 사주에서는 물에 해당하는 수오행과 수오행에 힘을 더해줄 금오행이 조후용신과 희신에 해당합니다.

https://youtu.be/iuRx8QvTT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