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용신론(3) -용신과 희신에 따른 기신, 구신, 한신 찾기

 기신, 구신, 한신(忌神, 仇神, 閑神)  
▸기신
일간이나 용신에 좋지 못한 작용을 하는 오행을 흉신이라 하고, 용신을 극하는 오행을 기신, 기신을 생조하는 오행을 구신이라 합니다.
 
▸구신
일간이나 용신에 좋지 못한 작용을 하는 기신을 도와주거나 희신을 극하는 오행을 말합니다.
 
▸한신
일간에 도움을 주는 길신이나 일간이 꺼리는 기신과 관계없는 오행을 한신이라 합니다. 결론적으로, 용신이나 희신, 기신, 구신에 포함되지 않는 오행을 한신이라 합니다. 
 
▸예시명조1 - 신강사주
위 명조에서 용신, 희신, 구신, 기신, 한신을 정하는 방법을 알아 보기로 합니다. 사주원국에서 용신을 정하려면 사주의 신강, 신약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그러나, 신강, 신약에 관한 자세한 부분은 다음 시간에 살펴보기로 하고, 개략적으로 일간의 강약을 확인해 봅니다.
 
1.신강신약 판단
일간 기토의 세력은 월지와 일지를 포함해 4개의 궁위가 해당되어, 신강한 명조로 판단합니다. 참고로, 월지와 일지가 인성과 비겁이면 신강한 사주로 보셔도 됩니다.
 
2.용신 찾기
신강사주에서 용신은 식상인 금, 재성 수, 관성 토가 후보입니다. 그러나, 원국에 관성 토가 없으니, 식상 금과 재성인 수가 용신후보로 압축됩니다. 용신은 일간 가까이서 힘있게 일간을 보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식상인 금오행은 시지에 위치해, 일간에게 직접 영향을 주기에 힘이 약합니다. 따라서 용신은 재성인 수오행입니다.
 
3.희신 찾기
희신은 용신을 생조하거나 용신과 상생관계에 있으면서 일간에게 도움이 되는 오행입니다. 용신이 수오행이면 희신은 금오행이거나 목오행이라야 합니다.  수오행이나 목오행이 모두 강한 일간의 힘을 줄여주는 좋은 오행이나 목오행은 원국에 존제하지 않습니다. 
 
원국에 투출하면서 용신인 수오행을 금생수로 보필할 금오행이 희신입니다. 참고로, 희신은 용신과 가까이 있으면서 보필할 수 있어야 좋은 사주입니다. 
 
4.기신 찾기
기신은 용신을 극하는 오행으로 정하시면 됩니다. 용신이 수오행이니 토극수로 극하는 비겁 토오행이 해당합니다. 
반응형

 

5.구신 찾기
구신은 기신을 생조하거나 희신을 극하는 오행입니다. 기신을 생조하는 오행은 화오행이고, 화오행은 희신을 화극금으로 극하는 오행이니 구신에 해당합니다.
 
6.한신 찾기
한신은 용신, 희신, 기신, 구신에 속하지 않는 나머지 오행이 해당합니다. 여기서는 목오행이 한신에 해당합니다. 실무적으로 신강사주일 경우, 한신은 길신의 역할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신약사주의 경우 흉신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위 명조에서도 목오행은 관성으로, 강한 비겁을 목극토로 극하는 오행이라, 당연히 길신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신약사주는 오행 가운데 용신과 희신만 길신으로 볼 수 있지만, 신강사주의 경우, 한신도 길신의 반열에 포함됩니다. 흔히, 신강사주가 유리하다고 하는 이유도 여기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시명조2 - 신약사주
1.신강신약 판단
월지를 포함한 4개의 궁위가 일간의 힘을 소모하는 궁위라 신약사주입니다.
 
2.용신 판단
신약사주의 용신은 인성 수와 비겁인 목오행이 후보입니다. 목오행과 수오행이 모두 원국에 존재하지만, 비겁은 연간과 시지에 위치해, 일간을 직접 생조하기에는 거리가 있습니다. 당연히 일지에 위치한 수오행이 용신입니다.
 
3.희신 판단
용신이 비겁이면 희신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인성이 되고, 인성이 용신이면 비겁을 희신으로 보셔도 됩니다. 여기서는 인성 용신을 바로 옆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비겁 목오행이 희신입니다.
 
4.기신 판단
기신은 용신을 극하는 오행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용신이 인성 수오행이니 토극수로 용신을 극하는 토오행이 기신입니다. 
 
5.구신 판단
구신은 기신을 생하거나 희신을 극하는 오행이 해당합니다. 기신 토오행을 생조하는 금오행이, 희신도 금극목으로 극하는 기운이니 구신입니다.
 
6.한신 판단
신신은 용신 수, 희신 목, 기신 토, 구신 금애 속하지 않는 화오행이 해당됩니다. 신강한 명조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신약사주에서 한신은 대부분 흉신으로 동작합니다. 여기서도 화오행은 약한 일간의 힘을 설기하는 흉신에 속합니다. 

https://youtu.be/fUE0CHZ3UU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