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용신론(2) - 용신에 따른 희신 정하는 방법

 희신(喜神)  
희신은 용신을 도우면서 일간에 힘이 되는 오행
희신은 용신과 상생관계일 것.
무토일간의 남명사주로, 토오행의 비겁신강사주입니다. 신강사주의 용희신은 식상, 재성, 관성이 용신 후보이지만, 재성인 수오행과 관성인 목오행은 원국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명조에서는 식상인 금오행이 용신입니다. 
 
용신이 정해지면 다음으로 용신과 상생관계가 되는 오행으로 희신을 정해야 합니다. 금오행이 용신이면 금오행을 생조하는 오행은 토오행이지만, 토오행은 강한 일간을 더욱 강하게 하는 비겁에 속해 희신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위 명조에서는 금오행과 상생관계인 수오행이 희신입니다.
 
 
 용신, 희신 정하는 순서
▸용신 정하는 방법
비겁신강의 무토일간의 명조에서 
일간에 힘이 되는 비겁 토, 인성 화오행은 용신이나 희신 후보에서 제외됩니다
신강사주의 용희신은 식상인 금, 재성인 수, 관성인 금오행이 후보입니다.
다음으로 원국에 존재하지 않는 수오행과 관성 목오행은 용신에서  제외됩니다.
결국, 용신은 식상인 금오행이 해당됩니다.
 
▸희신 정하는 방법 
용신이 금오행이면 금오행과 상생이 되는 수오행과 토오행이 희신 후보가 됩니다.
토오행은 비겁이라 신강한 일간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오행이라 제외됩니다.
따라서. 희신은 용신인 금오행과 상생관계인 수오행이 해당됩니다.

반응형

 

 신강사주의 희신  
▸식성이 용신이면 재성이 희신
▸재성이 용신이면 식상이 희신
▸관성이 용신이면 재성이 희신
무토일간의 세력은 월지와 일지의 토오행, 시주의 인성이 해당됩니다. 월지와 일지, 시간과 시지가 일간의 세력이라 신강한 명조입니다. 신강사주에서 용신은 식상, 재성, 관성이 후보입니다. 원국에 재성 수오행이 존재하지 않아, 식상인 금오행과 관성인 목오행만 후보 대상입니다. 
 
관성인 시지 묘목은 동주한 천간 신금의 극을 받으면서 월지 축토의 역극을 받아 일간무토에게 영향을 주기에는 힘이 부족합니다. 더구나, 일간 무토와는 거리도 멀어 용신자격이 없습니다. 결국, 식상인 금오행이 용신입니다.
 
신강사주에서 식상이 용신이면 재성인 수오행이 희신입니다. 따라서 위 명조의 경우, 용신은 식상인 금, 희신은 재성인 수오행입니다.
 
일간 정화의 세력은 연지, 월지, 일지, 시간의 목오행과 화오행이 해당합니다. 월지와 일지를 포함해 4개가 일간을 지지하는 세력이라 신강한 명조로 봅니다. 신강한 사주에서 용신은 식상, 재성, 관성이 해당하지만, 재성인 금오행이 원국에 존재하지 않아, 식상인 토와 관성인 수오행이 용신 후보입니다.
 
식상인 토오행은 시지에 위치해 일간에게 직접 영향을 주기에는 다소 힘이 부족합니다. 반면, 관성인 수오행은 월간에 위치하면서 연간 임수의 지지까지 받고 있어 힘이 강합니다. 따라서, 용신은 관성인 수오행이 해당합니다. 용신이 관성이면 재성인 금오행이 희신입니다.
 
반응형

 

 
 신약사주의 희신  
▸비겁이 용신이면 인성이 희신
▸인성이 용신이면 비겁 또는 관성이 희신
병화일간의 세력은 인성 목인 연간, 비겁 화오행인 연지와 월간에 해당합니다. 궁위마다 세력의 차이가 있지만, 단순히 갯수로만 따져도 4대 3으로 신약한 사주입니다.  신약한 사주에서 용신은 인성과 비겁이 후보입니다. 인성ㅇ은 연간에 위치해 일간을 직접 생조하기 어려운 위치라, 월간에 위치한 비겁 화오행이 용신입니다.
 
비겁이 용신이면 인성인 목오행이 희신입니다.
 
경금일간의 세력은 연간의 신금, 연지 미토, 월간 기토, 시지 미토가 해당됩니다. 일간에 힘이 되는 세력과 일간의 힘을 설기하는 세력의 갯수는 4대 3 이지만, 월지와 일지의 힘이 다른 궁위보다 강해, 이 경우도 신약한 명조입니다. 신약한 명조에서 용신은 인성과 비겁에 해당합니다. 
 
비겁인 신금이 연간에 위치하지만, 일간에 직접 도움을 줄 수 있는 위치가 되지 못해, 월간에 있는 인성 토오행을 용신으로 봅니다. 인성이 용신이면 희신은 인성과 상생관계에 있는 비겁이 희신이 됩니다.
 
참고로, 궁위간의 힘의 크기는 원국의 신강, 신약을 정하는 방법을 포함해 차후에 설명을 이어가기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