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용신론(4) - 신강사주와 신약사주의 구분과 특징

 
 신강사주,신약사주
사주원국에서 일간을 제외한 7자 중에서 일간을 지지하는 세력의 비중이 어느 정도 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신강, 신약의 판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주팔자가 일간과 같은 오행으로만 이루어지면 일간은 안하 무인격의 성향을 지니기 쉽고, 반대의 경우라면 주변의 눈치를 살피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렇듯, 일간에게 힘이 되어 주는 오행이 많고 강하면 신강사주, 반대로 힘이되어 주는 오행이 적고 약하면 신약사주가 됩니다. 그러나, 궁위마다 영향력의 차이가 있어, 일간을 지지하는 오행의 갯수가 많다고 꼭 신강한 사주라고 보기는 힘듭니다.
 
신강사주의 경우 화끈하고 남성적인 성향을 지니지만, 성격상 기복이 심합니다. 결단력이 강하지만, 고집과 독선적 성향으로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해 대인관계나 부부 사이에 불협화음이 나기 쉽고, 인덕이 부족합니다. 
 
신약사주는 조용하고 차분해 대인관계가 좋고 친화력이 강합니다.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심이 강하고 사람좋다는 평을 듣지만, 결단력이 부족해 중요한 일에서는 실기하기 쉽고, 잔명치레가 많은 편입니다.
 
 
 신강사주의 종류  
신강사주는 비견과 겁재가 많고 강한 비겁신강사주와 인성이 강한 인성신강사주가 있습니다. 다 같이 신강한 사주이지만, 비겂신강사주와 인성 신강사주는 많은 차이점이 생깁니다.
 
▸비겁신강사주 
비겂신강사주는 비겁이 월지와 일지를 중심으로, 많고 강한 경우를 말합니다. 비겁신강사주는 주관성과 추진력이 강하며, 다소 독선적이고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한 명조일 수 있습니다. 고집과 자존심이 강해 직장생할이 적성에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배포가 크고, 모험심이 강해 삶의 기복이 심할 수 있고, 재물과 이성에 대한 탐심이 강해 부부간에 불화와 갈등이 큽니다. 여명의 경우 가정보다는 사회활동을 선호하는 경향으로 인해, 남자문제가 따르기 쉽고 배우자와 해로하기 힘듭니다.
 
자존심이 강하고 융통성이 부족해 직장생활보다는 독립성이 강한 자영업이나 군인, 검찰, 경찰 등, 강한 직업이나 운동선수 등의 직업이 적성에 맞습니다.

반응형

 

▸인성신강사주 
인성신강사주는 월지와 일지를 중심으로 인성이 많고 강한 사주를 말합니다. 학문적으로 재능이 뛰어나 따지기를 좋아하지만, 주변에서 보살펴주는 이가 많은 경우라 변덕이 많고 개으르기 쉽습니다. 생각은 많으나 식상을 극하게 되어 실천력이 약합니다.
 
남명의 경우 마마보이적 성향으로 인해 고부간의 갈등이 잦고, 집안이 조용하지 못합니다.  여명의 경우, 친정에 기대려는 성향이 강하고, 자식과의 인연도 약하다고 봅니다. 직업적으로는 유흥이나 오락에 관련된 직종이나 예술계, 연예계 또는 유흥업에 종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신약사주의 종류  
▸식상과다 신약사주 
언변이 유창해 설득력은 있지만 비밀을 지키기 힘들고, 권모술수로 구설이 잦기 쉽습니다. 자신의 능력을 과다평가해, 주변과 마찰이 잦습니다. 호기심이 강해 손대는 일이 많지만, 결실이 부족합니다. 유행과 사치를 즐기는 편으로 나서기를 즐겨 씀씀이가  헤품니다.
 
식상이 관성을 극하게 되어 직장이나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습니다. 여명의 경우, 남편이 허약하거나 남편과 불화하기도 쉽고, 자식에  집착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직업적으로는 언변이나 자신의 재능을 활용한 예술이나 연예계가 적성에 맞을 수 있지만, 지도자의 역할은 어울리지 못합니다.
반응형

 

▸재성혼잡 신약사주 
재물이나 이성에 대한 탐심이 강하지만, 자신의 것은 없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자문제와 돈문제로 고민이 많습니다. 남명의 경우, 아내에 기대어 살면 가정의 평화가 올 수도 있습니다. 성장기에는 부모덕이 박할 수 있고, 학업에 문제가 생겨, 어린 나이에 직장생할을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매사 분주하지만 실속이 부족하고, 직장의 이동, 변동도 잦습니다. 활동적이고 눈치가 빨라 장사나 영업에는 수완을 나타내게 되고, 인성이 용신이면 교육이나 경리직이 어울립니다.
 
▸관살혼잡 신약사주 
관살이 과다하면 권위의식으로 인해 허세와 허풍이 심하고, 경거망동하기 쉽습니다. 건강상으로는 신경이 과민하고 신체가 허약해, 잔병치레가 잦은 편입니다. 제도나 윤리에 적응하지 못헤, 반항아적 기질도 나타납니다. 따라서,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아 의식주가 안정되지 못합니다.
 
여명의 경우 남자는 많으나 남편덕이 부족해 일부종사가 힘들고, 남자에 대한 혐오도 나타납니다. 관살이 강한 명조의 경우 명예를 중시하는 타입이라, 연예인이나 정치인, 운전 등이 적성에 맞고, 안정을 최우선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