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용신론(6) - 신강사주와 신약사주의 예시자료

 진술축미의 특성  
▸지지의 특성
지지는 십성적 의미도 있지만, 게절적 의미가 강합니다. 특히, 월지의 경우 주의해 확인해야 합니다. 
지지에서 다른 오행은 십성을 그대로 적용하시면 되지만, 토오행인 경우는 같은 흙이지만, 진토는 물기있는 나무가 잘 자라는 땅입니다. 반면, 미토나 술토는 불을 간직한 땅이고 축토는 얼어붙은 땅이라, 완전히 다르게 취급해야 합니다. 
 
따라서 토오행은 계절적 요인을 66%, 십성적요인을 33%로 적용합니다. 즉, 진토는 봄의 기운을 66%, 미토는 여름의 성향을 66%, 술토는 가을의 성향을 66%, 축토는 겨울의 성향을 66% 적용하고 십성적 의미를 각각 33%적용합니다.
 
진토는 봄으로 목오행인 갑목과 을목일간에게는 계절적으로 비겁의 의미를 지니고, 병화나 정화일간에게는 인성의 의미가 됩니다. 미토는 여름으로 병화나 정화에게는 비겁의 의미, 무토나 기토에게는 인성의 읨가 있습니다. 술토는 경금, 신금일간에게는 비겁의 의미를 지니고, 축토는 갑목이나 을목일간에게 인성의 의미를 적용하시면 됩니다. 
 
위 명조는 미년 미월 미일에 태어난 신금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월지 미토의 지장간 중의 정기인 기토가 월간에 투출하여 편인격인 사주입니다. 그러나, 월지의 경우 십성보다는 계절적 특성을 먼저 살펴야 합니다. 미월은 여름중에서도 가장 더운달로 삼복 더위가 몰려있는 달입니다.
 
다시말해 일간 신금이 녹아 내리는 계절일 수 있습니다. 이 명조의 경우 인성인 미월이 아니라, 가장 뜨거운 계절인 미월입니다. 계절적 요인으로는 일간 신금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하지만, 그래도 신금일간에게 미토는 인성입니다. 월지의 경우, 배정된 30점 중에서 10점만 부과하여 판단합니다.
반응형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연지 3점, 월간 10점, 월지 10점, 일지 7점을 부과하여 30점입니다. 비어있는 궁위를 제외한 나머지 궁위들의 배정된 점수의 합은  연지 10, 월간 10, 월지 30, 일지 20점으로 70점이 만점입니다. 70점 만점 중에서 득점이 30점이라 3 % 7 * 100 은 약 43점 정도로 신약으로 판단합니다.
  
똑같은 명조이지만, 월지만 축토로 바뀐 경우입니다. 축토는 겨울로 신금일간에게 도움이 되는 계절입니다. 따라서 월지가 계절적 요인 20점과 십성적 요인 10점이 모두 부과 됩니다. 결국, 배정된 70점 만점 중에서 50점을 얻어, 약 71점으로 태강한 명조로 판단합니다.
 
    
 신강신약 예제
무병병임
자오오인
위 명조의 경우 월지 득령, 일지 득지로 50점에 해당하고, 월간 10점, 연지 7점으로 신강한 사주입니다. 참고로 월지와 일지가 인성이나 비겁이면, 그대로 신강사주로 보셔도 됩니다.
반응형

 

 
을갑임병
축오진자
위 명조에서 인성과 비겁인 경우는 연지 자수 10점, 월간 임수 10점, 시간 을목 10점으로 합이 30점입니다. 다음으로 토오행인 월지 진토는 십성으로는 편재로 도움이 안되지만, 계절적으로 봄이라 20점, 시지 축토는 정재이지만, 겨울이라 3점이 부과되어 전체적으로 53점으로 신강한 명조입니다.
 
 
갑갑갑갑
자술술신
갑목일간의 명조로 연간 비견10, 월간 비견10, 시간 비견10, 시지 정인 10점으로 40점이 해당됩니다. 토오행은 월지와 일지가 편재인 술토입니다. 십서으로는 편재라 일간의 새력이 될 수 없고, 봄의 기운인 갑목에게 가을은 역시 반대의 계절이라,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신약한 명조입니다. 
 
  
병경경경
자진진술
정화일간의 명조로 셀겨은 연간의 정화 10점, 일지 묘목 20점에 해당하고, 여름에 해당하는 정화에게 연지와 시지 축토는 계절로는 겨울이고, 십성으로는 식신이라 역시 일간의 세력이 아닙니다. 따라서 신약한 명조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