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용신취용법(1) - 정격사주와 편격사주의 특징과 구분

 정격사주 正格四柱  
신강사주는 식상, 재성, 관성 중에서 용신을 정하고, 신약사주는 인성과 비겁 중에서 용신을 정합니다. 이렇듯 신강사주와 신약사주로 구분할 수 있는 사주형태를 정격사주라 합니다.
정화 일간의 사주로 월간 을목, 월지 사화, 일지 묘목이 인성과 비겁으로 일간의 세력입니다. 따라서 위 명조의 경우 신강사주로 판단을 하고, 용신은 시간의 무토, 희신은 시지 진토로 봅니다. 이처럼 가장 사주의 오행이 특별이 편중되지 않은 일반적인 형태를 정격사주로 보시면 됩니다.
 
갑목일간의 세력은 연지의 비겁인 묘목과 인성인 일지 자수가 해당하고 신약한 명조입니다. 신약한 명조에서 용신은 인성인 수오행과 비겁인 목오행이 해당됩니다. 이처럼, 원국에 용신 후보를 찾을 수 있는 경우는 정격사주로 보시면 됩니다.
 
 
 편격사주 偏格四柱  
편격사주는 일간의 세력에 속하는 인성과 비겁으로만 이루어지거나, 아니면 일간의 반대 세력인 식상, 재성, 관성으로만 이루어진 사주를 말합니다. 다시말해, 정상적인 용신이 원국에 존재하지 못하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위 명조는 병화일간의 명조로 원국이 모두 식상, 재성, 관성으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더구나, 월지, 일지 시지는 신자진 삼함으로 관성이 강한 명조입니다. 일간이 병화이면서 일간의 세력이 전혀 없습니다. 주변이 모두 금수로 일간 정화가 꺼지기 직전입니다. 이렇듯, 일간의 세력이 전혀없는 경우, 편격사주로 분류합니다. 
 
무토일간의 명조이나 원국 전체가 인성과 비겁으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불에 뒤덮흰 흙이라 뜨거움을 식혀줄 물과 물을 생성하는 금오행이 필요한 명조이나 원국에 전혀 없습니다.  이처럼, 일간의 세력인 인성과 비겁으로만 이루어진 사주도 편격사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