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용신론(5) - 신강사주와 신약사주의 구분법

 용희신 찾는 법  
사주원국에서 용신, 희신을 찾고 기신, 구신을 구분하려면, 일간의 힘이 강한지 약한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러나, 신강,신약을 구분하는 획일적인 공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공식에 준하는 기준과 방법으로 용신과 희신을 정할 수는 있습니다. 
 
여기에서 제시되는 기준은 사주플러스에서 많은 임상을 거치고 회원분들이 검증을 한 결과입니다. 회원 여러분들도 본 자료를 바탕으로 스스로 많은 임상과 검증을 거쳐, 용신과 희신을 정하는 기준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신강신약 판단의 기준
▸득령 여부 판단
일간이 월지에 통근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통근은 월지가 일간과 같은 오행인 비겁이나 일간을 생조하는 인성인 경우를 말합니다. 월지는 일간이 태어난 달이면서 성장환경을 나타내는 궁윕니다. 사주 전체에서 일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궁위입니다. 
 
월지는 육친적으로는 모친궁에 해당하며 일간이 월지에 통근한 경우는 득령이라 하고, 통근하지 못한 경우는 실령이라합니다. 
 
갑목일간의 경우 월지에 인성인 자수나 해수가 위치하거나, 비겁인 인목이나 묘목이 오는 경우가 득령입니다. 득령은 일간이 월지를 얻었다는 뜻을 의미하며, 이처럼 득령인 경우 30점을 부여합니다.
 
▸득지 여부 판단
득지는 일간이 자신이 위치한 일지에 통근한 경우를 말합니다. 일지는 일간이 위치한 궁위로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며, 일간이 생활하고 활동하는 공간입니다. 또한, 일지는 일간의 직업관계나 배우자관계, 일간과 배우자의 가치관과 속마음 등을 파악하는 중요한 궁위입니다. 
 
일간이 일지에 통근한 경우는 득지라 하고, 통근하지 못한 경우는 실지라고 합니다.
 
기토일간의 경우 일지에 비겁인 축토나 미토 또는 인성인 사화가 오면 득지입니다. 득지는 일간이 일지를 얻었다는 뜻으로 20점을 부과합니다. 
반응형

 

 
▸득세 여부 판단
월지와 일지를 통근한 경우는 신강사주로 분류해도 크게 이상이 없습니다. 월지와 일지에 모두 통근하지 못하거나 어느 한쪽만 통근한 경우는 주변 세력들의 영향력을 판단합니다. 월지와 일지를 제외한 궁위에서는 일간의 윗자리이면서 성장기인 월간이 가장 영향력이 크다고 봅니다. 그 다음으로 연주와 시주의 영향력을 참고하면 됩니다. 
 
인터넷에서 올라온 자료들을 보면, 일지보다도 시지의 영향이 크다고 주장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일간의 세력이 인성과 비겁이면, 부모나 형제의 영향력을 말합니다. 인성과 비겁의 궁위는 연주와 월주에 해당하고, 육친적으로는 부모, 형제궁위라, 일간에게 미치는 영향도 크다고 봐야 합니다.
 
시주는 일간에게 영향을 주는 궁위이기 전에, 일간이 보살피고 도와야 하는 자식궁입니다. 따라서, 자식궁인 시주에 인성이나 비겁이 위치해도 그 영향력은 크다고 보기 힘듭니다. 자식궁에 위치한 비겁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주관성과 고집이 강해지고, 인성은 노년기에 의식주가 안정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월지와 일지를 제외한 다른 궁위들이 일간에게 비겁이나 인성이 되는 경우는 득세로 분류합니다. 
 
병화일간의 경우 일간을 제외한 천간의 각 궁위에 비겁인 병화나 정화가 위치하거나, 인성인 갑목이나 을목이 오면 득세로 봅니다. 지지도 마찬가지로 연지나 시지에 비겁인 사화나 오화 또는 인성인 인목이나 묘목이 위치하면  득세로 판단하며, 득세가 된 궁위마다 각 10점을 부여합니다.
 
 
 사주플러스의 신강신약 
▸계절에 십성을 추가
비율 - 계절적 요소 : 50%, 십성적 요소 50% 
득령 30점
득지 20점
득세 궁위별 각 10점
신강사주 - 50점 이상
신약사주 - 50점 미만

반응형

 

 사주플러스의 옵션 선택
지지가 진술축미일 때는 다소 점수 계산에 주의를 요합니다.
예) 갑목일간일 경우 
월지의 점수가 30점이면 계절적 요소에 15점, 십성적 요소에 15점을 부여합니다.
월지가 진월이면 계절로는 봄, 십성으로는 재성입니다.
봄에 태어난 갑목이라 계절적 요인으로 15점을 부여받지만, 십성적요소로는 재성이라 득점하지 못합니다. 이 경우 사주플러스에서는 득령으로 표시는 하지만, 점수는 15점만 부여되는 것으로 봅니다.
 
▸추가옵션
이 부분에서 옵션으로 [십성으로만] 신강신약을 판단하거나, [계절적요인으로만] 판단을 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배우고 익흰 바에 따라 선택하실 수도 있지만, 사주플러스에서는 [계절+] 옵션을 추천합니다.
 
 
예시 자료
▸계절+ 
지지의 속성을 계절적 용인에 십성적 요인을 더하여 신강, 신약을 판단합니다. 즉, 월지에 토오행이 아닌 경우는 인성과 비겁으로 계산을 하지만, 토오행인 진술축미는 각각 봄, 여름, 가을 겨울로 판단하여 계절적 점수는 50%, 십성의 점수는 50%의 비율로 계산합니다. 
 
위 예제의 경우, 미토는 계절로는 여름, 십성으로는 인성입니다. 신금일간에게 여름은 쇠를 녹이는 계절이라 일간에게 도움은 커녕, 일간을 죽이는 계절입니다. 당연히 여름은 일간의 세력이 되지 못하지만, 인성은 도움이 되는 세력입니다. 월지 30점 중에서 50%인 15점이 부과 됩니다.
 
▸계절 
지지의 속성을 순수한 계절적인 요인으로만 적용하는 경우입니다. 토오행인 진술축미의 경우, 십성적 의미는 제거하고, 계절로만 취급합니다. 신금에게 미토는 쇠를 녹이는 여름이라 월지 30점 중에 부과될 점수는 0점입니다.
 
▸십성
모든 오행은 모두 십성의 의미로만 계산해, 비겁과 인성이면 100%의 비율로 점수를 부과합니다. 십성으로는 인성이라 월지 30점이 그대로 부과됩니다. 참고로, 계절적 요인으로만 적용을 하거나 십성적 요인으로만 계산하는 경우는 실제 임상에서 많은 검증을 통해 확인하신 후 적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