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분석(4) -월주의 육친 분석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10. 12. 20:23

원국분석(4) -월주의 육친 분석

 월간의 육친  
월주는 사주전체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나타내는 궁위입니다. 격국을 정할 때, 월지의 지장간 오행 중에 월간에 투출한 것을 최우선적으로 적용하게 됩니다. 월주는 일간의 윗자리에 위치하면서, 가장 직접적으로 일간에게  영향을 미치는 궁위입니다. 
 
더구나, 월주는 일간의 성장기에 속합니다. 기본적으로 부모궁이지만, 위치하는 십성에 따라 부친이나 모친 중 한쪽의 영향이 지대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부모덕이 박해 부모와 반목하거나, 자수성가를 해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월주 비겁
월주에 비겁이 강하게 위치하면 비겁이 재성을 극하게 됩니다. 이 경우는 부모덕이 박한 명조로, 자수성가의 명이 될 수 있습니다.
위 명조는 부모궁인 월주에 비견이 위치한 경우입니다. 월간은 부친인 재성이 위치해야 하는 궁위이지만, 비겁이 갑목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비겁이 부친인 재성 토오행을 목극토로 극하는 관게라, 성장기에 부모덕이 박할 수 있다고 봅니다. 또한, 주관이 강하고, 자존심이나 고집은 대단할 수 있습니다.
 
월주 식상
월주에 상관이 강하게 위치하면, 성장기에 부모나 윗사람들의 간섭이나 통제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장기에 학업에 전념하기 힘들 수도 있고, 성장후에도 조직사회나 직장생활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상관은 동적, 육체적이면서 대중지향적 생활태도로, 자신을 드러내는 것을 즐기는 타입입니다. 
 
월주에 식신이 위치하면, 부모의 성향으로 의식주에 시달리지 않는 여유있는 성장기를 지낸다고 봅니다.
 
월주 재성
월주는 부모궁입니다. 합이 되지 않는 재성이 위치하면, 부친의 영향력이 클 수 있습니다. 반대로, 월주에 합이 되는 재성이 위치하면, 일찍 결혼해 아내가 모친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월주의 재성으로 일간과 합이되는 재성은 아내로 봅니다. 위 명조에서 월간 묘목은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힘이 강합니다. 당연히 아내의 발언권도 강할 수 밖에 없고, 아내가 부모궁에 위치한 경우라 아내가 부모역할을 하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또한, 얼주는 일간의 성장기라 다소 이른나이에 결혼한 경우로 봅니다.
 
월간에 정재가 위치했으나, 일간과 합이 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월지 신금의 지장간 중에 천간으로 투출한 오행이 없어, 격국은 정인격으로 봅니다. 육친관계를 살펴보기로 합니다. 월지 신금은 정인으로 일간의 모친에 해당합니다., 월간에서 모친과 동주하면서 모친을 화극금으로 극하는 월간의 정재 병화는, 계수일간의 아내가 아니라, 부친에 해당합니다. 
 
이처럼 월간에 위치하면서 일간과 합이되지 않는 재성은, 모친과의 인연 관계를 따져 육친을 정해야 합니다. 물론, 월간의 편재는 당연히 부친이 됩니다.
 
월주 관성
관성은 규율과 규칙, 울타리를 의미하며, 직장이나 직장 상사를 의미할수도 있습니다. 결혼 후 여성에게는 가정이나 남편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일간은 성장기에는 정해진 규칙과 통제를 잘 따르고, 학업에 충실하다고 봅니다. 물론, 성장후에는 조직사회에 잘 적응하여, 직장생활에 충실할 수 있다고 봅니다. 
 
여명의 경우는 남편의 통제나 간섭을 따르는 현모양처의 타입이기 쉽습니다. 그러나, 월주에 강한 편관이 위치한 경우, 관성과 일간 사이를 통관시키는 인성이 없거나, 일간이 관성의 극을 받아드리지 못하는 경우는 심한 갈등과 충돌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월주 인성
월주에 인성이 강하게 위치하면, 모친의 영향력이 크다고 볼 것입니다.
을목일간의 명조에 모친인 정인 임수가 월간에 위치한 경우입니다. 모친 임수는 앉은자리 월지에 통근을 하여 힘이 강합니다. 더구나, 모친인 임수의 입장에서 월지는 비겁에 해당하여, 고집과 자존심이 강하고 자기중심적 경향도 강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임수 모친의 경우, 남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게 되고, 가정의 대소사를 자신이 관정하려 들게 됩니다. 또한, 무친이 부친궁에 위치한 경우라, 부친의 역할도 모친인 임수가 자임하게 됩니다. 당연히, 모친의 영향력이 절대적인 명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인성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 명조의 경우, 양적 성향인 승부욕이나 추진력, 결단력은 다소 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쟁력이 강한 조직사회나 영업활동, 자영업 등에서는 다소 불리한 성향을 지닌다고 볼 것입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자신의 성장기의 학문과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전문직종이나, 경쟁이나 변화가 심하지 않은 직업이나 행정직 같은 안정된 직장이 좋을 수 있습니다. 
 
같은 명조에서 월간에 재성인 무토가 온 경우입니다. 모친인 월지 자수와 한몸을 이루면서 천간에서 토극수로 월지를 극하는 무토는 모친 자수의 남편입니다. 을목일간에게는 부친이 되겠네요. 이 경우 무친 자수는 부친인 무토의 간섭과 통제 속에서, 일간을목을 보살피고 도우는 경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