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분석(5) - 일지의 십성 분석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10. 13. 21:07

원국분석(5) - 일지의 십성 분석

 
 일지의 특성  
일지는 일간의 생활공간이면서 활동공간입니다. 따라서, 일간 자신의 행동과 생활태도, 배우자와의 인연과 정, 덕간계를 나타내는 궁위이면서, 일간의 내심을 확인할 수 있는 궁위도 해당됩니다. 또한, 일간이나 배우자의 가치관도 유추할 수 있는 궁위입니다. 
 
 일지의 음양 
일지 오행의 음양에 따라 일간의 행동양식도 다르게 나타납니다. 일지가 목, 화오행이면 양적인 성향을 나타내고, 일지가 금, 수오행이면 음적인 성향을 나타내게 됩니다. 
 
일간이 병화이면 대단히 양적인 사람으로 볼 수 있으나, 일지에 자수가 위치하면, 일간은 병화답지 않게 주변을 의식하거나 예민하게 반응하여, 강한 추진력은 나타내기 힘듭니다.   
 
일지의 십성
자신의 의지를 나타내는 식상(식신, 상관)과, 재성(편재, 정재)은 양적인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고,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이루어 지는 관성(편관, 정관)과 인성(편인, 정인)은 음적인 기운에 속합니다. 그외, 비겁(비견, 겁재)는 중간 정도의 기운으로 봅니다. 
 
일지가 비겁이면서 토오행이 위치하면, 일간은 자기중심적이며 전통과 관습을 중시하는 사람이 됩니다.
 
일간의 행동과 내심 
일지는 일간의 겉마음과 속마음을 알수 있는 궁위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밖으로 나타나는 행동과 내심은 상당히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임인일준는 일지에 식신이 위치합니다. 식신은 일간의 의지를 나타내는 십성으로, 침착하며 논리적 사고방식으로,  한 분야에 집중하여 일을 추진한다고 봅니다. 그러나, 내심은 좀 더 복잡합니다. 일지 인목의 지장간에는 편관인 무토가 위치해,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과감히 일을 추진하는 결단력도 강합니다. 
반응형

 

또한, 편재인 병화가 위치해 승부욕이 강하고, 제물이나 이성에 대한 집착과 강한 추진력을 나타낸다고 봅니다. 결국, 위 임수일간의 경우, 겉보기에는 침착하고 차분해 보이나, 실상은 재물이나 이성에 대한 탐심이 대단히 큰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결국, 일지의 지장간에서 본기는 밖으로 드러나는 행동과 생활태도에 해당하고, 여기와 중기는 일간의 드러나지 않은 속마음으로 보시면 됩니다.
 
일지에 따른 일간의 성향
▸.비견이 위치하면
성실, 정직하지만, 고집, 자존심이 강하고, 고지식하며, 자기중심적이라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합니다. 따라서, 주변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는 경향이 강해, 배우자와 갈등 충돌이 잦고, 대인관계가 원만치 못한 경우도 많습니다.
 
▸겁재가 위치하면
비견과 유사한 성향이지만, 비견에 비해 유연성과 융통성이 있고, 조심성과 경계심이 강해 실수가 적은 편입니다.
 
▸식신이 위치하면
침착하며 논리적 사고방식에, 한 분야에 집중하여 일을 추진하는 끈기가 있습니다. 다소, 지적이며 정적인 정신적 활동을 선호합니다. 지적 표현력이 탁월하고, 조용하면서 침착하며 명분과 과정을 중시합니다.
  , 
▸상관이 위치하면
이익이 되는 일은 어떤 일이나 추진하고 감당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봅니다. 동적, 육체적이며 대중적이고 인기지향적인 성향으로 활발합니다. 추진력과 승부욕이 탁월하고, 결과와 실리를 중시합니다. 따라서, 본인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다고 예상되는 일은 꺼리는 경향도 강합니다. 
반응형

 

▸편재가 위치하면
판단력과 승부욕과 재물이나 이성에 대한 집착이 강합니다. 추진력은 강하지만, 비계산적인 생할태도로 인해 금전 출입이 불안정하고, 이성문제로 불화를 격기 쉽습니다. 또한, 바쁘기만 할 뿐 실속이 부족하기 쉽고,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습니다.
   
▸정재가 위치하면
알뜰하며 계획적, 계산적 생활태도로, 안정적이며 여유가 있습니다. 긍정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생활태도를 보입니다. 성실, 정직한 생활태도를 보이지만, 안정을 추구하는 타입이라 추진력과 승부욕은 약합니다.
  
▸편관이 위치하면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일정한 틀을 지키려는 성향으로, 판단력이 탁월하고 과감한 추진력을 가집니다. 유연성과 융통성, 포용성이 부족헤 주변과 갈등, 충돌이 잦을 수 있습니다. 추진하는 일에서 결과가 나쁘면, 핑게를 대거나 극단적 행동도 나타납니다.
 
▸정관이 위치하면
안정과 명예를 중시하고면서 변화를 꺼려, 현실에 안주하려는 성향이 나타납니다. 직업이나 가정의 변화가 적습니다. 추진력과 승부욕은 부족하나, 여유가 있고 합리적이면서, 안정적인 성향을 가집니다.
 
▸편인이 위치하면
자기본위적, 외골수적 성향으로, 특정분야에 대한 끈기와 집념이 강합니다. 매사 세심하고 비대중적이라, 고독한 생활을 자처하기 쉽습니다. 이기심이 강해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부족하게 됩니다.
 
▸정인이 위치하면
안정과 체면을 중시하며, 매사 여유가 있고, 합리적 사고방식을 가집니다. 변화를 꺼려 가정이나 직업의 변화가 적으며, 추진력과 승부욕은 부족하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