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분석(2) - 진용신을 판단하기 위한 월지 분석의 방법

 
 월지분석  
월지는 십성이 아니라, 태어난 계절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같은 병화일간이라도 자기 계절인 오월에 태어난 병화와 반대계절인 자월에 태어난 병화는 완전히 다른 환경입니다. 따라서, 계절적인 영향과 십성의 작용으로 인해 일간의 가치관은 물론, 직업관계. 결혼관계 등이 확연히 달라지게 됩니다.
 
위 그림의 두명조는 모두 기토일간의 여명사주로, 월지가 모두 비견인 토오행입니다. 그러나, 좌측 명조는 가장 추운 계절인 축월에 태어난 기토라, 언땅을 녹여줄 화오행인 인성을 향하게 되고, 우측의 명조는 가장 더운 미월에 태어난 경우라 메마른 땅을 적셔줄 물기운인 재성을 향하게됩니다.
 
 목일간 (갑목과 을목)
 봄 ; 인 묘 진월 출생의 목일간
자기 계절에 태어난 갑목이라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따라서 식상 화와 재성 토를 추구하게 됩니다
 
 여름 ; 사 오 미월 출생의 목일간
여름의 목오행은 이미 꽃을 피운 상태라 결실을 이루려는 마음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따라서, 재성을 추구하는 마음이 강해, 활동적이고 대인지향적으로 결과를 중시하는 생활을 바란다고 봅니다. 결실은 이루기 위해서는 인성 수가 필요하고, 재성인 토오행이 필요합니다. 
 
 가을 ; 신 유 술월 출생의 목일간
열매를 맺은 갑목으로 결실을 거두기 위해 관성인 금오행과 약한 목오행을 도와줄 인성 수가 필요합니다.
 
 겨울 ; 해 자 축월 출생의 목일간
추운 겨울을 녹여줄 식상 화오행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화일간 (병화와 정화)
 여름 ; 사 오 미월 출생의 화일간
관성 수의 극보다는 식상인 토와 재성인 금오행을 추구합니다.
 겨울 ; 해 자 축월 출생의 화일간
화가 가장 약한 계절이라, 기본적으로 인성인 목오행의 생조를 기다립니다.
 
 토일간 (무토와 기토)
 여름 ; 사 오 미월 출생의 토일간
여름 출생의 토일간은 흙이 메말라 목의 생장이 어려우므로 음기인 수와 금이 필요합니다.
 겨울 ; 해 자 축월 출생의 토일간
겨울의 흙은 언땅이라, 인성인 화의 생조가 필요합니다. 
 
좌측 부분은 한겨울인 자월에 태어난 기토라, 언땅을 녹여줄 화오행을 향합니다. 화오행은 인성이라 일간 기토는 의식주를 소중히 하며, 안정과 명예를 중시하는 삶을 살게 됩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수요자 중심의 경쟁이 심한 업종은 적성에 맞지 않습니다.
 
우측의 명조는 무더운 여름인 미월에 태어난 기토라 메마른 땅을 적셔줄 수오행이 필요합니다. 수오행은 기토일간에게 제성으로 재물을 추구하는 마음이 강합니다. 당연히 순발력과 이재에 탁월한 재능을 보이게 됩니다.  
 
 금일간 (경금과 신금)
 가을 ; 신 유 술월 출생의 금일간
가을의 금은 강철금이라 관성 화의 극이나 식상 수가 필요합니다.
 여름 ; 사 오 미월 출생의 금일간
쇠가 가장 약한 계절이라, 인성 토가 필요합니다. 주변 환경에 따라서는 조후적으로 수가 필요한 경우도 생깁니다.
 
 수일간 (임수와 계수)
 겨울 ; 해 자 축월 출생의 수일간
겨울에태어난 수일간은 관성인 토의 극이나 식상 목 또는 재성 화가 필요합니다.
 여름 ; 사 오 미월 출생의 수일간
여름인 사오미월은 수가 가장 약한 시기라, 금의 생조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