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원국분석(1) - 진용신을 판단하기 위한 일간 분석의 방법

 
 일간분석  
양일간
▸ 양일간은 음일간에 비해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마음이 강합니다.
▸ 갑목과 병화는 양의 천간이면서 근본이 양이라, 식상을 향하는 마음이 더욱 강합니다. 봄에 태어난 갑목은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야 본연의 역할을 다하게 됩니다. 식상과 재성을  추구하게 되고, 관성인 금오행의 극은 꺼리게 됩니다. 그러나, 가을의 갑목은 사목으로, 금에 의해 수확되어 유용하게 쓰여야 합니다. 따라서, 관성인 금오행의 극을 받아드리게 됩니다.
 
위 명조는 유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월주에 있는 정관 신유는 을목여성의 남편으로, 일간 갑목과 음양이 조화되어 정은 있으나, 남편이 남편역할을 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남편인 월간 신금 입장에서 보면 식상이 없는 상태에서 재성을 추구하는 경우라 백수가 되기 쉽습니다. 
 
그러나, 일지에 자수가 오면, 월간의 남편 신금은 금생수로 열심히 일하고, 그 댓가로 재물을 추구하여 아내인 갑목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명조로 바뀝니다. 따라서 갑목 여성은 남편을 믿고 의지하면서 목생화로 자식의 양육에 최선을 다하는 명조입니다. 
  
▸ 무토는 양의 기운이 강한, 메마른 땅이라, 재성인 수를 필요로 합니다. 무토가 나무를 키우기 위한 조건이 구비되면 관성 목의 극을 받아드리게 됩니다.
 
▸ 경금은 양의 천간이지만 본체가 음이라, 관성의 극을 필요로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신 유 술월의 경금은 강철금이라, 화로 제련 가공해야 자신의 역할을 다하게 됩니다. 해 자 축월의 경금은 조후상 관성 화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원국에 화가 없거나 화가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는, 식상인 수를 생성해 나무를 길러야 합니다.
 
위 명조는 술월에 태어난 경금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술월은 가을로 금의 계절이라, 일간 경금은 강철금입니다. 따라서, 화로 제련 가공되어야,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있어, 관의 극을 기다리는 명조일 수 있고, 일지 정관인 오화 남편의 간섭이나 통제를 받아드립니다.
 
같은 명조에서 일지에 자수가 오는 경우는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명조입니다. 당연히, 사회활동을 통해 재물을 축척하는 것에 관심이 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성이 강철금이라 화오행인 관성에 대한 관심도 클 수 있습니다. 
 
▸ 임수는 양의 천간이지만, 본체가 음이라, 관성의 극을 필요로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임수는 강물로 모이지못하면 쓸모없는물이 되기 쉬우니, 관성인 토의 극인 제방이나 둑에 의해 공업용수나 농업용수로 이용되어야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있어 관성의 극이 필요합니다.  
 
음일간
 음일간은 정관과 합을 하게 되어, 조직이나 규율, 규칙에 순응합니다. 직장이나 가정의 울타리를 중요시하고, 주변을 의식하면서 안정위주의 생활을 선호합니다. 

반응형

 

 신금과 계수는 본체가 음이면서 음의 천간이라, 가장 음적인 오행에 속합니다. 신금은 이미 제련 가공된 보석이라, 항시 정관인 정화를 기다리게 됩니다. 계수는 맑은 물이라 무토에 스며들어 나무의 생육을 돕고자 합니다. 따라서 신금과 계수는 항시 정관의 극을 기다리는 오행입니다.,  
 
▸ 기토는 나무의 생장을 위해 존재하는 땅으로, 고지식하고 보수적이며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기 보다는 명예와 안정위주의 생활태도를 보입니다.
 
▸ 을목과 정화는 음간에 속하지만 본성이 양이라, 주변상황에 따라 양적인 행동을 나타내기 쉽습니다. 인 묘 진월에 태어난 을목은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야 본연의 역할을 다하게 되어, 식상과 재성을 추구하게 됩니다. 따라서, 관성의 극을 꺼리게 됩니다.
 
사 오 미월에태어난 정화일간은 비록 음화이지만, 온 세상에 빛과 열기를 전하고 원석을 제련, 가공하고 싶어합니다.  따라서,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마음이 강해, 관성인 수오행의 극을 꺼리게 됩니다.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정화는 음화로 분류되지만, 한여름에 태어난 정화가 월간에 병화까지 투출한 경우라, 온세상에 빛과 열기를 전하고 금석을 제련 가공하려는 성향이 나타납니다. 당연히 식상과 재성을 추구하게 되어 사회활동과 재물 축척에 관심이 갑니다. 
 
관성의 극은 꺼리게 되고, 가정에 안주하여 남편에 의지하기 보다는 직업활동에 더 큰 관심을 두게 됩니다..연간의 임수는 초년의 남편이나 월간 병화로 인해 인연이 부족하고, 부부간에 정과 덕도 부족한 명조라 함꼐 해로하기 힘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