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질병론(2) - 행운의 오행으로 인한 운병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12. 19. 00:04

질병론(2) - 행운의 오행으로 인한 운병

 
 운병(運病)이란?  
사주원국에서 통근하지 못하거나 주변 오행의 극으로 힘이 약한 간지가 운에서 다시 충이나 극을 받게되어 병이 발생하는 경우를 운병이라 합니다. 반대로, 원국의 강한 오행에 의해 운의 간지가 손상을 입어 병이 되는 경우도 역시 운병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예시명조 1
▸좌측명조
좌측명조는 일지 묘목이 주변의 동조나 생을 받지 못하는 가운데, 일간 정화를 생조까지 해야 하는 입장이라 다소 약합니다. 반면, 천간의 신금과 동조한 월지 유금은 상당히 강한 힘을 지니게 되고, 월지와 일지는 묘유충의 상황이 생깁니다. 
 
외관상으로는 묘유충이지만, 일지 묘목이 일방적으로 당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자라면서 운과 상관없이 목오행 관련 질병인 간이나 담장이 약하다고 봅니다. 이렇듯, 원국 자체에서 주변 오행의 충극 등으로 병이 생긴 경우가 원국병입니다.
 
물론, 이 경우에도, 연주에 강한 화오행이 월주의 금오행을 제압헤 주거나, 시주에 수오행이 위치한다면 일지 묘목을 생조하여 묘목이 자신을 지키는 기운도 되고, 월지 유금이 시지의 해수나 자수를 쳐다보게 되어 ,일지 묘목을 극하는 힘이 약해져, 원국병은 해소됩니다.
 
▸우측명조
유사하지만 우측의 명조는 월지 축토가 토생금으로 생조하여 월간 신금이 상당히 강하지만, 일지 묘목을 직접 극하지는 않아 원국 자체에서는 큰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그러나, 월지 묘목을 극하는 금기운이 운에서 오게 되면, 일지 묘목은 거의 제거된 상태가 되기 쉬워 운병이 발생한다고 봅니다.
반응형

 

▸운병의 영향
우측의 명조에서 일지 묘목이 행운의 오행으로 극파당하면 어떠한 상황이 따르는지 살펴보기로 합니다. 일지는 일간 자신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는 궁위이면서 배우자궁입니다. 따라서, 가정이나 직업의 이동, 변동이 따르기 쉽고, 배우자와도 심한 갈등이나 불화가 따르게 됩니다.
 
행운의 유금에 의해 인성이 극파당하는 경우라, 의식주의 불안정, 체면손상 등이 따르게 되고, 학생은 학업이 중단되는 사태도 생깁니다. 재성에 의해 인성이 상하는 경우라, 돈이나 여자문제로 주거의 이동이나 직업의 변동이 따르게 되고, 고부간에 갈등도 심하게 됩니다.
 
또한, 인성인 목오행이 극파당하는 경우라, 정화 일간은 목관련 장부인 간장이나 담장 계통의 질병에 시달리기 쉽고, 흉신인 월주의 강한 토오행이나 금오행이 유통되지 못한 경우라, 토오행이나 금오행 관련 장부에도 이상이 따르기 쉽습니다. 충극으로 제거되는 일지 묘목은 인성에 해당하여, 모친과의 인연이 약해질 수도 있습니다. 
 
 예시명조 2
▸원국분석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월지 오화의 지장간 중의 여기인 비견 병화가 천간에 투출하여 비견격인 명조입니다. 자기계절에 태어난 일간 병화가 월간에 비견이 투출하고, 일지도 겁재인 경우라, 고집이나 자존심이 대단하고, 유연성이나 융통성은 부족하다고 봅니다.
반응형

 

연지에 토오행인 미토가 위치했지만, 미토는 속에 불기운을 가진 오행이고, 시지 신금은 강한 토오행으로 인해 거의 제거당한 것으로 봐야 합니다. 따라서, 원국전체가 거의 불기운이라고 볼 것입니다. 강한 화오행을 다스리기 위해, 용신은 수오행, 희신은 금오행으로 정한 경우입니다.
 
▸용신운이 오면
용신인 수오행이나 희신인 금오행이 운에서 약하게 오게 되면, 용신운이라도 좋은 운이 못됩니다. 원국의 강한 불기운에 물은 증발해 사라지게 되고, 금오행은 녹아 버리는 상황이라 오히려 병이되는 대흉운일 수도 잇습니다. 
 
만약, 뿌리없는 수오행이 운에서 오게 되면, 바로 증발하는 상황이 생기고, 뿌리업는 금오행은 녹아 버립니다. 지지도 천간의 생조를 받지 못한 가운데 수오행이나 금오행이 오면, 용신이나 희신과는 무관하게 바로 병으로 작용합니다. 
 
수오행이 문제가 생기면 신장이나 방광에 이상이 따르게 되고, 금오행에 문제가 생기면 폐장과 대장 계통의 이상이 따릅니다. 병화일간에게 수오행은 관성이라, 직장의 이동, 변동이 따르게 되고, 여명이면 남편에게 문제가 생기거나 남편으로 인한 문제가 따릅니다. 
 
금오행은 일간병화에게 재성이라, 돈이나 여자로 인한 문제에 노출된다고 볼 것입니다. 이처럼 용신운이나 희신인 길신운이라도 주변상황에 따라 완전히 다르게 작용할 수도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해석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