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질병론(3) - 오행의 테과와 불급에 따른 질병

 목오행 태과와 불급   
▸토오행 관련 병
목오행이 너무 강하면 목극토로 토오행은 심하게 손상되어, 토오행 관련 장부에 질병이 생깁니다.
 
▸금오행 관련 병
목오행의 태과로 인해 토오행이 극파되면, 토오행이 금오행을 생조하지 못해, 금오행 관련 장부가 약하기 쉽습니다. 운에서 또다시 금오행을 극하는 목오행이 오면, 금오행 관련장부에 문제가 생깁니다.
 
▸목오행 불급
목오행이 원국에 없으면 목오행 관련장부가 부실하게 됩니다. 이런 명조가 운에서 목오행을 극하는 오행이 오게되면, 목오행 관련장부에 이상이 따르게 됩니다.
 
 화오행 태과와 불급   
▸금오행 관련 병
화오행이 태과하면 화극금으로 금오행 관련 장부에 손상이 생깁니다.
 
▸수오행 관련 병
화오행이 태과하면 금오행이 극파되어 수오행을 생조하지 못하게 되고, 화오행의 역극으로 인해 수오행이 허약해지게 됩니다. 수가 약한 가운데 운에서 다시 화오행이나 토오행이 오게 되면, 수오행의 관련 장부에 이상이 따르게 됩니다. 
 
▸화오행 불급
화오행이 원국에 전혀 없으면, 화오행 관련 장부가 약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운의 영향으로 화오행 관련 장부에 질병이 생기게 됩니다.
 
반응형

 

 
 토오행 태과와 불급   
▸수오행 관련 병
토오행이 태과하면 토극수로 수오행이 손상되어, 수오행 관련 장부에 이상이 따르게 됩니다.
 
▸목오행 관련 병
토오행이 태과하면 수오행이 극파되어 목오행을 생조하지 못해, 목오행 관련 장부가 약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운의 영향에 따라 목오행 관련 장부에도 이상이 생깁니다.
 
▸토오행 불급
토오행이 전혀 없어도 토오행 관련 장부가 허약하게 되고, 운에 따라 토오행 관련 장부애 이상이 생깁니다.
 
위 명조는 미월에 태어난 임수일간의 정관격 남명사주입니다. 일간 임수는 큰 강물이지만, 불기운인 미년 미월의 임수라 강바닥이 드러난 경우입니다. 비록 연간에 우군인 계수가 있지만, 연지 미토와 월주의 기토, 미토에 의해 이미 제거된 상태입니다.
 
더구나, 시주까지 불기운인 명조라, 임수일간의 경우 토오행 관련 장부인 위장이나 비장 계통의 질환에 시달리기 쉽고, 피부병에도 취약한 명조입니다.
 
 
 금오행 태과와 불급   
▸목오행 관련 병
금오행이 너무 강하면 금극목으로 목오행이 손상을 받아, 목오행 관련 장부에 이상이 따릅니다.
 
▸화오행 관련 병
금오행이 태과하면 목오행이 극파되고 화오행을 생조하지 못하게 되어, 화오행 관련 장부도 운에 따라 문제가 생깁니다.
 
▸금오행 불급
금오행이 원국에 전혀 없어도 금오행 관련 장부가 약하기 쉽고, 운의 영향에 따라 금오행 관련 장부에 이상이 생깁니다.
 
 
 수오행 태과와 불급   
▸화오행 관련 병
수오행이 태과하면 수극화로 화오행이 약해지게 되어, 화오행 관련 장부에 질병이 생기게 됩니다.
 
▸토오행 관련 병
수오행이 태과하면 화오행이 극파되어, 토오행을 생조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토오행 관련장부가 약하게 되고, 운에 따라 토오행 관련장부에 이상이 생깁니다.
 
▸수오행 불급
수오행이 원국에 전혀 없어도 수오행 관련 장부가 약해지게 되고, 운의 영향에 따라 수오행 관련 장부에 질병이 발생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