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질병론(6) - 다병 단명한 사주팔자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12. 26. 14:49

질병론(6) - 다병 단명한 사주팔자

 
 원국의 불안정  
▸음양의 불균령
사주가 음양이 조화되지 못하면 타고난 체질 자체가 다소 약하다고 봅니다.
 
▸오행의 편중 
사주원국에서 오행이 편중되고 유통되지 못하면, 주변의 약한 오행을 극하게 되어 병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충극이 심한 사주
원국의 오행간에 충극이 심하면 오장육부가 허약하다고 봅니다.
 
▸조후 불순
사주원국에서 조후가 고르지 못하면 성격이 까칠하고, 심리적으로 여유가 없어 스스로 건강을 상하게 합니다.
 
 용신 역할 미비
용신에 대한 일간의 의존도가 높은 명에서 용신이 용신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일간이나 주변 환경으로 인해 질병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예시 명조
위 명조는 한여름인 오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한여름의 병화라 무척 강한 태양인데 일지까지 불기운인 오화라 열기가 대단합니다. 연간과 월간의 무토는 양토로 메마른 흙이라, 뜨거운 불기운에 타버린 사막입니다.
반응형

 

 
시지 인목은 일지 오화와 인오술 반합으로 화국을 이루게 되어, 지지는 모두 불기운으로 바뀝니다. 결국 시간의 경금은 주변의 열기로 인해 이미 녹아버린 금오행입니다. 위 다병단명한 사주의 조건을 하나하나 살펴 보기로 합니다.
 
▸음양조화
음양부터 살펴보면 시간의 경금을 제외하고는 모두 불기운인 양의 기운입니다. 참고로, 연지, 월지, 일지가 음화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오화는 음화이기 전에 근본이 양인 기운입니다. 따라서, 위 명조의 경우 사주 전체가 양의 기운이 강한 경우로, 시간의 경금이 녹아 내리는 명조입니다.
 
▸오행편중
다음으로 오행의 조화를 살펴 보기로 합니다. 외관상으로는 목오행 1개, 화오행 4개, 토오행 2개, 금오핼 1개 수오행 0개 입니다. 시간과 월간의 무토는 강한 불에 타버린 흙이라 역시 불기운에 가깝다고 봐야하고, 시지 인목은 인오술 반합으로 불기운으로 바뀐 상태라 심히 편중된 명조입니다.
 
▸오행의 충극 
시간 경금은 주변 화오행의 강한 극으로 녹아내리는 경우입니다.
 
▸조후 불균형
사주 전체가 거의 불기운으로, 조후가 극히 불순하다고 판단됩니다.
 
▸용신역할
위 명조에서 용신을 찾아 보기로 합니다. 먼저 억부용신부터 살펴보면, 일간 병화의 세력은 같은 화오행이거나 인성인 목오행입니다. 따라서 연지, 월지, 일지, 시지가 모두 일간의 세력이라, 대단히 신강한 명조로 볼 수 있습니다.
 
신강한 명조에서 용신은 식상과 재성, 관성에 해당하지만, 관성인 수오행은 원국에 없습니다. 따라서, 식상인 토오행과 재성인 금오행이 용희신에 해당합니다.
 
다음으로 조후용신을 살펴봅니다. 태어난 계절이 뜨거운 오월인데 주변도 불기운이라, 용신은 불기운을 식혀줄 물기운인 수오행과 금오행이 용신과 희신에 해당합니다.
 
이번에는 용신의 역할을 살펴봅니다. 억부상 용신인 토오행은 이미 강한 불기운에 타버린 흙입니다. 월간의 무토는 강한 불기운을 설기하지 못하는 경우라 용신역할을 하기 힘들고, 금오행인 시간의 경금도 이미 주변의 불기운에 녹아내려 용신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조후상 용신인 수오행애 대해서도 살펴봅니다. 사주 전체가 불기운이라 물이 절실하지만, 어슬프게 물이 운에서 오게 되면, 바로 증발하는 상황입니다. 결론적으로, 억부상 용신인 토오행이나 조후상 용신인 수오행, 희신인 금오행, 그 어느 경우도 온전한 용신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이 명조의 경우는 금오행과 토오행, 수오행에 관련된 장부에 이상이 따르기 쉽고, 잦은 병마로 인해 단명하기 쉽다고 판단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