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질병론(5) - 무병장수할 수 있는 사주팔자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12. 23. 23:06

질병론(5) - 무병장수할 수 있는 사주팔자

 

 사주원국의 안정
▸음양의 균형  
음양이 균형을 이루면 기본적으로 건강한 체질로 태어난 것으로 봅니다.
 
▸오행의 구비와 조화
오행이 모두 구비되고 조화를 이루면, 오장육부가 튼실하여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원국의 안정
사주원국이 충극이 없이 안정된 명조의 경우 질병에 잘 걸리지도 않지만, 질병이 생겨도 쉽게 회복됩니다.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경금일간의 편인격 남명사주입니다. 자기 계절에 태어난 경금은 강철금이라 화로 제련가공하는 것이 최우선이지만, 일간 주위에 화오행이 없습니다. 불로 제련 가공되지 못하는 금오행은 물을 생성해 나무를 키우는 것이 차선의 역할입니다.
 
따라서, 일간 경금은 앉은자리 상관 자수를 금생수로 생조하고, 자수는 시지 인목을 수생목으로 나무를 키우는 명조로, 본연의 역할을 다하게 됩니다. 위 명조의 경우는 목오행 1개, 화오행 1개, 토오행 3개, 금오행 2개, 수오행 1개로 모든 오행까지 잘 구비하여 무병장수할 수 있는 명조로 봅니다.  

반응형

 

 
 용신의 역할
용신이 일간과 서로 향하면서 용신의 역할을 다하는 명조는 매사 순조롭고 무병장수할 수 있는 명으로 봅니다.
 

 

위 계수일간의 명조에서 출생월부터 일지와 월간의 영향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합니다. 계수는 시냇물이나 샘물같은 작은 물입니다. 한여름에 시냇물이나 샘물은 거의 말라 계수의 역할이 힘듭니다. 그러한 환경의 계수가 일지에 미토가 온 경우를 가정해 봅니다.
 
태어난 계절도 한여름인 오월이라 말라가는 계곡물인데, 앉은자리도 불기운인 미토가 위치한다면 일간 계수는 건강상으로 대단히 문제가 많이 발생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월간에 물을 생성하는 금기운이 위치하면 계수는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만난 격입니다. 
 
당연히 일간에게 생명수 역할을 하는 월간의 경금이 용신입니다. 그러나, 경금도 앉은자리가 불기운인 오화라, 상당히 허약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명조의 경우는 운에 따른 길흉이 크게 갈린다고 볼 것입니다. 운에서 용신인 금기운을 극하는 화오행이 오면, 바로 용신의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여기에서, 연간에 토오행인 기토가 위치하는 경우를 가정해 봅니다, 이 경우 운에서 병화가 오면 월간의 경금을 화극금으로 극하는 것이 아니라, 연간의 기토를 화생토로 생조하게 되어, 기토는 오히려 더 강하게 토생금으로 금기운을 생조하고 금기운은 금생수로 일간을 돕게 되어 용신의 역할에 충실합니다. 
 
이번에는 오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에게 일지에 해수가 온 경우를 가정해 봅니다. 비록 태어난 달이 한여름인 오월이라도, 앉은자리 통근을 한 상태라 일간 계수는 계수로서의 역할을 다한다고 볼 것입니다. 이렇듯 강한 계수의 경우 운에서 충이나 극이 오는 경우라도 버틸 힘이 있다고 봅니다.
 
이처럼 원국이 다소 불안정한 경우라도 용신이 용신역할을 다하거나, 일간이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힘이 강하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다고 볼 것입니다. 
 
 
 행운의 길운
원국이 다소 불안정할지라도 대운과 세운이 길운으로 흐르면, 무병장수할 수 있는 명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