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질병론(8) - 일간 자신과 용신 의존성에 따른 색상과 방향

 용신에 대한 의존도의 차이 
위와 같이 유사한 두 명조가 있을 때, 용신에 대한 의존도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봅니다.  
▸좌측명조 
미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월지 미토의 지장간 중에 월간에 투출한 십성에 없어 편관격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더운 달에 태어난 계수라 힘이 미약합니다. 신약한 명조라 월간의 편인 신금이 용신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앉은자리 통근을 한 계수라 비록 신약한 명조일지라도 자신의 주관이 뚜렷합니다. 따라서, 용신운이나 희신운에 따른 영향이 크지 않습니다. 주관이 뚜렷하고 앉은 자리 통근을 한 경우라 용신운인 인성운 보다는 식상과 재성운에 발복하는 경우도 많게 됩니다.
 
반응형

 

▸우측명조 
좌축 명조와 유사하여 역시 편관격인 신약한 여명사주입니다. 그러나 앉은자리 통근을 하지 못해 일간 자신이 무척 불안정합니다. 따라서, 월간 신금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명조입니다. 만약 연간에 기토가 위치헤 월간의 신금을 생조해 준다면 길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이 용신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명조의 경우는, 운에 따른 길흉이 크게 달라집니다. 강한 목오행이나 화오행이 운에서 오게되면 월간 신금을 충극하게 되어 대단한 흉운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일간 계수는 의지처가 없어지는 상황이라 정신적인 갈등도 따르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두명조에서 좌측의 경우처럼 일간 자신의 주관이 뚜렷한 경우는 일간에 중점을 두어, 방향이나 색상 등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측의 명조처럼 용신에 대한 의존성이 강한 명조의 경우는, 일간 자체의 성향 보다는 용신에 따른 색상이나 방향을 선택해야 합니다.
 
 
 일간이나 용신에 따른 좋은 환경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일간의 용신 의존도가 낮은 경우는 일간 위주로 색상이나 방향을 선택해야 하고, 용신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경우는 일간 자체 성향보다는 용신에 따른 색상이나 방향 등을 선택해야 합니다.
 
목일간 또는 목오행이 용신인 경우 
▸색상 : 천연섬유로 된 청색 계통의 색이 좋고, 주변환경도 청색계통이 유리합니다.
▸방향 : 동쪽 방향이 심리적으로 편안합니다.
▸기타 : 바람이 잘 통하고, 숲이 잘 조성된 장소가 유리합니다.
 
화일간 또는 화오행이 용신인 경우 
▸색상 : 따뜻한 느낌의 주는 환경이 유리하고, 적색 계통의 옷이 좋습니다. 
▸방향 : 남쪽 방향이 좋습니다. 
▸기타 햇볕이 잘드는 장소가 유리합니다.
 
토일간 또는 토오행이 용신인 경우 
▸색상 : 편안하고 차분한 환경이 좋고, 황색계통의 옷이나 환경이 유리합니다. 
▸방향 : 토오행은 중앙 또는 사방을 모두 관여하는 오행이라 희신 방향에 중점을 두면 됩니다. 
▸기타 : 토오행의 역할이 가능한, 식물이 잘 자라는 장소가 유리합니다.
 
금일간 또는 금오행이 용신인 경우 
▸색상 : 산뜻하면서도 흰색계통이 좋습니다.  
▸방향 : 서쪽 방향이 유리합니다. 
▸기타 : 계곡이 있는 장소가 좋습니다. 
 
수일간 또는 수오행이 용신인 경우 
▸색상 : 사색적인 분위기가 좋고, 검정이나 회색 계통의 색상이 유리합니다. 
▸방향 : 북쪽 방향이 정신적으로 안정감을 줍니다. 
▸기타 : 호수나 시내가 있는 장소가 좋습니다.